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한국과 쿠바가 15일 수교함에 따라 향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먼저 현지 상호 상주공관 개설에 따른 우리 교민에 대한 영사조력 제공이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자 발급 절차도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architecture-3335045_1280.jpg
쿠바 시내 전경 사진=픽사베이

 

국내 기업의 쿠바 진출도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양국은 수교를 계기로 경제협력 확대와 각국 기업 진출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쿠바와의 교류 확대는 중남미 카리브해 지역의 여러 국가와의 유대감을 촉진하는 측면에서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쿠바는 현재 190여개국과 수교를 하고 있고 수도 아바나엔 100개국이 넘는 나라가 대사관을 운영할 정도로 중남미 거점 국가 중 하나라로 평가되고 있다. 아울러 국제기구 진출 지원 및 수교 국가로서의 상호 지지 표명도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이번 수교를 통해 우리 국민이 체감할수 있는 분야는 당장 문화 교류와 여행 활성화다. 


외교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까지 연간 약 1만4000명의 한국인이 쿠바를 방문하는 등 우리 국민의 쿠바 방문도 활발했다. 수교이후 쿠바 방문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이다.


GYH2024021400190004401.jpg

 

외교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수교에는 한류가 큰 역할을 했다고 환다. 


쿠바에선 지난 2013년부터 우리 드라마가 방영되고 K-POP 등의 영향으로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불기도 했다. 약 1만명 규모의 한류 팬클럽(ArtCor)이 지금도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 관광객의 쿠바 여행 활성화가 기대되는데 몇가지 걸림돌이었던 제약이 조만간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한국과 쿠바는 직항항공편 개설이 시급하다.


car-2151323_1280.jpg
사진=픽사베이

 

또한 전자여행허가제(ESTA)를 통해 미국에 무비자로 입국하려 할 경우 쿠바를 방문한 이력이 있으면 거부 조처를 받을 수 있는 점이 걸림돌로 꼽힌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중남미를 일주하며 쿠바를 들르는 상품은 있으나 단독 상품은 아직 없다"며 "쿠바 여행 수요가 존재하고 미국 입국 정책 등이 완화되면 쿠바 상품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쯤 쿠바 단독 관광 상품을 판매하려는 계획을 세우고는 있지만, 여러 변수가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지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행사들은 여행 여건 개선 여부, 관광 시장성 등을 살펴 쿠바 여행 상품 운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태그

전체댓글 0

  • 857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쿠바 수교' 이후 달라지는 것들…국내 여행사 상품 마련에 분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