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코로나19 여파로 영화산업이 붕괴 직전이다. 대작들이 개봉을 미루면서 1차로 타격을 입은 건 영화관이다. 미국의 대표적 극장 체인인 리갈, 유럽의 시네월드 등 세계적인 극장 체인도 문을 닫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떨까. 최근  한 주간(주말 포함) 극장을 찾는 사람이 10만 명 이하를 밑돌았다. 코로나19 이전의  10분의 1도 안되는 성적이다. 다행인 점은 지난주에 47만 명 대로 회복 조짐을 보였다는 점이다. 


지난주 개봉한 디즈니·픽사의 애니메이션 ‘소울’에 이어 일본 흥행 만화 원작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덕분이다.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 관객이 몰렸지만 단발성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끝도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서 CGV는 임차료 인하 및 상영관 감축을 선언했다. 탄력 운영제 실시, 비효율 사업에 대한 재검토 등 운영 전반에 관해 강도 높은 자구책을 동원하고 있다.


최근 CGV는 3년 내에 119개 전국 직영점 중 35~40개가량을 줄인다는 감축안을 내놨다.  기존 상영관 운영은 영화 라인업 및 예상 관객 규모에 따라 보다 탄력적인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관객이 줄어드는 주 중에는 상영 회차를 대거 줄여 운영의 효율성을 기할 예정이다. 일부 상영관은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자의 반 타의 반 코로나19 여파가 CJ CGV의 진화를 촉발시킨 건 아닐까. 영화 관람이라는 극장의 기본 가치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접목시킨 복합문화공간 ‘컬처플렉스’로서 끊임없는 진화에 가속도가 붙었다. 


오는 5일 CGV는 ‘스탠드업 코미디 쇼그맨’(이하 ‘쇼그맨’)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영화뿐만 아니라 쇼를 공연하는 광의의 극장으로 업그레이드된 셈이다.


쇼그맨은 라이브 개그 무대를 통해 웃음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2015년부터 전국 각지 공연장을 순회하며 버라이어티 쇼를 해왔는데 이번 CGV 입성은 이들에게 기회로 다가왔다.


앞서 CGV는 콘솔 플레이를 위한 대관 플랫폼 ‘아지트 엑스’를 론칭하며 영화가 아닌 대관으로써의 활용 가능성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얻었다.


0002530977_001_20210201084039237.jpg
콘솔 플레이를 위한 대관 플랫폼 ‘아지트 엑스’ 시연 장면. 사진=CGV 제공

 

아지트 엑스는 상영관을 몇 시간 동안 통째로 빌려주고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이용자는 대형 스크린과 풍부한 사운드, 편안한 좌석에서 프라이빗하게 게임을 즐기는 몰입감을 만끽했다.


뿐만 아니다. CGV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씨네 숍 굿즈 온라인 판매 및 쇼핑 라이브도 확대했다.


국내 최초 영화 굿즈 스토어 ‘CGV 씨네샵’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상품들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9일 방송된 해리포터 특집 라이브 방송에서는 조회수 33,432명, 좋아요 212,117건을 기록해 호응을 얻었다. 라이브 방송에서 최초 공개된 뮤직박스와 퍼즐은 시작과 동시에 품절되기도 했다. 


상영관 내에서 음식물 섭취가 제한된 만큼, 극장에서 즐겼던 다양한 식음료들을 가정에서 즐기고자 하는 니즈를 간파하고 매점 메뉴의 포장 주문 및 딜리버리 서비스도 강화했다.  


CGV는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인 CGV 콤보(팝콘 1+탄산 2)를 딜리버리에 특화된 전용 메뉴로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황재현 CGV 홍보팀장은 "추가로 구상 중인 아이템은 확정된 것은 없지만, 극장이라는 공간을 잘 활용하고, 고객 입장에서 즐기길 원하는 아이템이 무엇인가를 지속적으로 고민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황 팀장은 "영화산업 매출에서 76%(2019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극장이 무너지면, 영화산업이 무너지고, 우리나라 국민들이 즐기는 문화산업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면서 "직접적인 지원이 어렵다면 관객이 극장을 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 아직까지 감염자 전파 사례가 없었던 만큼 좌석 간 거리 두기나 영업시간제한도 극장 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완화해야 한다. 정부가 귀를 열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14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확산 1년 'CGV는 진화 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