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해킹으로 296만9000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가운데, 롯데지주가 “비(非)계열사”임을 강조하며 선 긋기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지분·브랜드·배당·제휴 등 다방면에서 그룹과의 연결고리가 여전해 “책임 회피”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번 사고는 지난 8월 14일부터 27일 사이 롯데카드의 온라인결제 서버(WAS)가 해킹당하면서 발생했다. 이 가운데 28만여 명은 카드번호·유효기간·CVC·비밀번호 일부까지 포함돼 결제 악용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는 사건 발생 보름이 지난 9월 17일에서야 피해 사실을 파악했고, 다음 날 공식 안내를 내놨다.
사고 직후 롯데지주는 “롯데카드는 MBK파트너스가 대주주인 비계열사로 그룹과 무관하다”는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그러나 동시에 “롯데 브랜드가 오인돼 그룹 전체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다”며 피해 확산을 우려하는 입장도 밝혔다.
이어 롯데카드 조좌진 대표는 롯데지주 앞으로 ‘사이버 침해사고 사과문’을 발송해 “롯데그룹과 고객들께 불편과 염려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선 긋기’식 해명은 온라인 여론에서 “브랜드는 함께 쓰고 사고 땐 무관하다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불러왔다.
◇ 지분·배당·제휴로 이어진 연결고리
실제로 롯데카드는 MBK가 59.83%를 보유한 최대주주지만, 우리은행(20%), 롯데쇼핑(20%)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6년간 약 670억원의 배당 수익을 챙겼으며, 2020년 57억원, 2021년 104억원의 배당이 확인됐다.
또한 롯데카드는 여전히 L.POINT 적립, 롯데백화점 무료주차권, 임직원 전용카드 등 그룹과 연계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과 소비자 입장에서는 “롯데=롯데카드”라는 인식이 여전히 작동하고 있는 셈이다.
롯데지주 측은 본지에 “롯데카드의 경영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해킹과 관련이 없다”며 “배당 수익 역시 단순 지분투자에 따른 것이며, 운영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법적으로 계열사가 아니더라도 소비자 입장에서 브랜드를 공유하는 이상 관리 책임과 주주로서의 위험 관리 의무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가평 크리스탈밸리CC서 카트 추락…70대 근로자 사망
18일 오후 1시경 경기도 가평군 상면 대보리 소재 크리스탈밸리 컨트리클럽(CC) 내 도로에서 작업용 카트가 5미터 아래로 추락해 70대 근로자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즉시 구조에 나섰으나, 두 사람 모두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된 뒤 사망 판정을 받았다. 사... -
[단독] FDA에 이름 오른 '에이피알'… 'K-뷰티 신화'에 드리운 먹구름
에이피알(APR) 김병훈 대표 사진=연합뉴스 ‘메디큐브(Medicube)’로 대표되는 에이피알(APR)은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K-뷰티의 새로운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다. 에이피알을 이끄는 김병훈 대표는 ‘디지털 감각’과 ‘공격적 마케팅’으로 SNS 중심의 브랜드 확산 전략을 ... -
매크로 예매는 불법인데… 티켓베이는 왜 처벌받지 않나
티켓구매 (CG) [연합뉴스TV 제공] 프로야구와 인기 가수 공연 티켓을 자동 프로그램(매크로)으로 대량 예매해 되판 업자들이 잇따라 적발되고 있다. 경찰은 최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프로야구 입장권을 무더기로 예매한 일당을 검거했다. 이들은 초당 수백 회 클릭... -
매출 3억 원 하렉스인포텍, 2조8천억 홈플러스 인수?
국내 대형마트 2위인 홈플러스 인수전에 ‘하렉스인포텍’이라는 낯선 이름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3억 원에 불과하고, 직원 수도 20명 남짓한 소규모 비상장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조8천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 계획을 내세우며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 -
투썸플레이스-포르쉐 케이크, ‘환불불가’ 논란 확산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협업해 출시한 ‘포르쉐 911 케이크’가 환불 및 교환 불가 정책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포르쉐 911 케이크’ 사진=투썸플레이스 제공 10월 한정으로 판매된 이 제품은 포르쉐 911의 디자인을 형상화한 패키지와 케이크 형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