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EV3는 한번 완충으로 경기도 파주에서 출발해 부산 해운대까지 도착하고도 70여km가 남는 501km 주행거리(롱레인지 모델, 17인치 기준)를 자랑한다. 세금 혜택 등을 감안해 3천만원대에 구매할수 있어 성능, 가격, 디자인에서 3박자 모두 합격점을 받았다. 전기차 대중화의 대표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기아차는 EV3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를 대상으로 16일 테크데이를 열었다. EV3 개발에 참석한 연구진들이 참석해 분야별 첨단 전동화 기술을 소개하며 EV3의 혁신성을 자랑하는 자리다.
90여분 진행된 발표행사였지만 EV3에서 꼭 집어야 할 한 가지 기술은 단연 '아이 페달 3.0'이다. 그밖에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도 있지만 두 기술이 추구하는 맥락은 같다.
회생제동은 말 그대로 브레이크를 작동할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해 배터리에 다시 축적시키는 기술이다. 도로에서 제동시 낭비되는 에너지를 회수해 돈도 벌고 궁극적으로 환경에도 기여하니 착한 기술이 아닐 수 없다.
EV3는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회생제동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아이 페달 3.0’이 적용됐다. 운전자 선호에 따라 감속도를 설정할수 있어 당연히 아이 페달 2.0보다 더 진보했다.
아이 페달 3.0은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한 아이 페달(i-Pedal)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작동시킬 수 있다.
아이 페달 3.0은 0단계에서 3단계까지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스티어링 휠 좌측의 패들 시프트를 1초 이상 당기면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한 회생제동 단계별 감속도를 기반으로 차량을 정차시킬 수 있다.
또한 아이 페달 3.0은 메모리 기능이 추가돼 전원을 껐다가 시동을 켰을 때 이전에 설정한 아이 페달 단계가 유지돼 운전자에게 일관된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후진 시 아이 페달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이 페달 3.0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다.
후진 시 아이 페달 기능은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차량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다. 기능을 끄면 후진 시 아이 페달은 비활성화돼 기존과 동일하게 브레이크 페달을 활용해 정차 및 변속할 수 있으며, 전진으로 변속 후 시속 20km 이상으로 가속 시 다시 아이 페달 기능이 활성화된다.
신기술의 공통점은 처음 접했을때 받아들이기 낯설지만 정작 써보고 나면 그 편리함 효률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