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조금속초8.4℃
    구름많음4.4℃
    구름많음철원3.8℃
    흐림동두천6.9℃
    흐림파주4.2℃
    구름많음대관령-1.4℃
    구름많음춘천5.3℃
    흐림백령도7.6℃
    구름많음북강릉9.9℃
    구름많음강릉9.7℃
    구름많음동해7.3℃
    구름많음서울8.8℃
    구름많음인천8.0℃
    구름많음원주5.5℃
    구름조금울릉도9.2℃
    구름많음수원6.7℃
    구름많음영월3.2℃
    구름많음충주5.5℃
    구름많음서산3.2℃
    구름많음울진6.5℃
    구름조금청주7.6℃
    구름조금대전6.2℃
    구름조금추풍령4.6℃
    구름조금안동5.8℃
    맑음상주3.7℃
    구름조금포항8.2℃
    구름조금군산4.2℃
    박무대구6.7℃
    구름조금전주7.3℃
    박무울산7.9℃
    맑음창원9.7℃
    맑음광주7.1℃
    맑음부산11.2℃
    맑음통영8.6℃
    맑음목포6.6℃
    맑음여수9.6℃
    맑음흑산도8.0℃
    맑음완도7.7℃
    맑음고창1.4℃
    맑음순천1.2℃
    구름조금홍성(예)4.0℃
    맑음4.3℃
    맑음제주10.3℃
    맑음고산11.2℃
    맑음성산8.7℃
    맑음서귀포11.5℃
    맑음진주4.4℃
    구름많음강화6.5℃
    구름조금양평5.9℃
    구름많음이천5.0℃
    구름많음인제3.6℃
    구름조금홍천4.6℃
    구름많음태백0.5℃
    구름많음정선군1.4℃
    구름조금제천3.5℃
    맑음보은1.9℃
    맑음천안3.5℃
    구름조금보령4.6℃
    구름조금부여3.0℃
    구름조금금산2.4℃
    맑음4.5℃
    맑음부안4.2℃
    맑음임실1.3℃
    맑음정읍3.7℃
    맑음남원3.6℃
    구름조금장수0.3℃
    맑음고창군2.7℃
    맑음영광군4.1℃
    맑음김해시8.7℃
    맑음순창군2.0℃
    맑음북창원9.8℃
    맑음양산시8.4℃
    맑음보성군4.4℃
    맑음강진군4.4℃
    맑음장흥2.2℃
    맑음해남10.8℃
    맑음고흥3.4℃
    맑음의령군4.6℃
    구름조금함양군1.4℃
    맑음광양시8.8℃
    맑음진도군3.0℃
    구름조금봉화0.7℃
    구름조금영주4.7℃
    구름조금문경4.3℃
    구름조금청송군1.6℃
    구름많음영덕4.8℃
    구름조금의성3.1℃
    구름조금구미5.3℃
    맑음영천3.5℃
    맑음경주시4.3℃
    구름조금거창
    구름조금합천4.9℃
    맑음밀양6.1℃
    맑음산청2.7℃
    맑음거제8.7℃
    맑음남해9.0℃
    맑음8.3℃
  • 최종편집 2025-04-09(수)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가 올해 침구 소비 트렌드를 관통할 키워드로 ‘하이퍼(Hyper)’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진정한 쉼을 위한 주거 환경과 숙면에 대한 니즈가 빠르게 커지면서 침구 산업도 급변기를 맞았다.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포문이 열린 2023년에는 이런 흐름이 가속하며 기존 침구 소비 경향을 ‘초월(Hyper)’하는 새로운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브자리가 제시한 ‘H.Y.P.E.R’는 △편안함을 주는 침구(Hygge) △젊은 고객층(Young Customer) △취향 중심 소비(Reveal Preference) △수면 기술 고도화(Evolution of Sleep-tech) △경험을 위한 공간(Real Space for Experience)을 뜻한다.


1935665739_20230111102010_9762213667.jpg
인포그래픽=이브자리 제공

 

◇ H: 편안함을 주는 자연주의 침구(Hygge)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을 겪은 뒤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들은 웰니스에 대한 선호가 높아졌다. 이에 휴식과 아늑함을 주는 자연을 테마로 한 색상, 문양, 소재를 갖춘 공간이 높은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침구로는 그린, 베이지, 라이트 블루 등의 컬러가 쓰이고 플라워, 리프 패턴 등이 표현된 제품이 예다. 텐셀, 한지 섬유, 헴프 등 천연 소재를 사용한 자연 친화적 침구에 대한 호응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Y: 젊은 세대로 소비층 확장(Young Customer)


침구 업계 주 소비층이 20·30세대로 확장할 전망이다. 소셜 미디어 사용이 활발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홈 인테리어 열풍이 이어지며 침구에 대한 투자도 늘고 있다. 더욱이 수면 장애를 겪는 젊은 층이 증가하며 이들 사이에서 수면의 중요성이 주목받는 추세다. 이에 침구업계는 새로운 소비층을 겨냥해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 강화에 나섰다. 젊은 세대와 스킨십을 넓히며 신규 고객층 유입을 늘릴 계획이다.


◇ P: 취향 중심 소비(Reveal Preference)


2023년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인 ‘디깅 모멘텀’은 취향을 깊게 파고드는 행위를 뜻한다. 이 흐름이 침구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장 사적인 영역인 침실은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한 공간으로 진화했다. 많은 소비자는 디자인부터 소재까지 개인이 선호하는 침구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있다. 1인 가구가 더 넓은 사이즈의 퀸사이즈, 킹사이즈 침대를 선호하고 프리미엄 침구에 고가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도 디깅 소비의 한 종류다.


◇ E: 고도화되는 수면 기술(Evolution of Sleep-tech)


수면의 질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슬립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매트리스, 베개 등 전통적 침구에 사물 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기술을 접목한 제품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다. 이 스마트 침구는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형태와 온도 등을 변경해 최적화된 수면 환경을 제공한다. 이브자리 역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스타트업과 협업, 아주대병원 수면센터와 업무 협업을 진행하며 새로운 침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R: 브랜드 경험을 위한 공간(Real Space for Experience)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대거 이동했던 침구 구매 방식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다시 이동하고 있다.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도 진화를 거듭해 판매 창구에 머무르지 않고 브랜드의 가치와 경험을 알리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023년에도 오프라인 공간이 브랜드 체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침구업계는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를 타깃으로 이종 협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공간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조은자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 부소장은 “코로나 팬데믹은 주거 환경과 건강과 직결되는 수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침구 산업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며 “변화가 두드러지는 만큼 올해 침구업계에서도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려는 움직임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343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3년 침구 소비 트렌드 ‘H.Y.P.E.R’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1.11 16:4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