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 문법 고증과 파괴가 한몸으로 ‘인기 견인’
‘호연’ 출항하자마자 한·일·대만서 인기 입증
지난해 게임 박람회 지스타에서 시선을 한몸에 받은 주인공 ‘호연’이 명불허전의 명제를 여지없이 각인시키고 있다.
‘호연’은 엔씨소프트가 보유한 유명 IP(지식재산권) ‘블레이드 & 소울’에 기반한 수집형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블레이드 & 소울’의 3년 전을 무대로 유설의 가문 재건을 위한 여정을 다룬다.
이 연장선에서 당초 ‘프로젝트 BSS’로 불리다가 올해 6월 ‘호연’이라는 정식 명찰을 달았다. ‘호연’이라는 명칭은 게임 속 주인공 유설의 가문 호연문에서 유래했다. ‘인연을 지킨다’는 호연문의 정신을 뜻한다. 가문을 재건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주인공 유설의 모험과 그 여정 속에서 만나는 원작 영웅들과의 인연의 의미도 지닌다.
‘호연’은 이달 28일 오전 10시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정식 발매되자마자 이 3개 지역 앱 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찍었다. 이용자들이 내려받기에 나섬에 따라 순차적인 매출 순위 상승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제작진은 MMORPG의 흥행 방정식을 따르면서도 게임 본연의 체감을 저해하는 요소를 ‘호연’에서는 과감하게 줄였다.
우선, 기획 단계부터 게임의 출발점이 된 원작 ‘블레이드 & 소울’의 추억을 되새기는 배경과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핵심 스토리를 경험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모든 캐릭터는 전문 성우진이 목소리를 입혀 이용자의 몰입을 한층 더 북돋운다.
‘호연’은 미소년∙소녀를 비롯해 몬스터, 수인 등 개성 있는 60여 종의 캐릭터 중 5종을 선택해 팀을 짜는 것에서 시작한다. 여기에는 캐릭터마다 개성이 돋보인다. 영웅들은 각자 고유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캐릭터의 관계도 ‘인연’ 콘텐츠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녹여냈다.
‘호연’은 특정한 캐릭터만 집중적으로 육성해 플레이하는 게 아닌, 각 콘텐츠와 보스마다 여러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발육시키고 조합하는 맛에 중점을 뒀다. 수집형 RPG의 신기원(新紀元)을 연다는 취지에서 엔씨소프트는 ‘스위칭 RPG’라는 장르도 작명했다.
또한 캐릭터 수집과 성장에 대한 부담은 크게 경감했다. 메인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상당량의 영웅 뽑기권을 얻는다. 특정 콘텐츠 공략에 성공하면 게임 내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핫딜’을 통해 ‘영웅 모집권’, ‘수호령 영옥’ 등이 따라온다. 영웅 간 레벨과 아이템을 공유해 ‘호연’의 알맹이인 ‘덱 빌딩’의 재미에 몰두할 수 있도록 했다.
엔씨소프트의 최신 첨단 기술력도 곳곳에서 눈에 띈다. 수많은 이용자가 같은 필드 위에서 플레이하는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다중접속)로 개발했지만 끊김이나 지연은 찾아볼 수 없다.
턴제 전투와 필드 전투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스위칭 플레이’는 ‘호연’의 백미로 손꼽힌다. 턴제 전투에서는 고유 스킬을 화려한 연출로 감상할 수 있어 캐릭터에 대한 애정도를 배양한다. 언제든 다른 모드의 상황을 확인하고 즉시 조작할 수 있어 두 가지 게임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하이브리드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호연’의 주요 콘텐츠는 PvE(이용자와 시스템간 대결)로 구성됐다. 경쟁에 대한 스트레스는 낮추고 협력의 참맛을 배가했다. 이용자는 ‘호연’의 스토리를 풀어가면서 여러 패턴으로 무장한 보스 몬스터를 마주한다. 1인 던전 ‘싱글 네임드’(Single Named) 보스, 4~8명의 이용자가 합심하는 ‘파티 네임드’, 오픈 필드에서 수많은 이들이 함께 공략하는 ‘필드 보스’, 심화된 패턴에 열중해야 하는 ‘4인 보스 던전’ 등 각기 다른 흥미 요소를 구현했다.
보스 공략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높은 캐릭터 스펙이 아닌, 섬세한 컨트롤과 다른 이용자와의 공조가 필수적이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성장과 경쟁의 틀을 깬 새로운 도전에 한국, 일본, 대만 이용자가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