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온다는 말 때문인지 강남(江南)이라는 말이 주는 선입견이 있다. 중국에서 강남은 다양하게 풀이된다. 

 

1.jpg
수향 시탕 야경

 

사실 문학적으로 말한다면 강남은 창지앙의 중남부까지를 말하지만 중국에서 문화적인 지형도로 강남은 항저우에서 쑤저우 등 화동 지방을 일컫는다. 

 

 “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땅에는 쑤저우, 항저우가 있다”는 말은 여행자들이 가장 쉽게 듣는 말이다. 흔히 화동으로 불리는 쑤저우와 항저우는 중국에서 가장 평안한 땅이다. 

 

베이징이나 화북 지방은 기마민족이 포진한 북방과 가까워 항상 전화(戰禍)에 시달렸다. 반면에 북방의 전쟁 소식이 이곳에 닿기 전에 큰 전쟁은 이미 끝이 난 경우가 많았다. 

 

3월이면 사방에 꽃이 물든다. 로마제국의 재정까지 흔들었다는 비단이 나오는 곳도 쑤저우 등 화동지방이다. 중국 최고의 명차로 꼽히는 롱징을 비롯해 이 지역의 풍요를 말할 것들은 끝이 없다.

 

11.jpg
쑤저우 주워정위안

 

강남의 중심도시 항저우의 중간에 있는 시후(西湖)는 그 문화의 중심이다. 필자는 10여 차례 시후를 찾았다. 

 

사계절을 모두 봤고, 정자 밖의 정자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가진 로우와이로우(樓外樓)에서 깊은 맛을 가진 항저우 음식을 맛보기도 했다. 

 

하지만 시후가 인상적인 곳은 그곳에 잠겨 있는 시간의 향기다. 그 가운데는 백거이와 소동파처럼 호수의 공사에 참여한 이들의 역사도 있고, 호수 옆에 있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의 수심도 담겨져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별스러운 것이 있다면 ‘백사전(白蛇傳)’의 이야기일 것이다. 멀리 쿤룬산에서 이곳을 찾은 백사는 이곳 청년인 허선을 보고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인근 사찰에 있는 법해 스님이 그 사실을 알아서 백사의 실체를 드러내 보여주는데, 허선은 이에 놀라서 죽는다. 

 

백사는 사람을 죽인 죄책감과 허선에 대한 사랑으로 온갖 시련을 겪고, 쿤룬산에서 신약(神藥)을 구해와 허선을 살린다. 하지만 다시 법해는 다시 백사를 뇌봉탑에 가둔다. 

 

사실 이야기가 여기서 끝났다면 죽은 이야기일 텐데 사람들은 서서히 요물인 백사보다는 파괴적인 심상을 가진 법해를 부정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때문에 이제 법해가 이기는 결론에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이야기가 쏟아진다. 

 

항저우 여행에서는 곳곳에 있는 이 이야기만 생각해도 느낌이 있다. 둘이 만났다는 단교는 물론이고 백사가 갇힌 뇌봉탑에는 이 이야기가 담겨 있다. 또 밤에 즐기는 버라이어티쇼 송성에서도 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천당들의 여름은 좀 괴롭다. 40℃에 육박하는 날씨도 날씨지만 90%를 넘는 습도는 가만히 앉아 있어도 땀을 줄줄 나게 하기 때문이다. 

 

여름 휴가를 많이 쓰기 때문에 한여름에도 이곳에 많이 몰리는데, 요즘은 5일 근무제가 활성화되는 만큼 가장 좋은 여행 시즌인 봄이나 가을에 금토일 정도로 계획을 잡는 게 현명하다. 

 

 우리가 화동지방을 볼 때 가장 큰 주안점을 둘 것이 있다. 바로 정치와 철학이다. 현대 중국을 세운 인물들은 매운 음식을 많이 먹는 후난(湖南)과 쓰촨(四川) 사람들이었다. 

 

마오쩌둥, 류샤오치, 펑더화이, 주더, 덩샤오핑 같은 인물이 그곳 출신이다. 하지만 장쩌민이나 우방궈, 후진타오 같은 현대 지도자들은 대부분 물산이 풍부한 지앙쑤나 저지앙 등 화동 출신이 많다. 그런 배경에는 이곳이 오랜 지식을 축적한 지성의 산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곳 여행에서 중국 사상계를 생각하고 떠나면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여행을 만들 수 있다. 

 

아직 필자도 다 실행해 보지 못했지만 화동에서 가장 즐거운 것은 여행의 여유를 즐기는 것이다. 3월이면 유채꽃이 어우러지는 지역들을 유유자적하게 다니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항저우 롱징에 차가 나는 청명(淸明 4월 5일 전후)에는 이곳의 사람들에 빠져볼 일이다. 4월이 지나면 어디든지 아름다운 꽃이 핀다. 

 

쑤저우 정원은 물론이고 후치우 언덕에 꽃이 피면 조우주왕이나 통리 같은 수향(水鄕) 마을의 오래된 옛 침대에서 늦잠을 자는 것도 좋을 것이다. 가을이 되면 양징후 등지에서 게(蟹)가 여물어간다. 

 

그밖에도 이곳은 아름다운 여유가 있다. 지아싱(嘉興) 등지는 비단철이 되면 누에고치를 판매하는 이들로 시장이 형성되고, 샤오싱(紹興)의 오봉선들이 모인 곳에서는 즐거운 공연이 펼쳐지기도 한다. 

 

글/사진= 조창완 여행 작가, 중국자본시장연구회 부회장

태그

전체댓글 0

  • 056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항저우&강남 수향-풍요가 빚어낸 영웅들의 고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