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12(일)
 

4차 산업혁명의 발달과 더불어 우리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와 더불어 우리 실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다가오고 있는 중이다. 또한 블록체인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시도는 모든 산업군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특히 하루가 멀다고 먹거리 문제가 발생하는 식품 후진국에서는 상당한 관심을 갖고 해당 기술을 발전,적용 시키려 준비 중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10명 중 1명이 매년 오염된 먹거리로 인해 질병을 앓는다고 한다. 

11.jpg
해양수산부 수산물이력제 의무화 시범사업은 소비자가 수산물이력제품의 이력을 직접 조회해보고 조회결과를 확인할수 있다

 

이렇게 먹거리 관련 사건, 사고가 계속되는 이유는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원인에 대한 정보 접근성과 추적의 어려움 때문이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안심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는 거의 매일 먹거리 관련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했다. 

 

하루가 멀다 않고 식탁 위에 올라오는 먹거리 관련 사건 뉴스로 인해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의 마음을 졸이게 만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이지만 먹거리만큼은 2차산업 시대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하지만 코로나19, 조류독감, 살충제 계란, 햄버거병 등 먹거리 안전과 관련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 탄생했으니 그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응용하면 내 식탁 위에 올라온 닭이 혹은 돼지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키워 졌는지 양육 히스토리를 소비자가 알 수 있게 된다. 

 

글로벌 식품 공급망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생산 농장 정보, 상품 번호, 공장 및 가공 데이터, 유통 기한, 출하 일시 등 식품의 제조, 출하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가 블록체인에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된다. 

 

기록된 각각의 정보는 향후 제품의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주요 데이터 요소들을 제공할 수 있고, 각각의 거래 관련 정보 수집은 하나의 식품이 소비자 식탁 위에 올라올 때까지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의 동의하에 이뤄진다. 

 

‘앱’을 통해 해당 상품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마디로 먹거리에 대한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제고 시킬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세계 유통업계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 열심이다. 

 

이런 먹거리 트렌드를 가장 먼저 간파한 회사는 미국의 ‘월마트’다. 


미국의 월마트가 1996년 중국에 진출한 뒤 가장 애를 먹었던 것이 바로 중국의 불량식품 유통 부분이다. 

 

이로 인해 상당한 경영상의 타격을 입게 되었는데, 아무리 중국의 납품업체들을 관리해도 그들의 불량한 위생환경과 가짜 식품을 완벽하게 진짜로 위조하는 서류 등을 찾아내기가 불가능 했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월마트는 미국 IBM과 협업을 통해 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 방식이다. 

 

생산과 유통의 전 과정(축산 농가와 보관 창고, 트럭·항공 등 운송 물류 경로 전체)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연결시켜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데이터 저장 방식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최종 소비자가 먹게 되는 돼지나 닭이 최초로 무엇을 먹었는지, 어떻게 자랐는지, 어떤 방식으로 도축이 되었는지, 도축 후의 물류 보관상태는 어떤지, 어떤 물류방식으로 유통업체에 도달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문제가 있는 식품이 어디서 어떤 경로를 통해 월마트 해당 지점에 납품되었는지 확인가능하게 된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이전에는 이러한 확인작업이 일주일이 넘게 걸렸지만 이젠 2.2초면 충분하다고 한다. 그야말로 먹거리 상품 품질관리 측면에서 유통혁명이 일어난 셈이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이유는 특정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 컴퓨터에 분산 저장해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한 구조를 만든 것이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점점 사기 기술이 발전하고, 거짓이 진실을 뒤덮을 수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의 가장 위대한 점은 바로 이 기술이 보유한 ‘추적 가능성(traceability)’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사실상 위·변조가 불가능한 체계이기 때문에 어디에서 누가 거짓을 했는지 이 기술을 통해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앞으로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에 항상 불안이 있는 시장에는 반드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유통9단 김앤커머스 김영호 대표 kimncommerce@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538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솔루션, 블록체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