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4(토)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매출이나 근로조건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계약 기간이 종료돼도 10명 중 8명은 재계약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wning-2683099_640.jpg
일러스트=픽사베이

 

대한상공회의소가 올해 1월 가맹본부 800사와 가맹점 1000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3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점포운용 용이성에 대한 만족도는 63.8점으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영업지역 보호(63.4점), 가맹본부 마케팅(61.4점) 순이었다. 


이는 매출수준(58.8점)과 점주근로조건(58.8점) 만족도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이채를 발했다. 이로 인해 계약 기간 종료시 재계약 의향을 묻는 질문에도 가맹점주 10명 중 8명(79.3%)은‘재계약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운영의 편리성을 내세운 대표적 브랜드는 반찬가게전문점 진이찬방이다. 신선한 식재료와 70여 가지의 완제품 및 소스를 직접 공급한다. 재료는 국내 농가와의 직거래 계약을 론칭 초기부터 유지하고 있다. 진이찬방이 제공하는 음식의 종류는 200여가지가 넘는다. 


특히 HACCP 생산설비를 통해 식품의 안정성을 갖춘 데다 전 품목 콜드체인 시스템에 의한 직접 배송으로 신선도와 안정성도 높였다. 특히 생산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고물가 시대에도 가맹점의 안정적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 


강릉지역 전통 칼국수 전문 브랜드인 강릉장칼은 예비창업자의 안정적 가맹점 오픈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창업특전을 진행중이다. 강릉장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153패밀리 주식회사는 유튜브 오픈 영상, 강릉장칼 육수 10통, 만두 2박스 등 물류비 300만원 상당은 지원하는 창업특전을 진행하고 있다. 강릉장칼은 K-누들 브랜드로써 최근 미국 식자재마트에 HMR 상품을 판매하는 등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강창구찹쌀진순대도 가맹 체인점에서 균일한 맛 구현을 위해 HACCP 인증 직영 생산공장을 통해 육수, 순대, 머릿고기 등의 식자재 생산 직접 공정을 거쳐 물류를 제공중이다. 직영공장에서 공정을 마친 패키지 물류 공급으로 조리 과정을 대폭 단순화해 초보창업자도 전문 주방 인력 없이 손쉽고 빠른 조리가 가능하다는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예비창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순대국 체인점 창업프로모션’도 진행중이다. 신규 창업일 경우에는 가맹비와 교육비가 면제되고 내·외부 공사와 주방기기·기물도 직접 시공, 구매가 가능하다. 


다양한 마케팅으로 가맹점의 운영을 돕는 프랜차이즈도 있다. 자가제빵 선명희피자는 지난해 11월부터 기프티콘, 상품권과 관련해 가맹점이 수월하게 정산받을 수 있도록 원데이 입금 시스템을 적용중이다. 기존 최대 40일 이상 걸렸던 기프티콘 사용금액 정산을 영업일 기준 1일 만에 가맹점에 입금하는 시스템이다.


KakaoTalk_20240201_164234510.jpg
선명희피자의 원데이 입금 시스템

 

선명희피자는 이와 함께 기프티콘 정산 수수료도 50% 지원한다. 선명희피자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기프티콘 정산과 수수료 관련해 이슈가 많은 상태”라며 “선명희피자 본사는 가맹점과의 상생정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바른치킨을 운영중인 ㈜이루에프씨는 가맹점과 본사가 함께하는 ‘동행데이’를 실시중이라고 밝혔다. 동행데이는 같이 길을 가는 사람인 동행에서 비롯된 말로, 가맹본부 BM(수퍼바이저)이 직접 전국 각지의 담당 매장을 방문해 오픈지도 및 환경개선을 진행하고 지속적인 점포 관리를 통해 매출증대, 운영 개선 등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태그

전체댓글 0

  • 391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프랜차이즈 선택 이유 “매출보다 점포운영 만족도 높아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