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접 26만명 ‘우상향’·이용자 호평… 루트슈터 장르로 ‘게임 체인저’ 등극

유독 국내 게임 시장에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던 루트슈터 장르에서 말 그대로 포텐이 터졌다.
당초 기획 단계부터 국내에서 몇 안되는 ‘트리플 A급’ 게임으로 기대를 한몸에 누리던 ‘퍼스트 디센던트’가 해외 무대로 출격하자마자 특출난 성과를 내고 있다. 내친김에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게임 체인저’로서 잠재력도 과시하는 모습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V4’와 ‘히트’ 시리즈, 서브컬처 붐을 일으킨 주역 ‘블루 아카이브’까지 한국 모바일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넥슨게임즈가 만든 차기작이다. 현존 최고의 언리얼 엔진5로 완성된 고품질 영상과 스펙터클한 코옵(CO-OP, 협동) 슈팅 액션을 자랑한다.
슈팅 전투에 RPG(역할수행게임) 요소를 덧칠한 루트슈터 장르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부류가 휩쓸고 있는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변 확대가 필요한 형편이지만, 이미 북미와 유럽 등에서는 확고한 수요 층을 거느리고 있다.
25일 배급사인 넥슨에 따르면 ‘퍼스트 디센던트’는 이달 2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직후 세계 최대 게임 집산지 스팀(PC)에서 동시 접속자 22만 명과 매출 1위를 달성했다. 6일차인 지난 8일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 명을 돌파하면서 차트를 우상향으로 가파르게 그려갔다.
이는 서양권 이용자의 주 사용 플랫폼인 콘솔(PlayStation, Xbox)을 제외한 한국 시장 중심의 지표다. PC보다 콘솔 플랫폼에서 ‘퍼스트 디센던트’를 즐기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실제 합산 성적은 매우 고무적이다.
특히 루트슈터 장르를 택한 작품 숫자가 절대적으로 적고 장르 인지도 역시 낮은 한국에서 일궈낸 결실이라서 의미를 더한다. 넥슨 측은 “신작 비중이 적은 장르 특성에도 불구하고 신규 IP(지식재산권)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아 ‘K-게임’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며 “4주차를 맞이한 현재도 이용자와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림2] 호쾌한 슈팅액션.jpg](https://wemakenews.co.kr/data/tmp/2407/20240725023350_nhmbpkax.jpg)
‘퍼스트 디센던트’가 이처럼 빈약한 여건 속에서 꽃을 피운 비결로는 탄탄한 기본기와 차별화라는 단순한 공식이 적중한 덕분이다.
루트슈터 장르 게임은 반복적인 플레이로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슈팅과 액션, 캐릭터, 협동 플레이 등으로 플레이에 동기를 부여하고 몰입감을 끌어올린다. 게임 플레이의 지루함을 줄여야 하는 속성 때문에 개발 난이도가 높은 장르로 꼽힌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루트슈터 본질에 집중하면서 화려한 액션과 매력적인 캐릭터,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내세웠다. 돌격소총이나 런처 같은 11종의 총기 클래스로 호쾌한 건플레이를 구현하고, ‘그래플링 훅’으로는 자유도 높은 이동기를 쓰거나 적에게 치명타를 가하는 등 ‘전투할 맛’이 나는 액션을 구사한다.
![[그림3] 각양각색 매력을 지닌 ‘계승자’.jpg](https://wemakenews.co.kr/data/tmp/2407/20240725023430_kxzecywf.jpg)
각양각색 매력을 지닌 19종의 계승자(캐릭터)도 호평을 얻고 있다. 각기 다른 스킬과 색채를 보유한 계승자는 역할에 따라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고, 이용자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꾸밀 수도 있다. 무기와 스킬에 특정 능력을 추가하는 560여종의 모듈로는 다채로운 전략을 발현해 공략의 재미를 살렸다.
이용자 친화적인 방향성도 한몫했다. 넥슨게임즈는 초기부터 개발자 노트와 데브톡 영상을 통해 진행 과정을 꼼꼼히 안내했고, 주요 항목에서는 세부적인 상황도 공개하면서 미흡한 점을 보완했다.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Dev Chat)으로 이용자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2022년 10월 첫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 총기 사운드와 최적화, 이동, 모션 등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했고, 2023년 9월 실시한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에서는 슈팅 액션과 콘솔 최적화, 캐릭터 매력도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넥슨과 넥슨게임즈는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에서 취득한 약 11만 건의 이용자 피드백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개선했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지해 신뢰를 확보했다. 정식 발매를 앞두고는 게임 세계관과 엔드 콘텐츠, 성장 전략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림5] 신규 계승자 ‘루나’.jpg](https://wemakenews.co.kr/data/tmp/2407/20240725023610_hxqgbqpw.jpg)
덕분에 게임 관련 각종 커뮤니티에는 시판 전후로 칭찬 일색이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게 느껴진다’라거나 ‘이렇게 빠르게 반영해 줄지 몰랐다’는 등의 반응이 주를 이룬다.
이에 넥슨은 완성도 제고는 물론이고 시즌제 운영과 매달 콘텐츠 업데이트 등으로 보답한다는 복안이다. 오는 31일에는 신규 계승자 ‘얼티밋 밸비’와 ‘루나’에다, 거대 보스 ‘글러트니’를 선보이고, 내달 말에는 시즌1 업데이트로 대규모 콘텐츠를 얹는다.
이밖에 새로운 던전 콘텐츠와 메인 스토리, 계승자 전용 스토리 등 더욱 고도화된 즐길거리를 보충할 예정이다. 이범준 넥슨게임즈 PD는 “소중한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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