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네이버 리셀 서비스 계열사 ‘크림(Kream)’은 제조사인 ‘피어오브갓’에 무신사가 판매한 ‘피어오브갓 에센셜’ 제품에 대해 문의한 결과 가품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론났다고 1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크림은 “피어오브갓 본사는 크림의 요청에 응해 검토를 진행했다”며 “당사가 가품으로 판정한 상품이 명백한 가품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크림과 가품 판매 논란을 벌여온 무신사는 문제가 된 브랜드인 '피어 오브 갓 에센셜' 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200% 보상에 나서기로 했다.


2022-04-01 at 23.17.05.jpg
크림은 제조사인 ‘피어오브갓’에 무신사가 판매한 ‘피어오브갓 에센셜’ 제품에 대해 문의한 결과 가품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론났다고 1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사진은 크림이 의뢰한 무신사 판매품(사진출처=크림 홈페이지)

무신사는 1일 "에센셜 제품 구매로 불편을 겪은 모든 고객에게 사과하고 판매금액의 200%를 보상한다"고 밝혔다.


무신사는 피어 오브 갓 본사에 여러 유통 경로로 확보한 에센셜 티셔츠 6점에 대한 정품 감정을 의뢰했는데 모두 가품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6개 제품은 무신사 부티크에서 판매했던 제품 2개와 다른 리셀 플랫폼에서 정품으로 검수돼 판매된 제품 2개, 에센셜 공식 판매처인 '센스'(SSENSE)에서 구매한 제품 2개 등이다.


2022-04-01 at 23.17.29.jpg
크림이 공개한 피어오브갓 본사의 검증서.(자료=크림 홈페이지)

그러나 피어 오브 갓 본사에서는 6개 제품 모두에 대해 '정품으로 판정할 수 없다'는 결과를 통보했다고 한다.


무신사는 "피어 오브 갓 측이 공식 유통처로 인증한 센스에서 공급한 제품에 대해서도 정품으로 판정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동일한 논란이 재차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에센셜 제품 판매를 즉시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무신사와 크림의 논쟁은 지난 2월 크림이 무신사에서 판매한 피어오브갓 에센셜 제품을 가품이라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피어오브갓은 국내 20대 남성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알려져있다. 무신사는 이대남에게 인기가 있는 피어오브갓 에센셜 라인의 ‘3D 실리콘 아플리케 박시 티셔츠 20SS’ 화이트·차콜 상품을 무신사 부띠크에서 10만원에 판매했다.


크림은 무신사가 수입·판매하는 이 제품이 가짜라고 지난 1월 공식으로 문제제기했다. 이후 두 회사는 서로 내용증명을 보내면서 갈등이 심화됐다. 무신사는 “이 제품은 글로벌 공식 유통사를 통해 들여온 만큼 진품”이라고 주장하면서 에센셜 공식 판매처인 팍선(PACSUN)에 의뢰한 결과 '100% 정품이 맞으며 상품별로 개체 차이가 존재한다'는 답변을 보내왔다고 주장하면서 크림을 상대로 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하지만 크림은 1일 피어 오브 갓 본사의 생산총괄 부사장 제프 라자로(Jeff Lazaro) 명의로 된 확인서를 공개했다. 공개된 확인서에는 무신사가 판매한 제품이 가품이라고 판정받았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무신사는 결국 공식 유통처에서 판매한 제품도 가품 판정이 났다고 해명하며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무신사의 가품 논란은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논란은 무신사가 지난해 무신사 부띠크를 열고 명품 분야로 사업확장을 하는 과정에 벌어졌다. 국내 명품시장이 2019년 15조122억원에서 지난해 17조2198억원으로 급상승하면서 무신사 등 많은 패션기업이 명품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무신사의 명품 유통구조에는 문제점이 있다. 무신사는 제조사에서 상품을 직접 받는 방식이 아니라 다른 유통사에서 상품을 가져오는 형태다. 이번에 논란이 된 피어오브갓 제품도 유통사인 팍선을 통해 들여왔다.


머스트잇 등 패션 플랫폼 업체들은 소비자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가짜 판매 시 제품 가격의 200%를 보상하는 제도를 도입했으나 실효성이 없다. 소비자가 사비오 명품감정원에 의뢰해 위조품 판정을 받아야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패션업계에서는 크림 등 리셀 플랫폼이 활성화하면서 진·위조품 논쟁이 확산할 것으로 내다봤다. 리셀 플랫폼이 진·위조품 판정의 심판자 역할을 맡게 됐기 때문이다. 크림은 나이키 신발을 비롯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의 진·위조품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크림 관계자는 “가짜 상품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면 위조품의 99%를 걸러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체댓글 0

  • 009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네이버 크림 “무신사 판매 ‘피어오브갓 티셔츠’ 짝퉁” 주장…제조사 ‘맞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