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면서 지난 주 바이든 약식 회담 후 벌어진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Screenshot 2022-09-26 at 16.30.13.JPG
비속어 논란 후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뉴욕 방문 기간 불거진 이른바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21일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을 만난 직후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 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방송 카메라에 잡힌 것과 관련해 'OOO'이 당초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바이든'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바이든'이 아닌 '(예산을)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이며 발언 대상 역시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야당)를 뜻하는 것이라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순방 기간 해명을 윤 대통령이 직접 재확인한 셈이다.


그동안 직접 언급을 하지 않았떤 윤 대통령이 유감 표명을 일단 미뤄둔 채 '작심 발언'을 내놓은 것을 놓고 야권에서 제기하는 각종 비판론에 대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면 돌파의 배경에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 MBC의 '정언유착' 논란이 깔려있다. 국민의 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MBC의 조작·왜곡했고 나아가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언유착'이라고 규정했다. 


정언유착 논란은 MBC의 첫 보도가 나오기도 전에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비판하는 공개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다. 


국민의힘 내에서 윤 대통령 발언 자체가 왜곡 보도됐다면서 MBC를 상대로 강경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졌다. 윤 대통령 귀국 직후 여권 내에서 이번 비속어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기류가 엿보였다. 국민의힘이 윤 대통령 발언 보도 경위와 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배경에는 이번 논란에서 밀릴 경우 국정지지도 하락세를 막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여전히 여권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비속어 발언 자체를 인정하고 사과로 수습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도 존재한다. 홍준표 대구지사와 유승민 전의원은 거짓말보다는 사실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Screenshot 2022-09-26 at 16.30.03.JPG
비속어 논란에 대한 유승민 전 의원과 홍준표 지사의 입장. 자료=유승민/홍준표 페이스북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25일 '비속어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 해명을 두고 "막말보다 더 나쁜 게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신뢰를 잃어버리면 뭘 해도 통하지 않는다. 벌거벗은 임금님은 조롱의 대상이 될 뿐"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지난 24일 "사건이 일어났을 때는 언제나 정면돌파 해야 한다. 곤란한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하면 거짓이 거짓을 낳고, 일은 점점 커진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페이스북에 "뒤늦게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수습해야지, 계속 끌면 국민적 신뢰만 상실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5박 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후 첫 출근길인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처음으로 관련 입장을 밝혔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공세 수위를 늦추지 않았다. 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에 발생한 '비속어 논란' 등과 관련, "순방 총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안보실 1차장·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26일 윤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문답 발언에 대해 "온 국민은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를 기대했건만 대국민 사과는 끝내 없었다"며 "'사실과 다른 보도, 진상이 확실히 밝혀져야' 등 진실을 은폐하며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을 이어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정녕 국민이 두렵지 않느냐"며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는다는데, 겹겹이 거짓말로 불신이라는 감당 못 할 빚을 국민께 안겼다"고 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6일 "어떤 사람을 욕하여 이르는 말인 'XX'가 한국 대통령 입에서 나왔는데 왜 사과하지 않는가. 그 'XX들'이 미국 국(의)회를 일컬었든 한국 더불어민주당을 가리켰든 욕한 걸 인정하고 용서를 빌어야 옳다"며 비속어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윤 대통령 사과가 먼저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 이같이 요구하고 "욕설은 두말할 것 없겠고, 진실하고 솔직하게 사과부터 하는 게 한국 대통령과 나라 위상을 더 낮은 곳으로 떨어뜨리지 않을 길"이라고 주장했다.


또 "윤 대통령은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강변했으나 '국익' 운운하며 초점을 흐린 국민의힘 장단에 맞춘 것일 뿐이라면 매우 곤란하다"면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써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는 말이 자신에게 납득될 만한 소리인지 곰곰이 짚어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

  • 672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속어 논란'에 사과없이 반박한 윤석열...여야 '정언유착'對'외교참사' 강경 대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