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국내의 한 전문학교가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에서 기술을 배우는 제도가 있다며 등록금을 받아놓고 1년째 모르쇠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를 입은 우즈베키스탄 학생 52명을 대표해 위메이크뉴스에 제보한 이상식 씨는 "서강전문학교가 우즈베키스탄 학생 52명에게서 등록금을 받아놓고 해결방안 없이 차일필 미루고만 있어 어쩔 수 없이 고발한다"고 주장했다. 


이 씨를 포함한 우즈베키스탄 52명의 학생이 서울 금천구 소재의 서강전문학교(이사장  김준엽)를 알게 된 것은 지난 2019년 6월과 11월이었다.


24.jpg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한 서강전문학교 설명회 장면 (사진출처=이상식 씨 제공)

 

이들은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한 두 번에 걸친 설명회를 통해 한국에서 기술을 배우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소개받아 서강전문학교의 자매학교인 동아예술실용전문학교의 '동아콘서바토리  IT 과정'에 지원하게 됐다. 학생들은 지원자격을 얻기 위해 비자(우수 사설 직업학교 연수과정(D-4-6)를 받고자 한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한국어능력평가시험(KLAT)에 합격했다고 밝혔다.


또한 서강전문학교의 인터뷰를 거쳐서 학교가 발행한 등록금 인보이스에 따라  2019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등록금을  1인당 400만 원에서 800만 원까지 납부했다. 제보자가 제시한 입금 명세서를 합하면 총 46,772달러, 약 2억 9천만 원에 이른다. 


21332.png
우즈베키스탄 학생 52명이 낸 등록금 내역(자료출처=이상식 씨 제공)

 

이후 서강전문학교 측은 학생들에게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 2019년 12월 30일 서울 남부 출입국사무소에 서류를 접수하라고 권유했다. 이후 학생들은 서류를 구비해 접수를 마쳤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비자 심사 결과가 예상대로 나오지 않자, 한국 유학을 준비했던 학생들은 학교 진학도 못하고, 취직도 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일부 학생은 한국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꿈으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지만 비자 심사 결과가 언제 나올지 몰라 결국 한국유학을 포기하고 등록금 요청을 하기에 이르렀다. 

 

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자 서강전문학교는 곧 비자가 나올테니 무조건 기다리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지난 7월 24일, 마침내 서울 남부출입국사무소는 비자 심사 결과가 내놨다. 하지만, 유학을 신청했던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의 비자 발급은 모두 불허됐다. 학생들은 불허사유를 보고 분노했다. 비자 발급의 불허 사유가 '초청한 자의  초청 자격이 부적격합니다'라는 이유였기 때문이다. 서강전문학교는가 D-4-6비자에 의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안된다는 게  출입국사무소의 판단이다.


우즈베키스탄 학생 52명을 대표해 이 씨는 "서강전문학교가 우즈벡 학생들을 상대로 사기를 쳤다"면서 "이는 한국에서 유학하면서 꿈을 이루고 싶었던 우즈베키스탄 젊은 학생들의 열정을 무참히 짓밟는 행위"라고 분노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이 한국보다 못 산다고 젊은 학생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비자가 나오지 않았는데도 서강전문학교는 학생들에게 사과 문자도 한 번 보내지 않고, 등록금도 언제까지 돌려주겠다는 말도 없고, 우즈벡에서 국제전화 걸면 전화를 받지 않거나 아예 끊어버린다. 김준엽 이사장, 하기수 학장 등은  전화연결도 안 된다"라고 답답해했다.


이 씨와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은 제3자를 통해서 서강전문학교 측에 접촉을 시도했으나 학교 측은 비자발급을 위한 재접수를 했으니 기다려달라는 말만 되풀이해왔다고 전했다.


제보자 이 씨는 서강전문학교의 답변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2020년부터 D-4-6 비자로 연수 자격을 얻으려면  토픽 성적이 있어야 하고 재정증명 서류도 원본을 다시 내야 한다. 이 씨를 포함한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은 토픽 성적과 재정증명 서류를 내지 않았다. 이 씨는 서강전문학교가 이미 불허된 지난해 서류를 복사해  출입국사무소에 제출해 놓고 마치 정상적으로 비자 발급을 위해 서류가 접수된 것처럼 학생들을 기망하면서 등록금 반환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씨는 서강전문학교의 행태에 대해 법무부를 찾아 민원도 제기하고 한국 대사관도 방문해 봤지만 해결이 안되자 마지막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해 위메이크뉴스는 서강전문학교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취재를 요청했으나 담당자를 통해 연락을 주겠다고 하면서도 결국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전체댓글 0

  • 902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강전문학교 '한국서 유학' 미끼로 3억여 원 '갈취'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