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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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햄버거병 ‘오해와 진실’
    경기도 안산 해여림유치원에서 유치원생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여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일부 원생들은 '햄버거병'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산시 상록구보건소는 지난 24일 상록구에 있는 한 유치원에서 구토와 설사, 복통 등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이는 원생이 99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또 원생과 가족 등 30여 명이 입원했다가 7명은 퇴원했지만 일부는 중증이라고 설명했다. 일명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은 4세 이하 영유아나 고령의 환자에서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미세혈관병성 용혈성 빈혈과 혈소판 감소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햄버거병"이라는 별칭으로 널리 알려진것은 1982년 미국에서 덜 익힌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를 먹고 이 병에 걸렸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부터다. '햄버거병'에 걸린 어린이들은 신장 기능이 크게 저하되고 치명적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햄버거병은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의 일종으로 신장이 불순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 체내에 쌓이면서 발생하게 된다. 의료계에 따르면 햄버거병은 고기를 잘 익히지 않고 먹거나, 살균되지 않은 우유 또는 오염된 야채 등을 섭취하면 걸릴 수 있다. 햄버거병에 걸리면 몸이 붓거나, 혈압이 높아지기도 하며 경련이나 혼수 등의 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신장 기능이 크게 망가지거나, 용혈성빈혈·혈소판감소증과 같은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다. 사망률은 발생 환자의 약 5~10%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적절한 예방법 및 치료법은 없으며 신장 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투석, 수혈 등의 조치가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미국·일본 등 해외에선 이미 35년 전부터 햄버거병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감염자는 대부분 영유아였다. 법적 소송 끝에 책임을 물어 업체 배상까지 이뤄진 적 있다. 국내에선 2016년 9월 25일, 최은주 씨의 딸이 맥도날드 해피밀을 사먹고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은주 씨의 딸은 신장 장애 2급으로 3년이 지나도 매일 10시간 이상 복막 투석을 한다. 뇌 인지장애가 생겼고, 뇌전증에 발작도 한다. 맥도날드는 "아픈 어린이와 그 가족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깊이 위로 드린다"며 "어린이의 건강이 회복되도록 '인도적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은 현재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결국 책임은 없다는 것이다. 맥도날드 측은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이어진 사법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당사의 제품 섭취가 해당 질병의 원인이라고 인정하기 어려움이 밝혀졌다"며 "서울중앙지검은 당사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최근 KMI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안산 유치원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집단 발생과 관련해 바른 이해와 대응법에 대한 건강정보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30일 공유했다.  Q. 대장균은 인체에 해로운 균인가?  A. 대장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장, 특히 대장에 주로 존재하는 균이다. 일반 대장균은 장내에서 섬유소를 분해해주고 비타민 합성을 돕고 다른 유해 세균이 대장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 이로운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반 대장균도 장 이외의 부위에 들어가면 요로감염 등의 감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일부지만 설사 및 급성 장염을 일으키는 병원성 대장균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일반 대장균은 우리 몸에 유익하지만 일부 병원성 대장균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Q. 병원성대장균의 특징과 문제점은?  A. 병원성대장균은 증식 속도가 매우 빠르고 수십 개의 적은 양으로도 식중독, 장염과 같은 인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식품과 접촉하는 스테인리스 표면에서는 바이오필름을 형성해 살균제 등에 강력한 저항성을 지니게 되어 요리 과정에서 다른 식재료를 교차 오염시킬 수 있다. 장출혈성대장균(Enterohemorrhagic E. coli, EHEC)은 이런 병원성대장균 중 하나다.  Q. 장출혈성대장균(EHEC) 감염증의 특징과 감염경로는?  A. 장출혈성대장균은 소, 양, 염소, 돼지, 개, 닭 등 가금류의 대변에 존재하며 소가 가장 중요한 병원소이다. 장출혈성대장균은 인체 감염 시에 ‘시가 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고 대장 점막에 손상을 유발하여 혈변과 복통 증상을 나타낸다.  대개 감염 후 5~10일이면 회복되지만 환자의 일부에서 합병증으로 용혈성요독증후군(Hemolytic uremic syndrome, HUS)이 나타난다.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 발생하면 2~7%가 사망하고 회복한 이후에도 상당수가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하고 투석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의 감염경로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소, 돼지, 닭 등의 육류 및 분쇄육 등이 충분히 가열되지 않은 상태로 요리된 경우이다. 1982년 미국에서 덜 익혀진 햄버거 패티를 통해 집단 발병한 사례가 있었고 이후 ‘햄버거병’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햄버거 외에도 육회, 유제품 등에 의한 집단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둘째, 가축 분변에 오염된 물로 인한 감염이다. 가축 분변에 오염된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하여 키운 야채 등을 먹으면 감염된다. 실제 생채소, 새싹채소, 샐러드 등에 의한 대규모 집단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셋째,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경우이다. 환자나 보균자의 분변으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오염되는 식품이나 환경을 통해서 감염된다.  Q.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은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에 의해서만 생기나?  A.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의 원인은 감염, 유전, 약물 등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감염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대개 설사가 동반되지만, 약물이나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경우는 대개 설사가 동반되지 않는다. 감염에 의한 경우 장출혈성대장균이 가장 흔한 병원체이지만 이질균이나 살모넬라균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용혈성요독증후군을 햄버거병으로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햄버거가 주된 원인이 아니고 햄버거를 피한다고 이 병이 예방되지 않기 때문이다.  Q.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원인 규명을 위한 역학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나?  A.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의 역학조사는 기본적으로 음식, 물, 사람에 대한 역학조사로 나누어진다.  이번 안산 유치원 집단 발병은 장출혈성대장균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우선 잠복기를 고려해 식단을 확보해서 보존식을 조사하고 식자재를 공급한 업체에 대한 조사를 병행한다.  교차오염을 고려하여 식수, 생활용수, 칼, 도마, 교실, 화장실 등 물과 환경 검체를 확보하고 조사를 한다. 또한 재원 중인 모든 원아, 교사, 조리종사자 및 환자의 가족 등 사람에 대한 진단 검사를 한다.  이런 기본 역학조사로 원인 규명이 되면 좋겠지만 현재까지는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이런 경우 급식을 먹은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각 급식별로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조사해서 분석을 시도한다.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과거 기억을 되살려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 가능하면 CCTV를 확보해서 급식 시에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사가 끝나면 확진자와 비확진자 또는 증상자와 비증상자를 나눠 각 음식 섭취별 위험도를 분석해 원인이 되는 음식을 추정해 볼 수 있다.  Q.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예방 수칙은?  A. 수인성 감염병의 기본 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면 된다.  식사 전후 및 화장실 이용 후에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물은 끓여 마시고 음식은 반드시 익혀 먹고,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고, 평소 ‘변기 뚜껑 덮고 물내리기’를 생활화하고,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아야 한다.  KMI한국의학연구소 신상엽 학술위원장(감염내과 전문의)은 “급식을 먹지 않은 원생의 가족도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데 방역당국은 공동 화장실 사용이나 물놀이 등을 감염 경로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나 병원체 보유자가 화장실 사용 후 변기 뚜껑을 덮지 않고 물을 내리면 화장실 전체를 오염시켜 다른 사람이 감염될 수 있으므로 평소 ‘변기 뚜껑 덮고 물내리기’를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특히 아이들의 경우 부모가 어릴 때부터 ‘변기 뚜껑 덮고 물내리기’를 습관화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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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30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디지털 과사용과 중독위험 높아져
    중독포럼이 ‘코로나19 전후 음주, 온라인게임, 스마트폰, 도박, 음란물 등 중독성행동변화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중독포럼 창립 8주년을 맞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음주, 온라인게임, 스마트폰, 도박, 음란물 시청 및 우울, 불안, 불면 등 국민들의 중독성행동 및 정신건강 현황의 변화와 그 대책을 도모하고자 진행됐다.  *수행기관: 한국리서치, 조사대상: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17명, 조사방식: 패널을 이용한 웹 조사, 조사기간: 2020.5.20.~2020.5.29.   조사는 음주, 흡연, 온라인게임, 스마트폰, 도박, 성인용 콘텐츠, 기타 정신건강(우울·불안·불면)으로 총 8개의 영역으로 나눠 코로나19 이전과 이후(2~5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음주와 흡연량은 감소했으나, 예외적으로 음주횟수가 ‘주 4회 이상’인 사람은 ‘변화가 없다+늘었다’의 비율(61.9%)이 ‘줄었다’고 응답한 비율(38.1%)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음주횟수가 많은 사람은 음주빈도가 보다 더 증가하거나 여전히 잦은 음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이후 스마트폰 이용은 “(조금+매우)줄었다”는 응답이 4.1%, “(조금+매우)늘었다”는 응답은 44.3%로 전반적으로 증가했으며, 온라인게임 이용 또한 “(조금+매우)줄었다”는 응답은 16.3%, “(조금+매우)늘었다”는 응답은 24.4%로 전반적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도박은 평소 도박을 ‘한 달에 1회 미만’, ‘한 달에 1~3회’하는 사람은 코로나19 이후 전반적 도박행동이 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18.2%, 14.3%라고 응답했으나, 평소 ‘주 1회’ 도박을 하는 사람은 코로나19 이후 전반적 도박행동이 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18.8%, ‘주 2회 이상’ 도박을 하는 사람은 25.0%로, 평소 도박횟수가 많은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도박행동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용 콘텐츠도 마찬가지로, 평소 성인용 콘텐츠를 ‘월 1회 미만’ 보는 사람은 코로나19 이후 전반적 포르노 등의 시청 상태가 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3.1% 수준이었으나, 평소 시청 상태가 ‘월 1~2회’는 32.6%, ‘월 3~4회’는 25.4%, ‘주 2~3회’는 29.2%, ‘주 4회 이상’은 25.0%로 늘어 평소 성인용 콘텐츠를 ‘월 1회’ 이상 시청하던 사람에게서 시청 횟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울감에 대해서는 평소 우울이 심각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응답한 각각 중독행동 증가율(‘매우 증가했다’ 응답에 한함)을 비교했을 때, 우울이 심각하지 않은 사람의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증가율은 5.8%인 반면, 우울이 심각한 사람의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증가율은 8.7%로, 평소 우울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게임 사용 시간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게임에 사용된 지출액을 비교했을 때 우울이 심하지 않은 사람의 지출액 증가율은 1.4%인 반면 우울이 심각한 사람의 게임 지출액 증가율은 7.2%로 나타났다. 평소 우울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게임 지출액이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비교했을 때에는 우울이 심각하지 않은 사람의 스마트폰 사용시간 증가율은 15.2%인 반면, 우울이 심각한 사람의 스마트폰 사용시간 증가율은 21.7%로 나타났다. 평소 우울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불안감에 대해서는 평소 불안이 심각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응답한 중독행동 증가율(‘매우 증가했다’ 응답에 한함)을 비교했을 때, 불안이 심각하지 않은 사람의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증가율은 4.0%인 반면, 불안이 심각한 사람의 증가율은 13.1%로 나타났다. 평소 불안이 심각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게임 사용시간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게임에 사용된 지출액을 비교해보았을 때, 불안이 심하지 않은 사람의 지출액 증가율은 0.7%인 반면, 불안이 심각한 사람의 증가율은 6.0%로 나타났다. 평소 불안이 심각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게임 지출액이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 불면이 심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응답한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변화율(‘매우 증가했다’ 응답에 한함)을 비교했을 때, 불면이 심각하지 않은 사람의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증가율은 7.6%인 반면, 불면이 심각한 사람의 온라인게임 사용시간 증가율은 8.3%로 나타났다. 평소 불면이 심한 사람일수록 온라인게임 사용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독포럼은 이런 결과가 언택트 사회로 전환되면서 우울, 불안 등이 악화되고, 디지털미디어의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져, 중독 등 정신행동 건강 악화로 귀결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독 예방과 건강한 디지털 미디어 활동 증진 프로그램, 사행성, 음란성 콘텐츠 마케팅과 접근성 제한, 균형 잡힌 아날로그 활동의 보장 방안 마련 등 지속가능 언택트 사회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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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30
  • [편의점세상] 내 탓 네 탓에 국민은 죽어난다
    매출이 뚝 떨어졌다.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몇 개월 전 우리가게에서 약 150m 지점에 타 브랜드 편의점이 들어섰다.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설상가상, 며칠 전 근처 아파트에서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다.  밤과 낮, 상가에는 사람의 왕래가 거의 없다. 더 힘들어 졌다. 이번달 적자가 확실하다. 근처 주방기구 가게에서 일했던 아우가 오전마다 들른다. 일자리를 잃고, 몇 개월째 찜질방에서 자고 있다. 형님 "돈벌이 잃어 식사도 하루 두끼로 해결합니다"라고 한다.   참 딱하다.  8월24일 오전 10시. 평소 북적이던 편의점 앞 거리가 텅 비어 있다 편의점 앞 오후 10시. 앞은 캄캄하고 발길은 뜸하고   손님도 어렵고, 나도 어렵고, 상가 전체가 얼음이다. 신문지상에는 코로나 창궐에 대해 여야가 네 잘못이니, 네 탓이지 공방이 심하다. 보수지를 보면 정부가 잘못이고, 진보신문을 보면 기독교와 야당 탓이다. 우리 같은 민초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 전화가 왔다. 정치하는 사람이다. 진영논리로 코로나 창궐에 대해 얘기한다. 한편 그렇고 한편 그렇지 않다. 정치인, 경제인, 서울 사람이 뛰는 리그와 통진읍에서 뛰는 리그 자체가 다르다. 영화, 연극, 공연, 전시 관람할 수 있는 배부른 리그가 있다면 우리처럼 그저 하루 챙기기에 바쁜 마이너리그가 있다. 정부 당국이 마스크 착용하라면 착용하고, 모이지 말라면 모이지 않는다. 이웃끼리 멀찌감치 떨어져 얘기한다. 이것이 마이너리그이다.  정치인이여, 관료여, 종교인이여 서로가 서로를 탓하기 전에  오늘도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생각해 주기 바랍니다.  집 몇채씩 가지고 xxx들처럼 싸우지 말고 집 없는 놈 열심히 일해 집사게 해주고...... 너 잘났다, 나 잘났다 하지말고 무엇이 가장 빨리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벗어나게 할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잘난 정치인 양반들이여! 글/사진= 편의점 아재 625(유기호)   ♣편의점 아재 625 칼럼은 기존 기사체에서 벗어나 일상 속에서 느낀 점을  수필형 문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오피니언
    202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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