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유튜브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사이트에서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3554238800_20201106105743_2602869599.jpg
안랩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

 

먼저 공격자는 취약한 웹서버를 탈취한 후 ‘유튜브영상 고화질다운로드’라는 키워드를 이용한 악성 게시글을 업로드했다. 이후 사용자가 검색사이트에 영상 고화질다운로드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사이트 결과에 공격자가 제작한 피싱사이트가 노출된다. 


사용자가 피싱사이트에 접속해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압축파일 형태(.zip)의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압축해제 후 자바스크립트 형태(.js)의 파일을 실행하면 ‘관리자권한’을 요구하는 팝업창이 나타나고, 무심코 ‘예’를 누를 경우 사용자의 PC가 ‘블루크랩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사용자가 ‘아니요’를 누르거나 PC 재부팅을 시도할 경우에도 해당 팝업창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예’ 버튼 클릭을 유도한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파일 및 프로그램은 공식경로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OS 및 인터넷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버전유지 및 보안패치 적용 △백신프로그램 최신버전유지 및 실시간검사기능 사용 △중요 데이터는 별도보관 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안랩 분석팀 김동현 연구원은 “피싱사이트를 이용한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사례는 작년부터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며 “랜섬웨어는 감염이후에는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공식경로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백신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을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지켜 감염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2368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튜브 영상 ‘블루크랩 랜섬웨어’ 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