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비 내리는 오후, 차분하고 편안한 몽환적인 분위기, 로우파이(LO-FI)는 이러한 감성들을 가장 잘 담아낸 음악이다.

 

1950년대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진 로우파이는 고음질을 뜻하는 하이파이(HI-FI)의 반대어로, 아날로그적 요소를 의도적으로 가미하여 음질을 떨어트린 음악을 의미한다.


stylus-2206578_960_720.jpg
사진=픽사베이 제공

기존의 LP, 카세트테이프 등 아날로그가 가진 그 특유의 잡음과 소음 등은 자연스레 음질을 열화 시키고, 이는 곧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그 저렴한 음질이 가져오는 인간적인 감성은 도리어 편안하고 따뜻한 고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었으며, 이를 이용한 하나의 기법으로써 발전한 것이 로우파이이다

 

빗소리와 같은 백색소음부터, 먼지나 스크래치가 쌓인 LP의 잡음, 테이프 리코더의 포화 왜곡(Saturation), 진공관의 전기적 노이즈 등 아날로그적 요소들을 간결한 멜로디와 비트 위에 가미함으로써 다소 거칠지만 자연스러운 로우파이만의 특유의 분위기가 완성된다.


최근에는 이러한 노이즈 등의 효과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컴퓨터 플러그인마저 속속 등장하고 있다.

 

KakaoTalk_20210923_213329878.jpg
국내 로우파이 아티스트 OVN의 앨범 Almost Home Café

로우파이는 다양한 형태로도 발전하고 있다.


재즈, 힙합, 대중가요 등 여러 장르와의 접목뿐 아니라 간결하고 단순한 전통적 특징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멜로디, 화려한 코드 진행 등 수많은 방식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최근 유튜브 등에선 ‘공부할 때 듣기 좋은 음악’과 같은 주제로 로우파이 음악 플레이리스트들이 자주 소개돼 곤 한다.


실제로 로우파이(LO-FI)가 성적 향상에 도움을 줄진 모르겠지만, 그 고유의 차분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는 분명 집중과 휴식에 가깝다.

 

모두가 하이파이를 외칠 때, 홀로 시대를 역행하며 대중들의 귀를 사로잡은 로우파이는 곧 아날로그가 전하는 간결하고 순수한 매력이 아닐까 싶다.

 

오래되었지만 때 묻지 않은, 그것이 로우파이이다.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오지헌 칼럼니스트(작곡가)
태그

전체댓글 0

  • 109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우파이, 낡은 감성의 새로운 미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