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3(토)
 

지난해 국민 10명 중 7명이 디지털 기반 소비생활을 한가운데, 2023년 온라인쇼핑 규모는 228조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그러나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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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픽사베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최신 OECD 자료를 토대로 국민이 체감하는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수준과 금전적 피해 규모를 전국 단위로 측정했다. 


특히, OECD 조사항목 외에, 거래 유형별 피해 경험률 및 해결 방안 도출을 위한 소비자교육 참여 효과 등을 추가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한국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경험률은 40%로 2021년 조사된 OECD 13개국 평균 50%보다 10%p 낮고, 독일(40%)과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4명 중 3명인 75.8%가 종합 온라인쇼핑 플랫폼에서 구매한 가운데, 소비 채널별 피해 경험률은 종합 온라인쇼핑 플랫폼이 64.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해외 직구가 48.9%였다. 


생애 주기별로는 고령층의 피해 경험률(33%)이 OECD 평균(26%) 보다 높아(7%p) 역량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경우 전자상거래 소비자행동 역량이 모든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고, 소비자 체감도가 높은 정책은 온라인 약관 선택 동의 개선(36%)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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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경험률 40%, OECD 평균보다 10%p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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