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지난해 7월 개설돼 제2의 소라넷이라 불리는 문제의 음란사이트는 지난달 기준 7만명에 가까운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일 방문자가 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사자 동의 없이 촬영·유출된 불법촬영물 피해자 중에는 미성년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이트 운영자로 추정되는 이들은 국내 접속이 차단되면 트위터를 통해 우회가 필요 없는 새로운 도메인을 공유하기도 했다.


특히, 불법촬영물 공유 외에도 정치·스포츠게시판을 통해 음란 대화를 나눈 다는 점도 2015년 공론화된 '소라넷'과 유사하다.


경찰이 미성년자가 포함된 불법 성착취물을 공유해온 음란 사이트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회원 수만 7만 명에 육박하는 이 사이트는 ‘제2의 소라넷’으로 불릴 만큼 여성들을 겨냥한 불법 촬영물을 제작·유포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Screenshot 2021-03-12 at 16.22.54.jpg
자료출처=청와대국민청원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소라넷 복사판인 ‘****’에 대한 수사를 정석적으로 진행하십시오”라며 “더 이상의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호소했다. 게시글은 현재까지 8,400명이 넘게 동의했다. 하지만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해야 할 감독 기구는 신규 위원 부재로 시정 명령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1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최근 경찰청의 지시로 국내 한 언론 매체와 유사한 이름을 가진 불법 음란 사이트 운영자 및 사이트 회원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 등에 따르면 사이트 회원들은 ‘직찍(직접 찍은)앨범’과 ‘직찍영상’ 등의 게시판을 통해 미성년자가 포함된 불법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했다.


Screenshot 2021-03-12 at 16.13.09.jpg
제2소라넷으로 불리는 사이트 화면(사진출처=인터넷 커뮤니티)

 

지난 2018년 양예원 씨의 고발로 처음 알려진 ‘스튜디오 촬영 성폭력’ 피해자들의 사진을 비롯해 모 기업 여자 화장실에서 불법 촬영된 사진도 올라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사이트의 이름이 국내 한 언론과 유사한데다 인터넷 검색 시 구글 등 해외 검색엔진의 최상단에 노출되는 만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조속한 접속 차단을 요청한 상태다.


다만 4기 방심위원들의 임기가 1월 종료된 후 새로운 위원들에 대한 임명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어 아직 접속 차단은 이뤄지지 않았다. 방심위의 한 관계자는"사이트 측에 피해영상 삭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다만 5기 위원회 출범이 미뤄지면서 차단조치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개설된 사이트에는 현재 7만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3만여 명에 달하는데 누적 방문자는 2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사이트 운영자 외에도 불법 촬영물을 소지·유포한 이용자들까지 광범위하게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다만 구체적인 수사 상황은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전체댓글 0

  • 543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소라넷 음란사이트 버젓이 운영...수사 촉구 국민청원 등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