• 최종편집 2024-03-28(목)

전체기사보기

  • 2주에 11㎏ 빼 준다는 ‘삶은 계란 다이어트’
    ‘삶은 계란 다이어트’를 아시나요? 미국의 웰빙 음식 전문가인 아리엘 챈들러(Arielle Chandler)가 2018년 출간한 저서(The Boiled Egg Diet)를 바탕으로 한 다이어트법이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미국에서 빠른 체중 감량을 바라는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최고급 단백질의 공급식품인 계란이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음을 보여준다.   2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건강 전문 매체인 ‘헬스라인’(Healthline)은 ‘삶은 계란 다이어트 리뷰: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을까?’(Boiled Egg Diet Review: Does It Work for Weight Loss?)란 제목의 18일자 기사를 통해 삶은 계란 다이어트를 집중 소개했다.    현재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미국에서 빠른 체중 감량을 바라는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다.    이 다이어트의 개발자는 저탄수화물ㆍ저칼로리 식사법인 삶은 계란 다이어트를 실천하면 단 2주 만에 25파운드(11㎏)까지 감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명칭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양질의 단백질, 전분이 없는 채소, 저탄수화물 과일과 함께 하루에 3회 이상 완숙된 계란을 먹는 식사법이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의 장점으로 체중의 빠른 감량은 물론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뼈ㆍ머리카락ㆍ손톱을 튼튼하게 하는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것이 거론됐다.    다만 섭취가 허용된 음식의 종류가 지나치게 제한적이어서 오래 지속하기 힘들다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식사 때마다 특정 음식의 섭취만을 허용한다. 아침엔 토마토ㆍ아스파라거스 같이 전분이 없는 채소 1 접시,  자몽 등 저탄수화물 과일 1회 분량, 삶은 계란 두 개를 식탁에 올릴 수 있다.    점심ㆍ저녁엔 전분이 없는 채소, 삶은 계란 또는 닭고기ㆍ생선 등 단백질 식품을 소량 섭취하도록 설계됐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이 필수적이진 않지만 자전거 타기ㆍ에어로빅ㆍ빠른 걷기 등 가벼운 신체 활동을 하면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는 한 번에 몇 주 동안만 지속하도록 돼 있다. 다이어트 종료 후엔, 규칙적인 식단에 다시 익숙해지도록 돕는 전환기 식단이 추천된다.   삶은 계란 다이어트를 하면서 무칼로리 음료는 마셔도 된다. 물과 무가당 차ㆍ커피가 여기 포함된다. 유기농법으로 키운 시금치ㆍ케일ㆍ브로콜리ㆍ피망ㆍ애호박ㆍ토마토 등 채소, 레몬ㆍ라임ㆍ오렌지ㆍ수박ㆍ딸기ㆍ자몽 등 저칼로리 과일은 권장 식품이다. 코코넛 오일ㆍ버터ㆍ마요네즈 등 지방 음식은 최대한 적게 섭취한다.    마늘ㆍ바질ㆍ강황ㆍ후추ㆍ로즈마리ㆍ오레가노 등 허브와 향신료도 추천된다. 무지방 우유와 저지방 요구르트ㆍ치즈 등  저지방 유제품도 허용된다.    피해야 할 식품은 녹말이 든 채소(감자ㆍ고구마ㆍ옥수수ㆍ콩 등)ㆍ곡물(빵ㆍ파스타ㆍ퀴노아ㆍ메밀ㆍ보리 등)과 고탄수화물 과일(바나나ㆍ파인애플ㆍ망고ㆍ건조 과일 등)이다.    탄산음료 등 설탕이 첨가된 음료, 달거나 짠 과자, 냉동식사, 패스트푸드 등 가공식품도 삶은 계란 다이어트에선 금기 식품이다. 식사 사이 간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2020-06-29
  • [서초 김선생 대학입시 포기란 없다] 인하와 아주 및 거점 국립대학 2021학년도 입시전략
    인하대학과 아주대학은 인서울 대학은 아니지만 이과와 공학부분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야기한 건,동,홍,숙 그룹보다 어떤 면에서는 취업과 사회 동문 파워는 서,성.한 정도로 불려진다.    서울지역권이 아니라는 이유로 선호도가 약해지는 면도 있는게 사실이다.    자연계열 지원을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는 스카이, 한양, 성균관, 인하 아주 정도가 학생 수 3,000명 이상 되는 메이저학교라 할 수 있다.    인하대의 경우 크게 변화된 내용은 없으나 학생부교과, 논술전형이 조금 축소되어 수시에서 2,886명 약 76.1%를 선발한다.    아주대는 비슷하게 교과전형이 축소하고 고른 기회전형 인원이 확대되었고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표인 에이스전형과 학종인 국방it우수인재1전형에서 지원자격이 넓어졌다.    아주대보다는 인하대가 모집 인원이 더 많기 때문에 인하대가 합격자의 폭이 좀더 크다고 하겠다. 인하대는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고, 학생부종합 서류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 비교과 활동 중 고교 3학년에 해당하는 내용은 재학생과 졸업생의 유불리에 대한 수험생의 우려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면접고사의 경우 대기 장소를 확대하고 대기 시간을 최소화 운영하고, 면접관 대면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지방거점 대학이라 하면 서울대, 강원대, 충북대, 충남대, 경북대, 전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제주대 10개 국립대학을 통칭한다.    거점 국립대의 경우 전년도와 올해를 비교하는 것보다는 지방거점대의 비전과 어떤 수험생들이 지원을 하는 것이 좋을지를 이야기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립 충남대학교 생활관 전경.  사진 출처=충남대학교 홈페이지   대부분 지방 수험생이든 수도권 수험생이든 또 학부모님들도 대부분 목표대학을 인서울 대학만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요새 학교와 학과 선택 시 취업을 중요시 하는데 이 부분을 생각해도 근래에는 지방거점국립대학이 부족한 부분에 없다고 보여진다.    기업의 인사철 시기에 나오는 우리나라가 대기업들의 사장단 출신학교를 분석하는 기사를 보면 지방거점국립대 출신 임원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방화, 혁신화라는 추세의 영향으로 많은 공기업과 정부 산하 기관이 지방의 혁신도시 등으로 이전을 해서 그 지역 대학 출신들을 선발하는 쿼터제로 인해 계속 거점국립대학의 입학결과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들의 산업현장은 지방에 있기 때문에 그 현장 단위에서 선발하는 인원도 상당수가 된다. 이런 현실적인 상황에 굳이 수도권 대학을 고집할 이유가 있나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래서 수도권 수험생들 중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이 상대적으로 약간 부족한 학생의 경우 지방거점국립대 지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거점 국립대학들은 수험생들이 원하는 전공들이 대부분 설치가 되어 있고 또 대학에 대한 운영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이런 의미에서 지방거점 국립대학이 서울에 있는 대학보다 본인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대학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의예과 또는 수의예를 지원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3~4 등급 학생들은 지원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이 등급 대 학생들이 비교과 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지원을 고려하는 것도 지원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공공기관과의 산학연계라든가. 지역발전과 같이 성장하는 부분이 있어서 지역 수험생들에게는 특히 주목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다.    2021학년도 입시에서 학생들은 6개 대학을 지원함에 있어서 전형에 대한 선택도 중요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선택에 유리한 부분까지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   글 = 서초 김선생 김정식소장(surato0223@hanmail.net) 류세현부소장(rhesehyun@naver.com)
    • 전체
    • 사회
    • 교육/시험
    2020-06-29
  •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전국 시행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6월 29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 주·정차한 차량의 사진을 찍어(1분 간격, 2장 이상) 신고하면 단속 공무원의 현장 확인 없이 즉시 과태료(승용차 기준 8만 원, 일반도로 2배) 부과하는 제도다.  도로교통공단 인천지부 초등학교 주변 안전점검 실시   다만 주민 홍보를 위해 7월까지 한 달 동안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8월 3일부터 실제로 과태료를 부과한다.  신고대상은 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에 주·정차 된 차량이며, 운영 시간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다.  지난해 4월부터 시행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 4대 구역*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는 기존처럼 연중 24시간 운영된다.  신고방법은 안전신문고 앱을 실행해 신고화면 상단의 신고유형을 ‘5대 불법 주·정차’로, 위반유형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선택한 후, 위반지역과 차량번호가 명확히 식별되도록 동일한 위치에서 사진 2장(차량의 전면 2장 또는 후면 2장) 이상을 촬영해 신고하면 된다.  특히 사진에는 어린이 보호구역 및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안전표지(황색실선·복선 또는 표지판)가 나타나야 한다.  김종한 행안부 예방안전정책관은 “어른들의 잘못된 주·정차 관행이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된다”며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만큼은 불법 주·정차 관행이 근절될 때까지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전체
    2020-06-29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