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3.0℃
    맑음15.6℃
    맑음철원13.9℃
    맑음동두천13.3℃
    맑음파주12.3℃
    맑음대관령9.5℃
    맑음춘천15.6℃
    맑음백령도11.5℃
    구름조금북강릉16.2℃
    맑음강릉16.7℃
    맑음동해12.7℃
    맑음서울13.1℃
    맑음인천10.2℃
    맑음원주14.1℃
    맑음울릉도10.8℃
    맑음수원12.0℃
    맑음영월14.1℃
    맑음충주14.8℃
    맑음서산11.8℃
    맑음울진12.2℃
    맑음청주15.1℃
    맑음대전13.9℃
    맑음추풍령13.7℃
    맑음안동16.0℃
    맑음상주15.5℃
    맑음포항17.6℃
    맑음군산12.7℃
    맑음대구17.7℃
    맑음전주13.6℃
    맑음울산17.3℃
    맑음창원16.5℃
    맑음광주14.8℃
    맑음부산14.9℃
    맑음통영14.6℃
    맑음목포13.4℃
    맑음여수17.7℃
    맑음흑산도12.0℃
    맑음완도15.4℃
    맑음고창13.2℃
    맑음순천15.0℃
    맑음홍성(예)12.5℃
    맑음15.4℃
    맑음제주15.3℃
    맑음고산12.3℃
    맑음성산15.3℃
    맑음서귀포16.5℃
    맑음진주17.5℃
    맑음강화9.2℃
    맑음양평14.7℃
    맑음이천13.5℃
    맑음인제14.1℃
    맑음홍천15.2℃
    맑음태백9.8℃
    맑음정선군13.5℃
    맑음제천13.2℃
    맑음보은13.8℃
    맑음천안14.1℃
    맑음보령10.5℃
    맑음부여13.6℃
    맑음금산13.5℃
    맑음13.7℃
    맑음부안13.3℃
    맑음임실13.6℃
    맑음정읍13.3℃
    맑음남원15.1℃
    맑음장수11.7℃
    맑음고창군13.5℃
    맑음영광군12.8℃
    맑음김해시15.4℃
    맑음순창군15.1℃
    맑음북창원17.0℃
    맑음양산시15.9℃
    맑음보성군16.4℃
    맑음강진군15.8℃
    맑음장흥15.4℃
    맑음해남14.4℃
    맑음고흥16.5℃
    맑음의령군18.3℃
    맑음함양군15.8℃
    맑음광양시17.6℃
    맑음진도군13.1℃
    맑음봉화13.2℃
    맑음영주14.5℃
    맑음문경15.4℃
    맑음청송군15.6℃
    맑음영덕16.3℃
    맑음의성17.1℃
    맑음구미17.0℃
    맑음영천16.6℃
    맑음경주시17.8℃
    맑음거창14.3℃
    맑음합천17.6℃
    맑음밀양18.6℃
    맑음산청16.1℃
    맑음거제13.6℃
    맑음남해18.1℃
    맑음14.4℃
  • 최종편집 2025-04-06(일)
 

민족 대명절 설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여가(2023년 12월)’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1년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념일로 명절을 꼽았다. 소비자들이 명절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각종 업계도 분주하다. 유통업계에서는 설날 선물세트를 앞다투어 내놓고, 각종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설날 프로모션으로 한창인 모습이다.

 

16.jpg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세대별로 명절을 보내는 행태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으며, 특히 명절하면 빼놓을 수 없는 ‘명절 선물’에 대한 인식을 짚었다.


12.jpg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선물은 ‘현금’, Z세대는 ‘디저트’


받고 싶은 명절 선물을 최대 5순위까지 살펴봤을 때 모든 세대에서 ‘현금’이 1위로 나타났다. 2위부터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에서는 백화점상품권, 복지포인트, 주유상품권 등 ‘현금성 상품권’이 2위를 차지했으나 Z세대는 ‘디지털·IT 기기’가 2위에 올랐다. 그 외에도 후기 밀레니얼은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26.5%로 다른 세대 대비 높았으며, 전기 밀레니얼과 X세대에서는 ‘정육’과 ‘과일’의 응답률이 비교적 높게 나왔다.


특히 눈여겨봐야 할 데이터는 ‘디저트’가 Z세대에게서만 순위권에 등장한 선물 품목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같은 조사에서 Z세대가 명절 때 디저트 선물을 다른 세대에 비해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약과나 개성주악 등 전통 디저트에 대한 인기가 높았던 현상을 떠올리게 하는 결과다.


13.jpg

 

선호하는 현금성 상품권 종류는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호하는 명절 선물 품목으로 현금성 상품권이 모든 세대에게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에 구체적인 상품권 종류(최대 3순위)를 물었더니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백화점 상품권’과 ‘마트 상품권’을 선호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다른 세대와 달리, Z세대의 경우 백화점 상품권이 ‘간편결제 포인트 충전권’과 0.3%p 밖에 차이 나지 않았다. 이는 Z세대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에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으로 유추된다.


또한 이들에게 마트 상품권이 순위권에 없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대신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 상품권이 25.5%로 5위를 기록했다. 한편 X세대는 ‘주유 상품권’에 대한 선호도가 30.5%로 3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다른 세대보다 높은 수치로 눈에 띄었다.


14.jpg

 

직장인과 프리랜서가 회사에서 받은 명절 선물 1위는?


명절이 되면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회사에서 어떤 선물을 받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뜨겁다. 이번 여가 조사 결과, 직장인·프리랜서 695명 중 82.4%가 지난 명절에 회사에서 선물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받은 품목으로는 ‘현금·상여금’이 34.6%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현금성 상품권’, 통조림이나 즉석식품과 같은 ‘조리된 식품’, ‘과일’이 뒤를 이었다. 한편 연휴 전후로 근무 시간을 단축하는 복지가 5위에 오르기도 했다.


15.jpg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해도 괜찮을까? 세대별 인식 살펴보니


당근, 중고나라 등 중고 거래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명절 전후에 스팸이나 참기름 등 명절 선물세트를 거래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이처럼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세대별로 살펴봤다. 특히 후기 밀레니얼의 응답이 다른 세대 대비 두드러진다는 점이 흥미롭다.


먼저 ‘받은 명절 선물이 나에게 필요 없는 경우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되팔아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후기 밀레니얼은 60.0%로 세대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이었지만, X세대는 42.7%로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한편 ‘미사용 제품이라면 명절 선물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해도 괜찮다’는 인식에 대해서는 후기 밀레니얼이 유일하게 50.2%로 절반을 넘겼다. X세대는 38.4%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하며 여전히 가장 낮은 수치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602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모두가 좋아하는 명절 선물은 ‘현금’, Z세대는 ‘디저트’ 순위 높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01.29 16:54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