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5(일)
 

서울시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이후 ‘공공주택의 지하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인 차량만 진입을 권장’할 계획임을 밝혔고,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과충전과 화재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엇갈리는 주장에 혼란스러워하던 소비자는 전기차 회사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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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PG) 연합뉴스 자료사진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8월 1일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발생 직후 ‘전기차 화재관련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기획, 매주 목요일 600~1000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조사해 오고 있다(전기차 화재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경과). 8월 9일 서울시는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90% 이하 충전 권장 방침’을 발표했고, 8윌 20일 현대차∙기아는 ‘100% 충전해도 문제없다’고 공식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상반되는 주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그 변화를 ‘4차(8월29일), 5차(9월5일)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통해 비교했다.


■ 과충전이 문제인가? 아닌가?


먼저 배터리 ‘과충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문항’ 2개와 ‘완충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 2개를 전기차 보유자와 비보유자에게 제시하고 각 주장이 ‘믿을 만한 지’를 물었다. 과충전 우려 문항 2개는 ‘80~90% 충전이 적절’, ‘90% 이하만 지하 주차장 진입 권장’이었고,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완충 문제없다’와 ‘월1회 완충 권장’이었다[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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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 결과를 보면 전기차 보유자는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 67%가, ‘월1회 완충 권장’에 대해 43%가 ‘믿는다’고 답했다[그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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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1주 전인 4차 조사에 비해 각각 10%p 12%p 상승한 것으로, 전기차 보유자의 의견이 ‘완전 충전 문제없다’ 쪽으로 급속히 기울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는 소수만이 ‘완충에 문제가 없다’고 믿고 있었으나(각각 18%, 23%) 전주에 비하면 큰 변화가 없거나 신뢰하는 쪽으로 소폭 이동했다(각각 2%p 감소, 7%p 증가).


■ 충전 90% 이하여야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진입 허용?


다수의 전문가∙교수는 충전량은 ‘80~90%가 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서울시는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만 진입’을 허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대다수 전기차 보유자의 반발을 일으켰다.


이 주장들에 대한 신뢰는 보유자(각각 20%대, 10% 이하)보다 비보유자(각각 40%대, 30%대)가 더 컸으나 모두 조사 차수 간에 소폭 감소했다. 즉 과충전을 피해야 한다거나 지하주차장 진입을 제한하자는 주장은 지난 1주일간 전혀 힘을 키우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 전기차 보유자는 전기차 회사 신뢰


‘완충해도 문제없다’는 2개 주장에 그 출처를 밝히고 신뢰 여부를 물었다.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서는 ‘현대차·기아의 8월 20일 공식 발표’임을, ‘월1회 완충 권장’은 ‘테슬라의 사용매뉴얼 내용’(실제로는 주1회임)임을 명기했다 [그림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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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에서 전기차 보유자의 ‘신뢰한다’는 답은 ‘현대차·기아 주장’ 73%, ‘테슬라 매뉴얼’ 56%로 출처를 밝히지 않았을 때보다 각각 6%p 13%p 더 높았고 4차 조사보다도 각각 5%p, 8%p 더 높았다. 이는 전기차 보유자가 전기차 제작사의 주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의 경우에는 4차-5차간에 거의 차이가 없어 제작사 주장에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 ‘전기차 회사’와 ‘전문가∙교수’ 중 어느 편이 믿을 만한가?


정보 출처의 신뢰도에서도 제작사 쪽으로 기울었다. ‘과충전에 문제가 없다’는 ‘현대차∙기아’ 그리고 ‘테슬라’의 입장과 ‘과충전은 위험하다’는 ‘전문가∙교수’의 주장 가운데 어느 편이 더 믿을 만한가 물었다. 그 결과 보유자는 ‘제작사의 주장’에, 비보유자는 ‘전문가∙교수’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4차-5차간의 차이를 보면 제조사의 신뢰는 모두 올라간 반면, ‘전문가∙교수’의 신뢰는 모두 하락했다[그림2-2]. 특히 비보유자의 ‘전문가∙교수’에 대한 신뢰는 1주일 사이에 크게(13%p) 하락했다. 현대차∙기아의 공식 발표 이후 적절한 반론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전기차, 이제 개발 단계임을 생각해야


대형 돌발사고는 아무리 조심해도 없앨 수는 없다. 조속한 해결 역시 모두가 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항상 최선책을 찾기는 어렵다. 전기차는 이제 20년이 채 되지 못했고,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사실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화재가 큰 문제로 떠오르기는 했지만 화재의 원인도 확실치 않다. 화재가 전기차에 더 많은 지, 내연기관차에 더 많은 지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내로라하는 전문기관조차 서로 다른 주장을 툭툭 던지고 있다.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사, 정부, 전문가 모두 조금은 더 진중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 경험과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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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원인 놓고 서울시 vs 제조사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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