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미국 주요 언론들은 현지시간으로 7일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보도했다. 개표 5일만에 당선인이 확정됐다.


IMG_3155.jpg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승리한 바이든 후보(사진출처=바이든 페이스북)

 

바이든 후보는 “나와 카멀라 해리스를 선택해준 미국민들의 믿음에 대해 영광스럽다” 밝히면서 “어려움 속에서도 기록적인 수의 투표가 이뤄졌고 민주주의가 미국인의 심장 깊은 곳에서 뛰고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시간 오전 10시에 대국민 승리연설을 할 예정이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외신의 바이든 승리 속보 이후 성명에서 이번 선거가 전혀 끝나지 않았다며 바이든 후보가 서둘러 “거짓 승자 행세를 한다”며 불복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당선인 확정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 주요 언론은 핵심 경합주의 피 말리는 박빙 승부 끝에 대선 개표 5일째인 이날에야 바이든이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 과반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선거 결과의 반전을 준 펜실베이니아는 개표율 95%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추월하는 막판 대반전의 드라마를 썼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의사를 굽히지 않을 경우 바이든 후보가 당선인으로 확정되려면 일부 경합주 재검표와 소송전의 관문을 넘어야 한다. 바이든 후보가 이 관문을 통과하면 내년 1월 20일 미국의 제46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취임 시 만 78세인 그는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 된다.


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은 미국의 첫 여성 부통령이자 흑인·아시아계 부통령이 되는 새 역사를 쓰게 된다.


대선 승리로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오를 바이든 대선후보는 반세기 동안 공직 생활을 해온 민주당의 대표적 정치인으로 풍부한 경험과 대중적 인지도를 기반으로 ‘대권 3수’ 끝에 마침내 백악관의 주인이 됐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정치 ‘이단아’로 불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는 전혀 다른 정치인이다.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가는 모습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어 ‘조 아저씨’라는 뜻의 ‘엉클 조’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1942년 11월 20일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턴에서 태어난 그는 올해 77세로, 내년 1월 대통령으로 취임하면 취임식 기준으로 미 역사상 역대 최고령(78세) 대통령이 된다. 종전 기록은 70세 7개월이 되는 달에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한 트럼프 대통령이다. 자동차 영업사원인 아버지와 전업주부인 어머니 사이에서 4남매 중 첫째로 태어났다. 스스로 넉넉하지 않은 집안 환경에서 시작(Humble Beginnings)했다고 표현하는 이른바 ‘흙수저’ 출신이다. 어릴 때 펜실베이니아에서 자랐지만, 10살 때 부친이 실직해 인근 델라웨어주로 이주하면서 델라웨어가 ‘제2의 고향’이 됐다. 하지만 청소년기부터 그는 당시 미국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들을 보면서 큰 꿈을 키웠다.


바이든 후보는 선거운동 웹사이트에서 청소년기와 대학 시절에 많은 이가 “나라를 바꾸고 있었다”면서 마틴 루서 킹 주니어, 존 F. 케네디, 로버트 케네디 등을 예로 들고 “나는 그들의 웅변, 신념, 상상할 수 없는 꿈의 순전한 크기에 휩싸였다”고 말했다. 이미 당시부터 존 F. 케네디 대통령을 동경하며 ‘큰 꿈’을 키워왔다는 고백인 셈이다. 그 꿈은 수십 년 뒤 결국 현실이 됐다.


변호사로 활동하다 1970년 뉴캐슬 카운티 의원으로 정치에 발을 들였다. 1972년(만 29세) 델라웨어주 연방 상원의원에 도전해 공화당 현역 의원을 꺾고 당선됐다. 미 역사상 5번째로 젊은 나이에 당선된 것이자 현대 미국에서는 최연소 기록이었다. 이듬해 1월 30세의 나이로 의정 활동을 시작했다. 바이든은 내리 6선을 기록하며 36년간 활동했다. 변호사 경력을 살려 상원 법사위원장을 지냈고 외교위원회로 옮긴 뒤에는 외교위원장을 세 차례 역임, 외교 분야의 전문가로 통한다. 그는 의정 활동 기간에 여성폭력방지법과 기후변화 대처 법률 제정을 주도했으며 테러리즘과 대량살상무기 대응 등과 관련한 입법에도 힘을 쏟았다.


대권 도전은 이번이 3번째였다. 1988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섰지만 논문 표절 의혹으로 낙마했고, 2008년 다시 당내 경선에 나섰지만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돌풍에 밀려 좌절됐다.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했지만 2015년 장남 보 바이든이 뇌암으로 사망하자 슬픔에 빠져 결국 출마의 뜻을 접었다. 이번 대선에서도 바이든은 ‘대세론’을 구가하며 당내 경선에 나섰지만 초반 아이오와 코커스와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연패하는 극심한 부진으로 대권 도전이 무산될 위기에 몰렸다.


그러나 백인 중심 지역을 벗어나 흑인과 라티노 등 다양한 계층이 포함된 전국 각지 경선이 진행되면서 승기를 잡기 시작, 3월 ‘슈퍼 화요일’ 대승으로 선두로 올라서는 대역전극을 이뤄내며 3수 끝에 마침내 민주당 대선 후보직을 꿰찼다.


한편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우선주의를 부정하고 미국의 전통적 가치와 국제사회 주도권 회복을 기치로 내걸어 미국 안팎에서 ‘트럼프 시대’ 청산을 위한 대대적인 기조 전환이 예상된다.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톱다운’을 선호한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실무협상부터 단계를 밟아가는 상향식 방식을 취해 북미 관계와 비핵화 협상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또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한미 현안에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접근법을 취할 것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바이든은 북한에 관해 트럼프와는 정반대의 생각을 하기 때문에 한반도 정책 역시 트럼프 행정부와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바이든은 꾸준히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트럼프의 분담금 협상을 비판해왔기 때문에 향후 방위비 분담금 협정의 허들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후술할 대북관계 관련으로 마찰이 있을 수밖에 없어서[56] 그 점이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바이든의 경우 한미관계는 방위비 대신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국, 대러시아, 대이란 공동전선에 한국을 강제적으로 참여시키는 쪽으로 유도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대중국, 대러시아, 대이란 공동전선에 참여시키기 위해 군사적으로는 미국의 공동전선에 대한민국 국군을 참여시키고, 경제적으로는 트럼프가 탈퇴했던 일본-싱가포르 주도의 TPP에 미국이 복귀하고, 한국이 덤으로 가입하도록 거센 압박을 하는 식으로 대처할 가능성이 높다.

전체댓글 0

  • 813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당선...트럼프 불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