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일본 시마네현에서 운영중인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 자료실'이 하계 전시회를 개최하며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각 종 SNS 광고를 통해 독도를 왜곡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마네현왜곡-1.jpg
일본 시마네현 독도 자료실 관련 인스타그램 왜곡 광고(좌), 페이스북 왜곡 광고(우)

 

이에 대해 성신여대서경덕 교수는 "일본에 거주중인 네티즌들이 제보를 해 줘 최근 조사한 결과,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에서 독도강치를 그려 넣고 독도를 왜곡하는 홍보를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 광고에서는 '다케시마 자료실 하계 기획 전시 개최중'이라는 큰 제목 아래 '일본해에 있는 다케시마에서는 옛날부터 일본인들이 바다사자(강치) 사냥과 전복 채취를 해 왔다'는 왜곡 설명을 첨부했다.


또한 광고를 클릭하면 시마네현 산하에 있는 '다케시마 문제 연구소(竹島問題研究所)'의 웹사이트로 연결된다. 이 웹사이트에는 독도에 관한 일본측의 억지 주장 및 왜곡 정보들로 가득차 있다.


특히 웹 하단에는 '메치가 있던 섬' 동화책 이미지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내각관방에서 제작한 강치에 관한 왜곡 영상이 나온다. 이 동화책은 전자책으로도 제작하여 일본 전역의 초중학교 3만 2천여곳에 배포하여 물의를 빚기도 했다.


시마네현왜곡-2.jpg
각 종 SNS 왜곡 광고를 클릭시 시마네현 산하에 있는 '다케시마 문제 연구소'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모습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임에도 불구하고 독도 전시실의 하계 전시회를 강행하고, 각 종 SNS에 독도강치에 관한 왜곡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이번 독도강치에 관한 SNS 광고에 대해 현재 '패러디 광고'를 제작중이며, 이를 통해 일본 네티즌들에게 독도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널리 전파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다가오는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실시간 독도방송을 준비중이며, 특히 코로나19에 맞서 '온라인 독도마켓'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중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440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日 시마네현, '다케시마 자료실' 온라인 왜곡 홍보 강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