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지난 5월 26일, 서울역에서 30대 남성 A씨는 한 여성에게 다가가 몸을 부딪치면서 욕설을 해댔다. 여성이 항의하자 A씨는 주먹으로 여성의 얼굴을 때렸다. 여성은 광대뼈가 함몰될 정도로 부상을 입었다. A씨는 "순간적으로 욱해서 한 일"이라고 둘러댔다.

 

최근 늘어가고 있는 분노범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필수가 된 마스크 착용과도 관련이 깊다. 자신보다 약해보이는 사람이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면 분노를 못참고 폭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늘고 있다.  


지난 14일 40대 중년이 10대 아르바이트생을 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일하던 10대 아르바이트생이 영수증을 한 손으로 줬다는 게 폭행의 이유였다. 


ae_1623708904038_866925_0.png
한 남성이 영수증을 한 손으로 줬다는 이유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일하던 10대 아르바이트생을 수차례 폭행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출처=JTBC 방송화면 갈무리)

 

지난 14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지난 9일 충남의 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40대 후반의 한 남성이 10대 아르바이트생을 수차례 폭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폭행을 저지른 남성은 피해를 당한 아르바이트생의 마스크가 떨어지고 피가 흐르는데도 폭행을 멈추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나가던 행인이 폭행을 한 남성의 팔을 붙들고 막아도 남성은 "경찰에 신고해, 이 XXX야. 너 무릎 꿇고 사과해도 봐줄까 말까 해", "야 이 싸가지야. XX 같은 놈", "내가 구걸하러 왔냐" 등 욕설을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Screenshot 2021-11-20 at 23.08.48.jpg
영수증을 한 손을 준 이유로 폭행이 일어난 충남의 한 고속도로 휴게소(사진출처=TJB방송화면 갈무리)

 

해당 남성은 10대 아르바이트생이 한 손으로 카드와 영수증을 돌려줬다는 이유로 폭행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르바이트생은 "한 손으로는 장부를 쓰고 또 한 손으로는 카드랑 영수증 드렸는데, 손님이 계속 안 받으셨다. '고객님 카드 좀 받아주세요' 했는데도"라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아르바이트생은 폭행을 당한 후 "일을 하면서 또 그런 사람이 있을까 봐 그게 가장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폭행을 저지른 남성은 시민들이 말리자 자신의 차를 타고 휴게소를 떠났다. 아르바이트생은 얼굴과 코뼈, 입 등을 맞으면서 얼굴 주위가 크게 부어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폐쇄회로(CC)TV 화면 등을 토대로 가해 남성을 특정하고 조사를 위해 출석을 요구했다. 


이와 같은 사실이 보도되자, 누리꾼들은 격앙된 목소리를 냈다. "분노조절장애냐?", "열등감으로 가득찬 낙오자 인생이다", "얼마나 찌질하게 살아왔으면 아들뻘인 애를 때리냐. 약자에게 그러지 말아라. 비겁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납득할수 없을 정도의 분노를 표출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 ‘간헐적 폭발또는 선택적 분노’ 유형의 인물이다”라며 “이들은 평소엔 조용하다가 상대가 얕잡아 보이거나 자신에게 약간이라도 거슬리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공격성을 드러내곤 한다”고 설명했다.

 

류준영 변호사는 "다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만큼 저런 사람은 응분의 댓가를 치러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가 만약 초범이라면 벌금형 정도가 예상된다. 자신보다 약해보이는 사람만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건 장애가 아니라 치졸한 폭력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전체댓글 0

  • 040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당한 분노 범죄...한손으로 영수증 줬다고 폭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