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09(목)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대세다. 과거의 온라인 마케팅의 중점은 홈페이지와 블로그였다. 홈페이지가 점포나 기업 입장에서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형태라면 블로그는 소비자가 생산해 공유한다는 개념이다. 신뢰면에서 홍보 효과가 높았다. 

commonCA5EU73I.jpg
다양한 쇼셜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인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다

 


문제는 실시간 이용이 쉽지 않았던 것.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소셜네트워크는 삶의 변화를 가져왔다. 장소를 불문하고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찾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정보의 홍수시대가 됐다. 원하는 제품을 어디에서 사는 것이 좋으며, 지역별 맛집과 우수 매장에 대한 의견이 수시로 교환된다.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소셜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집단과 개인들의 다양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공동으로 메시지와 가치를 창조하고 함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마케팅이다. 과거의 마케팅이 마케터(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기업에 의해 제시된 상업적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던 것과 차이다. 


소셜마케팅은 말 그대로 많은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는 SNS서비스를 이용하는 마케팅이다. 실시간 고객과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실시간 마케팅이다. 짧은 소통으로 브랜드를 알리거나 유저들과 브랜드간의 대화를 통해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셜마케팅은 개인적으로도 어려운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소셜마케팅 활동으로 정보들을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셜미디어 활성화에 따라 등장한 것이 소셜커머스다. 전자상거래 방식의 공동구매 사이트다. 기존의 공동구매와 다른 점은 일정 수량 이상 판매되어야 할인된다는 점과 일정 수량을 채우기 위한 입소문을 내기 위해 트위터라는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라고 불린다.


이같은 소셜커머스의 장점으로는 평소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접할 수 없는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공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장사 입장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메뉴나 특정 미끼 상품을 통해 고객을 점포로 유입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판매하는 상품이 외식상품부터 IT기기, 학원수강료와 피부관리 등 서비스상품까지 생활전반에 걸쳐 방대한 영역이라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된다.


단점으로는 장사하는 입장에서는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에 원가 부담이 적은 상품을 결정해야 하며, 사용기간 설정으로 쿠폰을 구입한 고객이 한 순간에 대거 몰림으로 인해 기존 단골 고객들이 점포를 이용하는데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상품을 파는 경우가 많지 않고 판매와 홍보를 위한 미끼상품일 경우도 있으며, 쿠폰에 기한이 설정되어 있거나 주말 사용 불가 등 사용 제약이 걸려 있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사용하지 못할 경우 환불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이같은 소셜네트워크는(SNS : Social Network Service)는 과거 입소문 효과로 불려진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가 직접 방문하고 상품을 구매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콘텐츠여서 신뢰성이 높다. 또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자유로운 전파를 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러한 입소문은 중간의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지속성을 가지며, 상대적으로 비용도 저렴하다. 


이러한 바이럴마케팅은 온라인 대중화와 소셜네트워크 활용이 높아지면서 다른 어떤 마케팅 방법보다 빠른 속도로 온라인상에서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가 스스로 생산하는 콘텐츠에 비해 소비자가 느끼는 신뢰도 및 충성도로 인해 효력도 높다. 하지만 이같은 바이럴마케팅은 거짓된 정보나 과장된 정보 제공시에는 치명적이다. 다른 사람이 가서 확인하고 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투명하고 올바른 정보를 통해 모든 사람이 공감하도록 전달해야 한다


이제 점포 홍보를 위한 소셜네트워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장사하는 사람들 중에는 ‘효과가 좋다’라는 말만 믿고 찬성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점포의 특성이 어떻게 되며, 주 고객층의 연령대 및 성별 등을 고려한 마케팅에 대해서는 뒷전이다. 이래서는 제대로 마케팅을 했다고 할 수 없다.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주 고객층의 행동패턴과 소비패턴이 어떤지 파악해야 한다. 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파악해 공략해야 할 대상과 매체를 결정해야 한다. 비용을 지불하고 그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끼고, 모든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창업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991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점포홍보를 위한 인터넷, 소셜마케팅 이용 요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