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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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딩없이 프로그램 개발 가능한 무료 플래폼 선봬
    일반인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LG CNS ‘데브온 NCD(DevOn NCD)’를 이용하면 개발언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LG CNS는 2일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데브온 NCD를 회사 공식 홈페이지에 무료 공개했다. 웨비나를 통해 데브온 NCD를 시연하고 현장 적용사례, 향후 계획 등을 소개했다. LG CNS가 코딩 없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데브온 NCD를 무료 배포했다. 사진=LG CNS 제공   데브온 NCD의 NCD는 ‘코딩 없는 개발(No Coding Development)’을 뜻한다. 데브온 NCD는 개발언어를 입력하는 과정인 코딩을 생략했다.  기존에는 개발자가 외국어를 학습하듯 자바(JAVA), C언어 등 여러 개발언어를 숙지하고 손수 입력해야만 했다. 데브온 NCD는 개발 과정을 간소화하면서도 코딩 전문가 수준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데브온 NCD는 마우스로 컴퓨터 바탕화면 속 아이콘을 옮기듯 손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개발자는 아이콘으로 표시된 각종 기능을 원하는 위치에 끌어 놓으면 된다. 데브온 NCD는 프로그램 작동 과정을 순서도(Flow Chart)로 시각화했기 때문이다. 개발 시간을 절감한 점도 데브온 NCD의 강점이다. 기존대로라면 개발자는 코딩을 마친 뒤 프로그램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만 했다.  이 작업은 코딩 못지않게 긴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다. 데브온 NCD는 이 과정을 대신 수행하고 프로그램을 완성해준다. 덕분에 개발자는 프로그램 논리성을 완성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된다. 프로그램 개발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1개월간 교육을 거치면 데브온 NCD를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발언어에 숙달하려면 1년가량 소요된다. 데브온 NCD 학습 시간은 기존 대비 10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데브온 NCD 무료 배포에 따라 일반인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어 업무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시대가 가시화됐다.  예를 들면 회계부서 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월말 결산작업을 데브온 NCD 기반 프로그램으로 대신한다. 또 IT 프로젝트 기획자가 개발자를 거치지 않고 자신의 의도에 맞게 솔루션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LG CNS는 6년간 공공, 유통,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군 1000여개 프로젝트에서 데브온 NCD를 활용했다. 프로젝트당 평균 5000여개 이상 기능을 구현하는 등 데브온 NCD의 효과성과 범용성을 검증했다. LG CNS는 프로그램 개발 저변을 확대한다. 대학교와 소규모 업체 등에 데브온 NCD를 제공할 계획이다. 개발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대학교와 함께 개발인력도 양성할 예정이다. LG CNS는 데브온 NCD에 앞서 ‘코쿼드(KorQuAD)’를 무료 공개하기도 했다. 코쿼드는 AI 스피커, AI 챗봇을 만드는 데 쓰이는 AI 학습용 표준데이터다. LG CNS는 2019년 국내 처음으로 한국어 표준데이터 10만여개를 제작, 업계에 무료 공개했다.  코쿼드 공개 이전까지 개발자들은 영문 데이터를 번역해 활용해야 했다. LG CNS는 코쿼드에 이어 데브온 NCD 무료 공개로 개방형 생태계 발전과 개발인력 확충에 기여하고 있다. LG CNS 이행혁신 부문 개발혁신센터장 이호군 상무는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상호 협력하며 성공사례를 만들어내는 IT 개발 역량이 중요하다”며 “데브온 NCD 무료 공개로 상생의 개발 생태계 구축은 물론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해 중소기업, 학계의 디지털 전환(DX) 가속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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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2
  • 남성 하루 1잔 이상 커피 마시면 청각 장애 위험 30% 감소
    커피가 남성의 청력 손상 위험을 30%나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스페인에서 나왔다. 커피의 청력 보호 효과는 카페인 커피는 물론 디카페인 커피에서도 나타났다.  참전용사 어르신들이 청력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출처=영산조용기자선재단   스페인 마드리드자치대학(UAM) 의대 예방의학과 마르코스 마차도(Marcos Machado) 박사팀이 영국 바이오 은행(Biobank) 연구에 참여한 중ㆍ장년 남녀 3만6,923명(남 1만6,142명, 여 2만781명)을 1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커피가 남성의 청력 손상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Coffee consumption and risk of hearing impairment in men and women)는 ‘임상 영양’(Clinical Nutrition)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는 커피와 청력의 상관성을 살핀 전 세계 첫 번째 연구 논문이다.    연구팀이 추적 관찰한 10년 동안 청각 장애 진단을 받은 남성은 343명, 여성은 345명이었다. 커피를 하루 1잔 또는 2잔 이상 마신 남성의 청각 장애 위험은 커피를 하루 1잔 미만 남성의 0.72배였다.  이는 커피를 하루 1잔 이상 마시면 청각 손상 위험이 30% 이상 감소한다는 뜻이다. 특히 비만한 남성이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1잔 미만 마신 비만 남성보다 청각 손상 위험이 60%나 낮았다.    커피가 청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카페인 커피는 물론 디카페인 커피에서도 나타났다. 여과된 커피와 여과되지 않은 커피 간의 차이도 두드러지지 않았다. 성별에 따라선 커피가 청각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여성에선 커피의 청각 보호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제2형(성인형) 당뇨병ㆍ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일부 유익한 효과를 보인 커피가 청각 장애의 위험도 낮출 수 있다는 가정하에 연구를 시작했다”며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ㆍ클로로젠산 등 항산화ㆍ항염증 성분이 청력 보호에 기여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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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2
  • 문체부 "일자리·업계 지원으로 피해 사각지대 최소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코로나19에 따른 문화 분야 고용 위기를 극복하고 피해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추경 예산 1,572억 원을 편성했다. 이는 공연·대중음악·관광·실내체육시설 등 코로나19 피해가 막대한 주요 업종을 대상으로 전문인력 15,100명의 고용을 지원하는 예산이다. 사진=한국진로교육원 제공   또한 문체부는 소관 자체 기금 증액을 통해 영화·공연·여행 등 주요 분야에 384억 원을 투입해 분야별 피해 지원과 코로나19 이후 대비 선제적 투자를 추진한다. 이외에 정부 전체 추경안에서는, 문화 분야 피해업종 및 종사자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중소벤처기업부, 이하 중기부)이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하 특고)·자유계약자(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고용노동부, 이하 고용부)을 통한 재난지원금이 폭넓고 두텁게 지급될 예정이다.  공연·콘텐츠·관광·실내체육시설 등 일자리 확충에 추경 예산 1,572억 원 투입 문체부는 문화 분야 경영난 완화 및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15,100명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공연업계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객석 거리두기’로 인해 ’20년 12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1% 감소하였으며, 대중문화업계는 ’20년 2월부터 약 600건의 공연이 취소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분야이다.  이에 문화예술 창작·기획·경영 등 현장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공연예술 3,500명(336억 원), 대중음악공연 2,000명(228억 원)]을 파견해 업계 생태계 회복을 도모한다.  반복적인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실내체육시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민간 체육시설 트레이너 6,800명(694억 원)의 고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문인력 지원 외에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일상’을 고려한 미래지향적 인력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방송·영화 등 유망한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홍보·번역·더빙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현지화 인력 1,000명(113억 원)의 선발·채용을 지원한다.  관광분야에서는 ‘외래 관광객 대상 공연’의 온라인 홍보 인력 300명을 위한 예산(34억 원)과, 비대면 국제회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홀로그램·온라인 회의 플랫폼 등 첨단기술 인력 400명을 위한 45억 원을 편성했다.  추경 이외 영화기금․관광기금 등 증액을 통해 384억 원 추가 투입 문체부는 1,572억 원의 일자리 사업 이외에도 문화예술·영화·관광·체육 등 소관 기금의 운용계획 변경 및 증액을 통해 분야별 피해 지원과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선제적 투자에 384억 원을 투입한다. 문화 분야(문화예술진흥기금)에서는 공연장 대관료를 지원하기 위해 50억 원을 증액해 800여 개 민간 공연단체 및 100여 개 소극장의 경영 부담을 덜어준다.  153억 원의 영화발전기금도 증액해 영화관 기획전 대관료 지원(82억 원), 중소 독립예술 전용영화관 대관료 지원(30억 원),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35억 원), 영화인 직업 훈련(6억 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침체된 영화산업의 회복을 도모한다. 아울러, 관광 분야(관광진흥개발기금)에서는 마이스(MICE) 기업의 디지털 전환(10억 원)과 마이스(MICE) 종사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9억 원)를 통해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산업생태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다. 체육 분야(국민체육진흥기금)에서는 스포츠 중소기업의 경영 상담,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성장 지원 사업에 31억 원을 증액해 30개 스포츠 중소기업을 강소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폐업 등 실패를 겪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폐업 스포츠기업 재도전 지원’ 사업(51억 원)도 추진해 100여 개사의 재기를 돕는다.  정부 차원의 소상공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자유계약자 등 지원 추진 정부 전체 차원의 추경으로는, 소상공인, 특고·자유계약자 등을 대상으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폭넓고 두터운 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  특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00~500만 원을 지원하는 버팀목자금(중기부)을 통해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등 집합금지(연장) 업종에 500만 원, 겨울스포츠시설 등 집합금지(완화) 업종에 400만 원, 숙박업 및 피시(PC)방 등 집합제한업종에 300만 원, 여행업·공연업 등 일반(경영위기) 업종에 2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은 기존대로 100만 원을 지원하되, 버팀목자금 지원을 위한 연매출 기준을 4억 원 이하에서 10억 원 이하로 상향해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특고·자유계약자 고용안정지원금(고용부)는 기존 1~3차 재난지원금을 받은 특고·자유계약자 70만 명에게 50만 원, 신규로 신청하는 10만 명에게 1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문화·공연 분야 종사원 및 여가·관광 분야 종사원들이 재난지원금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영화관·공연장·여행업 등 주요 업계가 고사 위기에 처해있다. 이번 추경과 추가 지원 방안이 업계 현장의 숨통을 트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부족한 부분은 ’21년 기정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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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2
  • '치킨 형제' 감사편지에 '돈쭐'난 치킨 점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자영업자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훈훈한 소식이 들려왔다. 이른바 '돈쭐(돈+혼쭐)을 내겠다'며 응원의 메시지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서울 마포구 홍대 근처의 치킨 프랜차이즈 '철인 7호' 점주가 형편이 어려운 형제에게 무료로 치킨을 대접해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됐다. 박재휘 점주에게 형제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형이 보낸 감사편지가 공개되면서 미담은 세상에 알려졌다. 치킨 형제가 '치킨7호' 홍대점 점주와의 인연을 소개한 편지(자료출처=인스타그램)   이 편지에는 치킨 형제의 사연과 점주의 따뜻한 마음이 소개됐다. 생계를 책임지던 형이 코로나19로 식당에서 해고됐다. 지난해 치킨이 먹고 싶다며 보채는 동생을 달래려 거리를 나왔지만, 수중에는 5000원 밖에 없었던 형은 치킨 가게 앞을 서성였다. 이 때 치킨집 점주였던 박 씨는 가게 앞을 쭈뼛대던 형제를 가게 안으로 데려와 약 2만원 어치 치킨을 대접하고 치킨값은 받지 않았다. 이후 치킨 형제 중 형은 “가게를 방문할 때마다 동생에게 치킨을 내어주고 미용실에서 동생의 머리를 깎여서 집으로 돌려보내기도 했다”고 적었다. 치킨 형제의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국 각지에서 치킨 주문만 하고 배달은 사양하는 '돈쭐' 캠페인이 전개됐다.(자료출처=배달의민족 앱)   감동 사연이 퍼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홍대 점주를 '돈쭐 내야 한다’며 전국 각지에서 치킨 주문이 밀려들었다. ‘코로나19로 힘든 와중에 불우이웃을 보살피는 마음에 감동받았다. 조금이라도 사장님에게 보탬되기 위해 치킨 주문을 했다’ '치킨 주문했지만, 치킨은 안 보내줘도 된다' 는 칭찬 메시지를 남겼다. ‘돈쭐’(돈+혼쭐) 캠페인은 주문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 결국 점주 박재휘 씨는 지난 26일 배달앱을 통해 “현재 많은 관심으로 인해 주문 폭주로 이어지고 있다”며 “밀려오는 주문을 다 받자니 100% 품질을 보장할 수 없어 영업을 잠시 중단한다. 빠른 시간 안에 다시 돌아오겠다”고 알렸다.   점주 박씨는 “저를 ‘돈쭐’ 내주시겠다며 폭발적으로 주문이 밀려들었고, 주문하는 척 선물이나 소액 봉투를 놓고 가신 분도 계시다”면서 “전국 각지에서 응원 전화와 DM, 댓글이 지금도 쏟아지고 있는데 진심으로 감사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아직도 제가 특별한 일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누구라도 그렇게 하셨을 것이라 믿기에 많은 관심과 사랑이 부끄럽기만 하다”며 “소중한 마음들 평생 새겨두고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다. 이번 치킨 형제의 '돈쭐 사건'은 ‘미닝아웃 소비’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미닝(Meaning·의미)’과 ‘커밍아웃(Coming Out·드러내기)’의 합성어인 미닝 아웃은 소비를 통해 개인의 취향과 선호, 정치적 성향을 나타내는 형태로 밀레니얼 세대의 대표적 소비 트랜드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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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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