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MZ세대는 인테리어, 홈웨어, 가전 등 주거 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에 대해 관심을 쏟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가 애착을 갖는 가전 전자 제품을 중심으로, MZ세대의 관련 인식 조사를 발표했다.
◇Z세대가 사고 싶은 주방 가전 1위는 에어프라이어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주방 가전 제품은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주방 가전을 보유하고 있는 Z세대는 간단하게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24.5%)가 1위, 그다음으로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처리기(22.3%), 와플메이커·샌드위치메이커·토스트메이커(21.2%) 순으로 많이 꼽았다. 밀키트나 간편식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Z세대가 요리를 쉽게 만들어주는 제품에 대해 비교적 높은 관심을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Z세대와 다르게 후기 밀레니얼은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처리기(주방 가전 보유자 중 26.7%)가 1위, 전기 밀레니얼은 식기세척기(주방 가전 보유자 중 27.4%)가 1위로 나타나, 밀레니얼은 Z세대보다 가사 노동을 덜어줄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Z세대가 가장 사고 싶은 미디어 전자 제품은 ‘빔 프로젝터’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를 원하는 미디어 전자 제품은 미디어 전자 제품을 현재 보유하고 있는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모두 노트북(각 29.7%, 32.0%)을 가장 많이 꼽았다. Z세대가 가장 많이 구매하고 싶은 미디어 가전은 빔 프로젝터(미디어 전자 제품 보유자 중 28.5%)로 나타났다. 최근 OTT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대형 화면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려는 니즈가 커지며 높아진 빔 프로젝터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의류 관리기’는 MZ세대에게 인기 생활 가전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생활 가전제품으로는 Z세대, 밀레니얼 모두 의류 관리기(스타일러, 에어드레서 등)를 가장 많이 꼽았다. 옷 세탁이나 유지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의류 관리기’는 MZ세대가 구매하고 싶은 인기 가전 1위(19.1%, 1순위)로 꼽히며, 구매 의향이 높은 제품으로 확인됐다. 한편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취미·소형 가전제품을 포함한 기타 전자 제품 중에서는 안마기기·안마의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MZ세대 무선 청소기는 ‘다이슨’, TV는 ‘LG전자’
생활 가전을 현재 보유 중인 MZ세대가 구매 의향이 있는 전자 제품별 브랜드를 알아보았을 때, 무선 청소기 브랜드는 ‘다이슨(39.8%)’이 1위였다. MZ세대 구매 의향 노트북 브랜드 1위는 ‘삼성전자(33.8%)’였다. TV 브랜드 중에서는 ‘LG전자(51.3%)’가 MZ세대 전체 구매 의향 1위를 차지했지만, Z세대 1위는 ‘삼성전자’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공기청정기, 의류 관리기, 에어컨, 맞춤형 가전 브랜드에 관한 데이터 또한 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BEST 뉴스
-
‘복지 사각지대’ 가족돌봄아동에 손 건넨다
넥슨게임즈와 넥슨재단이 이른바 ‘영케어러’(Young Carer)를 돕는 사회공헌 사업 ‘위드영(With Young)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영케어러는 장애와 질병, 노화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보살피거나 생계 책임을 지는 아동, 청소년, 청년을 가리킨다. 넥슨게임즈는 초록우산에 1억 원을 기탁하고 첫 해 총... -
게임으로 웃는 우리들만의 시간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꿈터에서 아동복지시설 거주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 게임으로 다시 웃는 아이들의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 -
따뜻한동행, 필리핀 6·25 참전용사 주거 지원
필리핀 6.25전쟁 참전용사 주택 준공 기념 사진(아랫줄 오른쪽 다섯번째부터 조베나 알바로 다마센 필리핀 한국전참전협회장, 유선영 따뜻한동행 과장, 두 번째 줄 오른쪽 다섯번째부터 신은봉 육군 인사사령관, 이상화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 비영리단체... -
혈액 수급 절실한 시기… 다시 소매 걷었다
엔씨소프트 임직원들은 지난 6일과 7일 이틀 동안 대한산업보건협회 산하 한마음혈액원과 공동으로 성남시 판교 R&D 센터와 알파리움타워 인근에서 헌혈 버스를 운영했다. 헌혈에 참가하기 위해 직원들이 버스 앞에 줄을 서있다. 엔씨소프트가 상반기에 이어 ... -
“지역사회에 온기 전한다”…서울우유, 취약계층에 우유 7,800개 기부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20일 본사에서 열린 ‘농심천심! 마음을 나누는 힘!’ 기부 행사에서 ‘A2+우유’ 등 우유 제품 총 7,800개를 전달했다. 사진은 서울우유 문진섭 조합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제공 ... -
효과 있다면야… ‘기꺼이’
넥슨은 24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장애 로봇재활치료 확대를 위해 운영기금 3억 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한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사진 가운데)은 “이용자들이 보여주신 따뜻한 마음이 장애 환우들의 일상 회복 가능성을 넓혀주는 데 쓰이게 돼 뜻깊...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