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12(일)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집콕생활을 하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복잡한 삶을 살면서 멀티형 인간이 되기 위해 내 자신을 너무 소진시키지는 않았는지 반성했다. 

 

111.jpg

 

삶을 채우기만 했지 비워내는 일을 너무 등한시하지 않았는지 말이다. 그래서 참 자아를 찾아가는 시간도 가져봤다. 비울수록 채워지는 미니멀리즘의 효과를 스스로 체험하기 시작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소유’라는 개념은 점점 퇴색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관계’에 더 집중하는 소비자들의 행태를 저는 21세기형 소비자라 칭하고 싶다. 

 

바로 ‘단순하게 살기’로 마음먹은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복잡한 도시의 삶을 잠시 정리하고 섬에서 혹은 자기를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 어느 도시에서 한 달 살기를 직접 실천하는 의식 있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 머물던 ‘한 달 살기’ 프로젝트가 점차 확산되면서 해외 슬로시티에서 한 달 살기로 점점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생활이 점점 복잡해질수록 단순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현대 도시인들의 심리가 반영된 현상이 아날까 싶다. 

 

미니멀라이프를 꿈꾸며, 지혜롭게 비워내기 주택문화를 만들어 가는 소비자들은 주로 젊은 층이다. 특히 이사를 자주해야 하는 1인 가구의 경우는 더욱더 비워내기에 관심이 많다. 

 

즉, 소유의 개념에서 사용의 개념으로 소비의 개념이 변하고 있는 중이다. 당연히 렌탈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즉, 품격 있는 소비자의 개념 있는 소비가 빛을 발하기 시작하는데, 그 출발이 ‘집’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한정된 공간에 사용가치가 없어진 불필요한 제품으로 해당 공간을 채울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사용료를 내고 빌려 사용해서 해당 공간을 비워 놓는 것이 품격 있는 소비라 할 것이다.  

 

집을 이사하거나 사무실을 이전 할 때 가장 많이 버려지는 제품 중에 하나가 바로 책이다. 사실 말이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한국의 독서율은 세계에서 하위에 해당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9 국민독서 실태조사‘에 의하면 지난 1년간 성인(만 19세 이상)의 종이책 연간 독서율이 52.1%, 독서량은 6.1권으로 2017년 대비 각각 7.8%포인트, 2.2권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즉, 한국인 48%는 1년에 책 한권도 안 읽는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향학열을 책으로 위장해서 집 거실이나 사무실 한 편을 전부 책으로 도배한 경우도 상당하지 않을까 싶다. 

 

비단 집안 정리뿐만 아니라 인간관계까지 단순화 시키려는 도시인들이 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별로 알지도 못하는 수많은 SNS 친구들을 정리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늘고 있다.

 

 잘 알지도 못하는 SNS친구들에게 새로운 신상을 자랑질 하던 허영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지인의 숫자가 인맥의 수준이라고 부추기던 어떤 SNS 강사의 말이 우습게 들리기 시작한다.  

 

유명 서점에 가면 미니멀리즘을 주제로 하는 서적 코너가 새로 생길 정도로 현대 도시인들에게 ‘비워내기’는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비우기 시작하면서 삶은 더욱 윤택해지고 비움으로서 채워지기 시작한다는 역설을 몸으로 느끼는 품격 있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과 친한 도시인들에게 있어서 사실 스마트폰에 있는 수만은 앱 중에서 일주일에 1번 사용하거나 혹은 한 달에 한 번 사용할지 모르는 용량 무거운 앱을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사실 이것 또한 낭비라 생각된다. 필요할 때마다 앱을 다운 받아서 쓰고 곧바로 다시 지우는 디지털 미니멀라이프는 어떨까 제안하고 싶다. 

 

우리가 추구하는 진정한 미니멀라이프는 단순히 집안에 혹은 사무실 등 자신의 활동 공간에 필요 없는 걸 찾아내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 삶에 더 소중하고 가치 있는 필수품만을 찾아내어 내 곁에 두게 된다면 결국 내 삶의 질을 높이는 과정이라 생각된다. 


유통9단 김앤커머스 김영호 대표 kimncommerce@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601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집콕 생활에서 ‘미니멀 라이프’는 향후 발전 될 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