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13일 한국철도(코레일)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20대 여성이 갑자기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주변에 있던 시민들은 119에 신고하는 한편 역무원에게 “사탕 두 개를 먹고 쓰러진 것 같다”고 알렸다. 역무원 등 주변인들이 여성의 등을 두드리자 입에서 사탕 한 개가 튀어나왔다.


남은 사탕 한 개가 안 나온 상황에서 해병대 군복을 입은 청년이 나타나 하임리히 요법을 실시했다. 그러자 기도를 막고 있던 남은 사탕 하나가 마저 튀어나왔다. 쓰러진 여성은 의식을 되찾고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임리히법은 음식물 등이 기도로 들어갔을 때 이를 빼내기 위한 응급처치 방법으로 알려졌다. 


성인의 경우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가 폐쇄되는 원인은 대부분 음식물이다. 주로 음식을 먹다가 갑자기 호흡곤란과 괴로움을 호소하는데. 양 손으로 목을 감싸 쥐면서 괴로워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고령의 노인에게 흔히 나타난다.


식사 등의 활동을 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의하여 목격 되는 경우가 흔하다. 기도폐쇄 환자에게는 빠른 응급 처치가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기도이물폐쇄에 대한 응급처치법에 대하여 숙지할 필요가 있다.


하임리히법 응급처치에 따르면 서 있는 어른의 경우에는 뒤에서 시술자가 양팔로 환자를 뒤로부터 안듯이 잡고 칼돌기(검상돌기)와 배꼽 사이의 공간을 주먹 등으로 세게 밀어 올리거나 등을 세게 친다. 단 1세 미만의 영아에 대해서는 45도 각도로 하임리히를 시행하도록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116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임리히법 응급처치로 시민 구한 군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