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러시아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의 도입 가능성을 점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Adjustments_(68) (1).jpg
스푸트니크V 백신(사진출처=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 사이트)

 

SBS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 백신 수급 상황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스푸트니크 V의 다른 국가 접종 사례, 부작용 여부, 사용신청 방법과 물량 등 전반적인 상황 점검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필요할 경우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담당 부처인 질병관리청에 미리 준비해두라는 차원이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도 "스푸트니크 V을 포함한 다양한 백신의 공개 검증 등 방향 전환을 청와대에 요청했다"고 밝혔고, 민주당 당권 주자인 송영길 의원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플랜B'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스푸트니크 V 도입 문제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승인했다. 일반적인 백신 개발 절차와 달리 3단계 임상시험(3상) 전에 1·2상 결과만으로 승인하면서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지난 2월 세계적 의학 학술지 '랜싯'에 임상 3상 결과 예방효과가 91.6%에 달하는 내용이 실리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접종 후 '희귀 혈전증' 발생 논란에 휩싸인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기반의 백신이다.


현재 스푸트니크V 사용을 승인한 국가는 러시아를 비롯해 이란, 아르헨티나, 알제리, 헝가리 등 전 세계 60여개국이며 유럽의약품청(EMA)도 이달 초부터 심사에 들어갔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내달부터 국내에서도 생산된다. 러시아 국부펀드와 위탁생산 계약을 한 제약사들은 국내에서 생산하지만 전량 수출하게 돼 있다.

전체댓글 0

  • 432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재명이어 문 대통령도 러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 검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