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2-01(수)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가 올해 침구 소비 트렌드를 관통할 키워드로 ‘하이퍼(Hyper)’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진정한 쉼을 위한 주거 환경과 숙면에 대한 니즈가 빠르게 커지면서 침구 산업도 급변기를 맞았다.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포문이 열린 2023년에는 이런 흐름이 가속하며 기존 침구 소비 경향을 ‘초월(Hyper)’하는 새로운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브자리가 제시한 ‘H.Y.P.E.R’는 △편안함을 주는 침구(Hygge) △젊은 고객층(Young Customer) △취향 중심 소비(Reveal Preference) △수면 기술 고도화(Evolution of Sleep-tech) △경험을 위한 공간(Real Space for Experience)을 뜻한다.


1935665739_20230111102010_9762213667.jpg
인포그래픽=이브자리 제공

 

◇ H: 편안함을 주는 자연주의 침구(Hygge)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을 겪은 뒤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들은 웰니스에 대한 선호가 높아졌다. 이에 휴식과 아늑함을 주는 자연을 테마로 한 색상, 문양, 소재를 갖춘 공간이 높은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침구로는 그린, 베이지, 라이트 블루 등의 컬러가 쓰이고 플라워, 리프 패턴 등이 표현된 제품이 예다. 텐셀, 한지 섬유, 헴프 등 천연 소재를 사용한 자연 친화적 침구에 대한 호응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Y: 젊은 세대로 소비층 확장(Young Customer)


침구 업계 주 소비층이 20·30세대로 확장할 전망이다. 소셜 미디어 사용이 활발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홈 인테리어 열풍이 이어지며 침구에 대한 투자도 늘고 있다. 더욱이 수면 장애를 겪는 젊은 층이 증가하며 이들 사이에서 수면의 중요성이 주목받는 추세다. 이에 침구업계는 새로운 소비층을 겨냥해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 강화에 나섰다. 젊은 세대와 스킨십을 넓히며 신규 고객층 유입을 늘릴 계획이다.


◇ P: 취향 중심 소비(Reveal Preference)


2023년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인 ‘디깅 모멘텀’은 취향을 깊게 파고드는 행위를 뜻한다. 이 흐름이 침구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장 사적인 영역인 침실은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한 공간으로 진화했다. 많은 소비자는 디자인부터 소재까지 개인이 선호하는 침구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있다. 1인 가구가 더 넓은 사이즈의 퀸사이즈, 킹사이즈 침대를 선호하고 프리미엄 침구에 고가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도 디깅 소비의 한 종류다.


◇ E: 고도화되는 수면 기술(Evolution of Sleep-tech)


수면의 질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슬립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매트리스, 베개 등 전통적 침구에 사물 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기술을 접목한 제품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다. 이 스마트 침구는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형태와 온도 등을 변경해 최적화된 수면 환경을 제공한다. 이브자리 역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스타트업과 협업, 아주대병원 수면센터와 업무 협업을 진행하며 새로운 침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R: 브랜드 경험을 위한 공간(Real Space for Experience)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대거 이동했던 침구 구매 방식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다시 이동하고 있다.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도 진화를 거듭해 판매 창구에 머무르지 않고 브랜드의 가치와 경험을 알리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023년에도 오프라인 공간이 브랜드 체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침구업계는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를 타깃으로 이종 협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공간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조은자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 부소장은 “코로나 팬데믹은 주거 환경과 건강과 직결되는 수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침구 산업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며 “변화가 두드러지는 만큼 올해 침구업계에서도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려는 움직임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44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3년 침구 소비 트렌드 ‘H.Y.P.E.R’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