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정은경(55) 질병관리본부장이 12일 출범하는 질병관리청의 초대 청장으로 내정됐다.


청와대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 본부장을 질병관리청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신임 청장은 보건연구관으로 공직에 입문,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긴급상황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서울대 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보건학 석사, 예방의학 박사를 받았다. 현재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앞서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다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이 통과됐다.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은 2004년 신설된 이후 16년 만이다. 질병관리청은 12일 정식 출범한다. 질병관리청은 기존 정원의 약 42%를 보강한 1,476명 규모로 출범한다. 차관급인 청장을 포함해 차장, 5국 3관 41과로 구성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에 대해 "우리의 감염병 대응체계에서 획기적 진전"이라며 "독립성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 감염병 총괄 기구로 거듭나게 됐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초대 질병관리청장으로 내정된 정 본부장에 대해 "그간 방역 최일선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며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방역 모범국가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첫 질병관리청장으로, 우리나라 감염병 대응 및 질병관리 예방 체계를 한 단계 도약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선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를 전담하는 차관(2차관)을 신설해 복지·보건 복수차관제를 도입하고, 인력도 44명을 보강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설된 보건복지부 2차관(보건 분야 전담 차관)에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강 대변인은 "공공보건의료 체계 확충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핵심 정책을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여성가족부 차관에는 김경선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강 대변인은 "고용노동부 최초 여성 기획조정실장에 오른 정책 통"이라면서 "배우자 출산휴가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등 여성 업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이어 "성폭력 대응 강화라는 여성가족부 중요 현안을 해결하고, 성평등 사회 실현과 아동·청소년 보호·육성 등 핵심 정책을 원만하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81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정은경 본부장 내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