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그룹 BTS의 군 면제 이슈가 채 가라앉기도 전에 BTS가 14일 잠정적으로 활동 중단의 의사를 내비쳐 전 세계 아미 팬에게 충격을 안겨줬다.

방탄소년단.jpg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BTS는 지난 14일 공식 유튜브 채널 ‘방탄티브이’를 통해 향후 활동 계획을 밝히면서 완전체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폭탄선언을 발표했다. 다만 저마다의 개별 활동은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면서 은퇴가 아님을 시사했다. 


이날 방송화면에는 지난 9년 동안 쉬지 못하고 달려온 멤버의 속내가 가감 없이 담겼다. RM은 “내가 어떤 사람이고 방탄소년단이 어떤 팀이고 내가 여기 왜 있고 내가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인식하고 나아가야 하는데, 모르겠더라”고 말했다.


휴식을 통해 자신이 숙성될 시간을 갖고 싶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지민도 “이제서야 정체성을 가지려는 것 같다”고 했고 슈가도  “가장 힘든 게 가사 쓰는 거다. 항상 괴로웠고 쥐어짰지만, 지금은 할 말이 없다”고 방전된 자신을 돌이켰다.


BTS가 이 시점에서 활동 중단을 선언한 가장 큰 이유는 멤버 중 맏형인 진의 군 복무 문제가 코앞에 닥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미국 공연 중 열린 인터뷰에서 이들의 군 면제 관련 이슈가 불거져 나왔지만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아 결국 이들을 위한 병역법 개정은 무산된 분위기다. 


결국 이들이 택할 수 있는 수순은 예상했던 바다. 아무도 말을 하진 않았지만 BTS 멤버 각자 개인 활동을 통해 각자 숨 고르기를 하면서 멤버들의 '군백기'(군대+공백기)를 보내겠다는 결심이 선 것으로 보인다.


BTS 발표에 전 세계 아미(ARMY, 팬덤 명)들은 충격적이라면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지만 일부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진솔한 멘트에 공감하면서 그들에게 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언제까지라도 기다리겠다며 의연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빅히트 뮤직은 15일 “방탄소년단은 팀 활동과 개별 활동을 병행하는 새로운 챕터를 시작하게 된다. 멤버 각자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이고, 향후 방탄소년단이 롱런하는 팀이 되기 위한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레이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BTS 멤버 제이홉은  개인 활동 첫 주자로 나설 예정이다. 내달 열리는 미국 음악 페스티벌 롤라팔루자(LOLLAPALOOZA)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서며 첫 솔로 앨범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제이홉은 “기조의 변화가 확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새 출발을 예고했다. 멤버들이 기존에 발표했던 믹스테이프 개념의 형식이 아니라 정식 앨범으로 각자의 결과물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1331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BTS 활동 잠정 중단 선언…이대로 군 복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