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8·15집회를 기점으로 재확산되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추석명절을 지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됐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지협적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Screenshot 2020-10-18 at 13.32.02.jpg
이미지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이런 상황 속에서 학사운영에 대한 교육부의 고민도 한층 더 가중되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원격수업을 중심에 두고 학사를 운영해 온 전국 학교들이 오는 오는 19일부터 등교수업을 확대한다. 고등학교뿐 아니라 유·초·중학교까지 등교 인원 제한이 전교생의 3분의 2 수준으로 완화됐다.


지난 4월 '온라인 개학' 이후 6개월 넘게 등교수업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1단계 완화 조치와 더불어 등교수업도 정상적 운영을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고 일일 확진자도 변동폭이 커 등교수업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가 일고 있다.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에 따라 오는 19일부터 전국 모든 지역의 등교 인원을 3분의 2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학교와 학생이 많은 과대학교·과밀학급은 이번 3분의 2 기준을 준수해야 하지만 비수도권의 경우 여건에 따라 밀집도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교 학생이 매일 학교에 가는 '전면 등교'도 가능해졌다.


수도권은 기준을 준수하면서 초등학교 1학년의 등교수업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서울과 인천시 교육당국은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매일 등교를 추진하고 경기도내 초등학교 역시 최소한 주 4회 이상 등교시키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5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수도권 교육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초등학교 1학년은 인성 교육이나 기본 생활 습관을 잡아야 한다"며 "사회성 문제에 있어 심각한 결손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매일 등교 추진 이유를 설명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입문기 학생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고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가능하면 저학년이 나오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적인 등교수업 확대 폭이 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지만 국내 일일 확진자는 변동폭이 크고 집단감염이 지역적으로 발생하고ㅜ있어 자칫 등교수업을 강행할 경우 지역사회 전파를 부추기는 결과가 나올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17일 0시 기준 국내 일일 확진자는 73명 발생했다. 하루 전과 비교해 26명 늘어난 수치다.


지난 11일 이후 1주일 동안 일일 확진자 수는 57→98→91→73→110→47→73명으로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고 있다.


부산 만덕 소재 해뜨락요양병원에서 지난 17일까지 59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경기 광주 SRC재활병원에서도 확진자 30여명이 무더기로 쏟아졌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추석 연휴와 한글날 연휴가 끝난 지 1주일 정도밖에 안 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잠복기를 고려하면 계속해서 지역사회에 감염이 잠복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도 지난 17일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운영 중인 안전신문고에 신고된 사례를 보면 특별히 학교 관련 위반 신고 사례가 늘고 있다"며 "생활방역 준수가 우리들의 학교, 일하는 장소, 이웃 가게, 문화·체육·종교시설 등의 지속가능성도 보장해 주는 행동임을 다시 한번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24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부, 전교생 2/3 등교수업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