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제작진이 한강에서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된 손정민씨 사건을 다룬 방송에서 제기된 오류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했다. 다만, 누리꾼들이 제기한 영상 조작설은 명백한 허위라고 선을 그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가 한강공원에서 숨진 고(故) 손정민 씨 편을 방송한 이후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그알'은 지난 달 29일 방송에서 다양한 실험과 자문을 통해 손 씨가 타살을 당했을 가능성이 낮다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후 그 다음 날 고인과 술자리에 동석했던 친구 A씨의 휴대전화가 발견되면서 인터넷상에서는 다시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알' 제작진은 시청자 게시판을 통해 "(조작했다는 주장들은) 모션 그래픽 효과가 들어간 해당 영상을 순간적으로 캡처해 악의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본 방송과 다시 보기에 날짜가 다르게 적혀 있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설명했다.

 

Screenshot 2021-06-02 at 07.33.30.jpg
자막 수정 전(왼쪽)과 후(오른쪽) 사진출처=SBS 그것이알고싶다 화면 갈무리

 

제작진은 A씨 녹취록에서 일부 단어를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A씨가 유족에 "(제가 일어났을 때) 정민이는 확실히 없었을 거예요. 다른 친구 B는 옛날에 한 번 이렇게 뻗어가지고 되게 고생한 경험이 있어서 (친구들을) 무조건 챙겨야겠다 이런 생각이 취해도 좀 있었거든요"라고 말한 부분이다. 방송에서는 '다른 친구 B' 부분이 '정민이'라는 자막으로 나갔다. 자막에 표기된 '정민이'는 손정민 씨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확인됐다. 손 씨의 부친이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제작진에 정정을 요구했다.


제작진은 "당시 대화의 전후 맥락을 따져볼 때 '고인이 옛날에 한 번 이렇게 뻗어 가지고' 챙겨준 적 있다는 내용으로 판단했다"며 "하지만 다시 한번 유족과 A씨 측에 교차 확인한 결과 해당 문장의 주어는 고인의 이름과 발음이 유사한 다른 인물 B씨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와 같은 사안에 대해 유족과 시청자들께 사과드리며, 이를 정정해 콘텐츠 다시 보기에 수정해 올렸다"고 했다.

전체댓글 0

  • 349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SBS '그알' 손정민 사건 편 자막 실수 사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