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직장인의 70%가 높아진 물가 인상률을 반영한 연봉 인상을 희망하고 있으며, 55%가 그에 걸맞은 임금 상승이 없을 경우 이직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startup-849804_1280.jpg
사진=픽사베이

 

일자리 전환을 모색하는 자발적 퇴사자도 증가 추세로 유능한 인재 영입 및 유지 경쟁이 한층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 로버트 월터스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31개국에서 자사를 통해 이직한 지원자들의 연봉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악한 구인·구직 동향을 담은 ‘2023년 디지털 연봉 조사서’에 따른 것이다. 


로버트 월터스는 ▲소비재 및 소매 ▲인사관리 및 법률 ▲재무회계 ▲헬스케어 ▲기술 및 혁신 ▲제조(자동차, 반도체, 화학, 에너지, 물류) 등 총 6개 산업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직무의 연봉 범위와 인기 직무·역량 등 고용/이직 시 참고할 만한 주요 인사이트 등을 공개했다.


우선 인재 유치 경쟁이 극심한 테크 분야의 경우 채용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인센티브, 사이닝 보너스, 스톡옵션 등 이직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연봉 패키지를 제안하거나 코로나 완화에도 재택/원격근무를 일부 유지하는 등 인재 이탈 방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018년부터 꾸준히 오르던 개발자 연봉은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하향되어 올해는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기준, 백엔드 개발자는 최대 2억5000만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최대 1억8000만원선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구독하는 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 니즈가 더욱 높아지면서 서비스 및 기능의 변화도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관련 보안 정책도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문제의 관리 및 신속한 대처, 사용자를 교육할 수 있는 기술지원 전문 인력에 대한 니즈 또한 높아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객지원 경험 및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 대인관계 역량을 폭넓게 갖춘 기술 전담 매니저(Technical Account Manager, TAM)에 대한 수요가 특히 돋보이며, 경력직의 경우 이직 시 최소 15%의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스타트업 분야에서 각광받던 마케팅 직군은 경기 침체로 벤처캐피탈(VC) 투자가 위축되면서 채용 폭이 줄어 멀티로 활용 가능한 관리자급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통 및 디지털 마케팅을 두루 경험한 인재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이직 시 마케팅 디렉터(Marketing Director)는 1억3000만원, 마케팅 매니저(Marketing Manager)는 1억원 선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법무 직군에서는 금융권 중심의 준법감시(Compliance) 외에도 고유 기술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늘면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비용 절감 및 지재권 관리 등 효율적인 사업 자문을 위해 외부 로펌 대신 사내변호사를 채용하는 트렌드가 꾸준히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재무회계 직군에서도 스타트업 및 국내기업 중심으로 경영전략 및 IR 포지션에서 채용 니즈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헬스케어 분야는 코로나 시기 리모트 영업에도 매출 타격이 크지 않아 영업 인재보다 멀티로 활용 가능한 인재, 또는 RA/QA 분야 인재 수요가 꾸준히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업의 경우 산업 자동화 관련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와 함께, 특히 자동차 및 반도체 산업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춘 1-3년차의 이동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준원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지사장은 “경기침체 여파로 채용 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되면서 기업들이 1인 다(多)역이 가능한 핵심 인재를 채용하는 추세”라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숙련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 직무 전환과 임금 인상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기업에는 “인재 부족 현상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일과 업무의 균형을 고려한 회사가치 제안 등 전략적인 인재 유지/유치 방안을 세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66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장인 절반, “물가 인상 반영 안 되면 이직 적극 검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