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2(금)
 

지난 21일 아우디 Q8 e-트론 기자 시승회에 다녀왔다. 지난 2016년 아우디 Q7 시승을 마지막으로 9년 만의 현장 취재 복귀는 감회가 새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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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아우디 Q8 e-트론’ 고속도로 주행 장면

 

9년 전 Q7 시승은 인상적이었다. 인천을 중심으로 인천대교를 지나 송도까지 왕복 도심 구간과 인근에 인공으로 조성한 오프로드 코스를 약 4시간에 걸쳐 경험했다. 당시 작성한 시승기를 찾아보니 아우디 SUV에 대해 필자는 '야누스의 얼굴'로 표현했었다.


부드러운 외관과 달리 강력한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한 4륜이 제각기 움직인다는 아우디만의 특별한 '콰트로' 구동이 마치 야수의 기운을 닮았다는 의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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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월 진행된 아우디 Q7 오프로드 주행 테스트 장면

 

이후 시간은 흘러 전기차 세상이 도래했다. 전기차로 시내 주행 테스트는 그렇다 치지만 오프로드까지 경험한다 하니 설레였다. 


이번 시승은 서울 청담동에서 출발해 여주 인근에 조성된 오프로드 코스를 체험하고 돌아오는 구간이었다.


Q8 e-트론 시승에서 눈여겨본 것은 제동력이었다. 물론 어떤 차량을 주행하던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이 부분이다.


안전 운전은 물론이고 승차감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차이 중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느껴지는 이질감의 차이는 필수 체크 포인트다.


시승전 Q8 e-트론 설명회에서 아우디는 세계 최초로 전기 유압식 통합 브레이크 시스템 기술을 사용했다고 자랑했다. 전기 브레이크 유압 브레이크 전환 시 이질감 없이 제동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이 기술은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 대비 제동거리를 최대 20% 단축시켰단다.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이 어땠는지는 모르지만 Q8 e-트론을 시승하면서 느낀 제동감은 내연기관의 유압식 브레이크 느낌과 별빈 차이가 없었다는 점이다. 말은 쉽지만 사실 이는 엄지를 치켜줄 만큼 놀라운 기술이 아닐 수 없다. 유압 브레이크를 적용한 승용차와 에어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버스의 차이를 우리는 아직도 명확하게 느끼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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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아우디 Q8 e-트론’ 오프로드 주행 장면

 

Q8 e-트론의 제동력은 오프로드 주행에서도 더욱 빛났다. Q8 e-트론 주행모드를 오프로드에 놓고 차량 높이를 최대로 올린 다음 면허시험을 보듯이 오르막 중간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었다. 전혀 밀리지 않았고 유압식 브레이크 차량과 그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내리막 길 자동 제어 시스템을 운전자를 안심시켜주기에 충분했다.


고속도로와 시내 주행은 다이내믹 모드를 선택했다. 차량 높이는 최대로 내려서 승차감을 느껴 봤다. 터널을 통과하면서 창문을 약간 내려 풍절음도 확인했다. 고속주행에서도 전기차 자체가 워낙 조용해서 외부 바람 소리가 더 거슬리게 들릴 수 있겠지만 적절하게 차단되었다. 공기역학 성능은 아우디가 자랑하는 레퍼토리다. 비행기에 적용하는 공기역학 성능 실험을 차량에서 최초로 시도한 곳이 아우디라는 얘기다.


‘더 뉴 아우디 Q8 e-트론’은 차량 하부에 장착된 휠 스포일러가 휠 주변의 공기 흐름을 분산시킨다고 한다. 그릴 전면 자동 전기 셔터에 셀프실링 시스템으로 전면부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한다고 한다. 


에어 커튼 장착은 프런트 휠의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프론트 언더바디 커버, 프론트 액슬 커버, 서스펜션 커버 등을 통해 한층 더 향상된 공기역학으로 이전 모델 대비 개선된 주행성능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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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아우디 Q8 e-트론’ 오프로드 주행 장면

 

차량이 밀리는 시내 주행에선 다양한  주행 보조 시스템을 작동해 봤다. 대표적으로는 주행 중 사각지대나 후방에 차량이 근접해오면 감지하여 사이드미러를 통해 경고 신호를 보내는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  교차로 보조 시스템 등이 적용된 ‘프리센스 360°’, 교차로에서 전, 측면 차량 인식하여 충돌 가능성이 있을 시 위험을 경고하는 ‘교차로 보조 시스템’, 보행자에게 차량이 근방에 있음을 알리는 ‘가상 엔진 사운드’(AVAS)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포함에 ‘더 뉴 아우디 Q8 e-트론’은 약 40여 개의 운전보조 시스템을 갖췄다고 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최종 도착지인 청담동 언덕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다가 떼니 차량이 약간 뒤로 밀리는 현상을 느꼈다. 오프로드 모드로 30도 이상의 경사지에서도 밀리지 않던 것과는 대조적인 상황이었다.


다만 정해진 시승 시간 관계상 이 현상이 반복적으로 벌어지는지, 또는 일시적인 운전조작 실수나 특정 차량에서만 발생하는 이상 현상인지는 충분하게 확인하지 못했다. 추가 시승 기회가 마련되면 반드시 짚어봐야 할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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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더 뉴 아우디 Q8 e-트론’ 내연기관 차량 성능을 빼 닮은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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