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2(금)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jpg
엔씨소프트는 빅게임스튜디오에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서브컬처 게임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의 글로벌 판권도 확보했다.

 

 게임 업계에서 화두로 부상했던 엔씨소프트의 대상이 빅게임스튜디오로 확정됐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게임 시장에두드러지게 반경넓혀가(subculture, 하위문화) 게임 부문으로 식 진출 알렸다.

 

 엔씨소프트는 서브컬처 장르 신작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BREAKERS: Unlock The World, 이하 브레이커스)를 만들는 빅게임스튜디오에 370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단행했고, ‘브레이커스’의 글로벌 배급권도 손에 넣었다.

 

 지난 2020년 설립된 빅게임스튜디오는 서브컬처 장르로 업력아왔다. 2023년 인기 애니메이션 IP(지식재산권) ‘블랙 클로버’를 원작으로 RPG(역할수행게임) ‘블랙클로버 모바일: The Opening of Fate’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엔씨소프트는 게임 포트폴리오 확대와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서 7월 30일에는 스웨덴 소재 슈팅 게임 전문 개발사 문 로버 게임즈(Moon Rover Games)에 투자를 진행했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최근 국내∙외 투자를 통해 올해 초 약속한 신규 IP 확보가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브레이커스’는 엔씨소프트 게임 포트폴리오 확장에 유의미한 기회가 될 것”이라다.

 

 서브컬처는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영상에다 꼼꼼한 스토리가 핵심이다. 일본이 이 장르의 원류로 불린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변이 확고하지 않은 비주류로 평가되면서 토종 일본산이거나 흉내를 내던 중국산 아류작들이 내수 시장을 넘봤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와 넥슨이 해를 거듭하면서 흥행작을 일궈냈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서브컬처 장르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2018년 모바일 리듬게임 ‘뱅드림! 걸즈밴드파티’와 2019년 모바일 RPG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그로부터 3년 뒤 일본 시장을 석권한 모바일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우마무스메’ 등 서브컬처 3총사를 연이어 유통하면서 두터운 팬덤을 완성했다.

 

 넥슨 역시 모바일 RPG ‘카운터사이드’와 ‘코노스바! 모바일 - 판타스틱 데이즈’로 현장 학습을 마친 후 드디어 ‘블루 아카이브’라는 대박을 터트렸다. ‘블루 아카이브’는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으로 역진출해 성공한 사례다. 일본과 한국에 이어 최대 게임 시장 중 한 곳인 북미에서도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한국산 서브컬처 게임으로는 사실상 처음으로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다. 개발사인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IP 원작사로서 TV 애니메이션 감수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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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증 증폭’ 엔씨소프트 국내 투자처 서브컬처 개발사로 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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