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3.2℃
    구름많음10.4℃
    구름많음철원8.7℃
    구름많음동두천8.8℃
    맑음파주9.1℃
    구름많음대관령6.4℃
    구름많음춘천10.1℃
    맑음백령도6.6℃
    구름조금북강릉13.2℃
    구름조금강릉14.1℃
    맑음동해14.6℃
    맑음서울9.1℃
    맑음인천6.9℃
    흐림원주9.1℃
    구름조금울릉도10.8℃
    맑음수원9.4℃
    구름조금영월10.5℃
    구름많음충주9.5℃
    맑음서산10.2℃
    맑음울진14.1℃
    맑음청주10.1℃
    맑음대전10.7℃
    맑음추풍령9.6℃
    구름조금안동11.0℃
    맑음상주10.7℃
    맑음포항13.1℃
    맑음군산11.3℃
    맑음대구12.5℃
    맑음전주11.8℃
    맑음울산12.4℃
    맑음창원14.1℃
    맑음광주10.7℃
    맑음부산13.7℃
    맑음통영13.5℃
    맑음목포10.8℃
    맑음여수12.5℃
    맑음흑산도13.6℃
    맑음완도13.5℃
    맑음고창10.4℃
    맑음순천11.7℃
    맑음홍성(예)11.3℃
    맑음10.4℃
    맑음제주13.9℃
    맑음고산11.6℃
    맑음성산14.6℃
    맑음서귀포15.2℃
    맑음진주12.7℃
    맑음강화8.2℃
    구름많음양평10.1℃
    구름많음이천10.0℃
    구름많음인제7.9℃
    구름많음홍천10.0℃
    구름많음태백8.0℃
    구름많음정선군10.3℃
    구름조금제천8.8℃
    맑음보은9.3℃
    맑음천안9.9℃
    맑음보령11.5℃
    맑음부여10.6℃
    맑음금산11.2℃
    맑음10.8℃
    맑음부안12.2℃
    맑음임실9.8℃
    맑음정읍12.0℃
    맑음남원9.6℃
    맑음장수10.8℃
    맑음고창군11.3℃
    맑음영광군12.1℃
    맑음김해시13.1℃
    맑음순창군8.3℃
    맑음북창원13.1℃
    맑음양산시13.6℃
    맑음보성군13.3℃
    맑음강진군12.5℃
    맑음장흥12.4℃
    맑음해남11.9℃
    맑음고흥12.5℃
    맑음의령군15.3℃
    맑음함양군12.7℃
    맑음광양시14.0℃
    맑음진도군12.2℃
    구름조금봉화10.0℃
    맑음영주10.0℃
    맑음문경11.4℃
    구름조금청송군10.1℃
    맑음영덕12.4℃
    맑음의성11.8℃
    맑음구미13.4℃
    맑음영천12.5℃
    맑음경주시13.0℃
    맑음거창11.7℃
    맑음합천13.9℃
    맑음밀양14.1℃
    맑음산청13.0℃
    맑음거제13.5℃
    맑음남해13.7℃
    맑음13.4℃
  • 최종편집 2025-04-05(토)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매스미디어와 SNS(트위터·인스타그램), 웹(블로그·커뮤니티)상의 빅데이터 약 10만 건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 관련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2022년 가장 화제가 된 팝업스토어 명소는 ‘더현대 서울’로 나타났다.

31017998_20221019101146_1980724067.jpg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공개한 연도별 팝업스토어 연관어 분석표

 

2022년 서울에서 MZ세대들이 가장 즐겨 찾는 팝업스토어 명소는 더현대 서울과 성수, 홍대 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KPR 인사이트 트리’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 팝업스토어 관련 상위 연관어를 분석 결과, 2020년에는 ‘인사동’이 5871건으로 1위에 올랐지만, 2021년과 2022년에는 ‘더현대 서울’이 각각 6075건, 2만3714건으로 1위에 올랐다.


더현대 서울의 인기 요인은 독특한 매장 운영 방식과 팝업스토어 방문 목적의 변화 때문으로 분석됐다. 더현대 서울은 2022년 상반기에만 약 150개 팝업스토어를 열어 MZ세대가 즐겨 찾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이 됐고, 그 결과 2021년 개점 이후 2022년에도 높은 화제성을 나타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2위에 오른 성수동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 팝업스토어의 입점에 이어 체험과 전시를 함께 한 독특한 공간 구성으로 MZ세대의 선택을 받게 됐다.


한편 2020년에는 인사동, 홍대, 가로수길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이 팝업스토어 인기 지역으로 올랐지만 2021년과 2022년에는 순위권에 오르지 못했다. 

 

과거 팝업스토어 명소로 불렸던 인사동과 가로수길 등이 순위에 오르지 못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생활 반경이 좁아지고 유동 인구가 줄어들면서 해당 지역의 공실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나아가 가로수길의 패션 및 뷰티 브랜드들이 성수동으로 자리를 옮기며 MZ세대 상권 역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짧은 기간 새롭고 실험적인 공간을 구성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고객 경험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새로운 제품을 체험하기 위해서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을 온전히 경험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누리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방문한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기업의 목적과 도시발전에 따라 브랜드와 제품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팝업스토어 형태는 전화할 전망”이며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한편, 놀이공간으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79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MZ세대 핫플, 팝업스토어 인기 지역은 ‘더현대 서울’, ‘성수’ 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10.19 19: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