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3.7℃
    비20.2℃
    흐림철원15.8℃
    흐림동두천13.8℃
    흐림파주15.8℃
    흐림대관령18.1℃
    흐림춘천20.7℃
    비백령도4.9℃
    흐림북강릉17.0℃
    흐림강릉19.0℃
    흐림동해12.3℃
    비서울16.4℃
    비인천15.9℃
    흐림원주22.1℃
    흐림울릉도14.2℃
    비수원16.6℃
    흐림영월22.4℃
    흐림충주21.2℃
    흐림서산18.3℃
    흐림울진13.0℃
    흐림청주22.2℃
    흐림대전20.7℃
    흐림추풍령18.7℃
    흐림안동22.1℃
    흐림상주20.4℃
    흐림포항16.7℃
    흐림군산19.7℃
    흐림대구21.3℃
    비전주17.4℃
    흐림울산15.6℃
    비창원15.1℃
    비광주17.2℃
    흐림부산14.8℃
    흐림통영15.7℃
    흐림목포16.1℃
    흐림여수14.2℃
    비흑산도11.6℃
    흐림완도14.9℃
    흐림고창16.2℃
    흐림순천14.8℃
    비홍성(예)21.8℃
    흐림19.6℃
    비제주17.5℃
    흐림고산14.6℃
    흐림성산16.2℃
    비서귀포15.9℃
    흐림진주15.2℃
    흐림강화13.6℃
    흐림양평21.7℃
    흐림이천21.6℃
    흐림인제22.4℃
    흐림홍천21.5℃
    흐림태백17.2℃
    흐림정선군21.7℃
    흐림제천21.1℃
    흐림보은20.0℃
    흐림천안16.8℃
    흐림보령20.4℃
    흐림부여20.5℃
    흐림금산21.0℃
    흐림17.9℃
    흐림부안16.2℃
    흐림임실15.3℃
    흐림정읍17.4℃
    흐림남원17.7℃
    흐림장수15.0℃
    흐림고창군17.0℃
    흐림영광군16.1℃
    흐림김해시16.7℃
    흐림순창군16.9℃
    흐림북창원17.0℃
    흐림양산시18.3℃
    흐림보성군14.6℃
    흐림강진군15.4℃
    흐림장흥15.4℃
    흐림해남15.6℃
    흐림고흥14.6℃
    흐림의령군17.5℃
    흐림함양군16.8℃
    흐림광양시15.5℃
    흐림진도군14.9℃
    흐림봉화19.5℃
    흐림영주21.1℃
    흐림문경17.1℃
    흐림청송군20.2℃
    흐림영덕14.1℃
    흐림의성21.7℃
    흐림구미20.5℃
    흐림영천19.8℃
    흐림경주시18.9℃
    흐림거창16.9℃
    흐림합천19.0℃
    흐림밀양18.8℃
    흐림산청15.8℃
    흐림거제14.6℃
    흐림남해16.2℃
    흐림17.4℃
  • 최종편집 2025-04-12(토)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판매 부진을 겪은 국내 와인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닐슨아이큐 보고서는 지난 몇 개월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근 3년 동안 높은 성장세를 보인 위스키, 하이볼 등의 수요에 밀렸던 와인 시장이 색다른 주류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wine-4856245_640.jpg

이미지=픽사베이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새로운 유형의 매장과 주류 선택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업체 소비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가량(52%)은 ‘평소 외식 시 구매한 주류와 다른 제품을 향후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맥주를 포함한 인기 주류 카테고리 대신 와인, 칵테일 등을 소비할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 비율도 44%로 나타났다. 5월 발행본에서도 ‘평소보다 자주 외식한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40%가 외식 빈도를 늘린 이유로 ‘경험해보고 싶은 새로운 장소가 있음’을 꼽았다.


지난 5월 실제 외식업체에서 와인을 소비한 고객 비율은 18%로 나타났지만 ‘외식 시장에서 주요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종’으로 와인을 선택한 소비자는 22%였다. 이는 칵테일(15%), 탄산음료(13%) 등 타 주류·음료 카테고리를 앞선 수치다. ‘평소 마시던 주류가 없을 경우 와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16%로 나타났다.


came-2933943_640.jpg
사진=픽사베이

 

보고서는 와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층 분석해 선제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NIQ CGA에 따르면 외식업체 방문객 중 42%는 ‘친구·가족’으로부터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28%), 광고(26%), 매장 내 프로모션(24%)이 뒤를 이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신선한 자극과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특성상 와인 시장도 다시 반등하는 인기 사이클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며 “다만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고물가 등으로 인해 지출에 신중한 시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최신 선호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768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와인 외식 시장 소비자 관심 커져… 회복세 기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국내 와인 외식 시장 소비자 관심 커져… 회복세 기대

국내 외식업체 소비자 5명 중 1명 ‘와인이 외식 시장 주요 주류 트렌드 될 것’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07.01 10:2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