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6.6℃
    비5.4℃
    구름많음철원4.1℃
    구름많음동두천5.6℃
    흐림파주5.4℃
    흐림대관령2.5℃
    흐림춘천5.8℃
    흐림백령도5.7℃
    천둥번개북강릉6.7℃
    흐림강릉8.2℃
    흐림동해8.5℃
    비서울7.6℃
    흐림인천7.6℃
    흐림원주6.9℃
    구름많음울릉도9.4℃
    흐림수원7.1℃
    구름많음영월7.1℃
    맑음충주9.3℃
    구름많음서산6.9℃
    흐림울진8.8℃
    구름많음청주8.3℃
    맑음대전7.8℃
    맑음추풍령8.6℃
    흐림안동8.6℃
    맑음상주10.1℃
    구름많음포항11.8℃
    맑음군산7.3℃
    구름조금대구12.9℃
    구름많음전주7.9℃
    맑음울산11.1℃
    맑음창원9.5℃
    맑음광주8.8℃
    맑음부산11.4℃
    맑음통영11.1℃
    맑음목포8.3℃
    맑음여수10.9℃
    맑음흑산도7.1℃
    맑음완도9.6℃
    맑음고창5.8℃
    맑음순천9.6℃
    흐림홍성(예)7.2℃
    구름많음8.5℃
    구름많음제주12.3℃
    맑음고산10.9℃
    맑음성산12.9℃
    맑음서귀포11.8℃
    맑음진주11.0℃
    맑음강화5.2℃
    흐림양평7.7℃
    구름많음이천7.4℃
    흐림인제4.3℃
    흐림홍천6.3℃
    구름많음태백4.0℃
    흐림정선군5.5℃
    구름많음제천6.8℃
    맑음보은8.1℃
    흐림천안8.1℃
    맑음보령6.0℃
    맑음부여6.5℃
    맑음금산8.0℃
    구름많음7.0℃
    맑음부안7.9℃
    맑음임실7.9℃
    맑음정읍6.5℃
    구름많음남원9.3℃
    구름많음장수7.0℃
    맑음고창군5.4℃
    맑음영광군7.5℃
    맑음김해시11.2℃
    맑음순창군8.6℃
    맑음북창원11.7℃
    맑음양산시10.9℃
    맑음보성군11.1℃
    맑음강진군9.8℃
    맑음장흥9.9℃
    맑음해남9.0℃
    맑음고흥11.0℃
    맑음의령군11.7℃
    구름조금함양군10.6℃
    맑음광양시10.5℃
    맑음진도군8.2℃
    흐림봉화7.0℃
    흐림영주7.4℃
    맑음문경8.1℃
    흐림청송군7.2℃
    구름많음영덕7.9℃
    구름조금의성8.8℃
    맑음구미9.7℃
    구름많음영천11.5℃
    구름많음경주시10.1℃
    구름조금거창9.5℃
    구름조금합천9.9℃
    구름조금밀양11.7℃
    맑음산청7.8℃
    맑음거제11.1℃
    맑음남해11.7℃
    맑음10.9℃
  • 최종편집 2025-04-05(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는 미디어와 콘텐츠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최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와 관련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공개했다. 


◇코로나19 확산 계기로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TV프로그램’ 이용 빈도 크게 증가 


MZ세대 88.4%가 코로나19로 인해 이용 빈도가 높아진 콘텐츠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57.2%)’이 가장 높았다. 

 

그다음은 △TV프로그램(42.6%) △스트리밍 음악(29.2%) △웹예능(25.8%) △신문·뉴스·기사(19.9%) 순으로 주로 영상 콘텐츠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V프로그램을 거의 매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8.7%에 달했으며,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주중에는 114.2분, 주말에는 169.2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을 52.6%가 거의 매일 이용하고 있었으며,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주중 130.7분, 주말 171.4분으로 이용 빈도와 시청 시간 모두 높았다. 이를 통해 MZ세대에 영상 콘텐츠 소비는 이미 일상 속에 깊이 침투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Z세대 35.8%, 국내 드라마 시청 시 여러 편 한꺼번에 몰아본다 


최근 한 달 동안 TV프로그램 유형별 주 시청 방법을 물었을 때, ‘여러 편을 한꺼번에 몰아본다’고 응답한 비율은 △해외 드라마(78.7%) △국내 드라마(35.8%) △예능·버라이어티(26.1%) 순이었다. 

 

TV프로그램뿐 아니라 웹드라마(51.2%)와 웹예능(47.9%)도 적지 않은 MZ세대가 몰아보고 있었다. 이는 MZ세대가 연휴에만 시리즈물을 몰아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연달아 시청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는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시리즈물의 한 시즌을 한꺼번에 공개하는 것에 다소 익숙해진 것으로 보인다.

22222.jpg
대학내일20대연구소,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 및 인식 조사 결과 발표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1위, 넷플릭스(43.1%) 


MZ세대가 TV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선호하는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넷플릭스(43.1%)’를 1위로 꼽았으며, △유튜브 프리미엄(22.6%) △티빙(8.4%) △웨이브(7.9%) △왓챠플레이(3.8%)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에 투자나 제작, 독점 공급이 늘어나면서 ‘인간수업’, ‘슬기로운 의사생활’, ‘사랑의 불시착’ 등 영상 콘텐츠를 보다 손쉽게 보게 된 영향으로 보인다.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TV프로그램을 선택할 때는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직접 검색(41.3%)’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인기 순위에서 선택(21.9%) △홈 화면 추천 리스트에서 선택(13.4%) △신규·추천·맞춤 영상 알림 수신 후 선택(9.7%) 순으로 응답했다.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추천해주는 영상 콘텐츠를 그대로 시청하는 MZ세대의 비율도 낮지 않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적절한 영상 콘텐츠를 제안해주는 사용자 경험(UX)이 여전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태그

전체댓글 0

  • 970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MZ세대가 선호하는 영상 스트리밍 1위, 넷플릭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09 16:54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