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이후 ‘공공주택의 지하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인 차량만 진입을 권장’할 계획임을 밝혔고,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과충전과 화재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엇갈리는 주장에 혼란스러워하던 소비자는 전기차 회사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8월 1일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발생 직후 ‘전기차 화재관련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기획, 매주 목요일 600~1000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조사해 오고 있다(전기차 화재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경과). 8월 9일 서울시는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90% 이하 충전 권장 방침’을 발표했고, 8윌 20일 현대차∙기아는 ‘100% 충전해도 문제없다’고 공식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상반되는 주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그 변화를 ‘4차(8월29일), 5차(9월5일)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통해 비교했다.
■ 과충전이 문제인가? 아닌가?
먼저 배터리 ‘과충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문항’ 2개와 ‘완충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 2개를 전기차 보유자와 비보유자에게 제시하고 각 주장이 ‘믿을 만한 지’를 물었다. 과충전 우려 문항 2개는 ‘80~90% 충전이 적절’, ‘90% 이하만 지하 주차장 진입 권장’이었고,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완충 문제없다’와 ‘월1회 완충 권장’이었다[표].
5차 조사 결과를 보면 전기차 보유자는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 67%가, ‘월1회 완충 권장’에 대해 43%가 ‘믿는다’고 답했다[그림1].
이는 1주 전인 4차 조사에 비해 각각 10%p 12%p 상승한 것으로, 전기차 보유자의 의견이 ‘완전 충전 문제없다’ 쪽으로 급속히 기울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는 소수만이 ‘완충에 문제가 없다’고 믿고 있었으나(각각 18%, 23%) 전주에 비하면 큰 변화가 없거나 신뢰하는 쪽으로 소폭 이동했다(각각 2%p 감소, 7%p 증가).
■ 충전 90% 이하여야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진입 허용?
다수의 전문가∙교수는 충전량은 ‘80~90%가 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서울시는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만 진입’을 허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대다수 전기차 보유자의 반발을 일으켰다.
이 주장들에 대한 신뢰는 보유자(각각 20%대, 10% 이하)보다 비보유자(각각 40%대, 30%대)가 더 컸으나 모두 조사 차수 간에 소폭 감소했다. 즉 과충전을 피해야 한다거나 지하주차장 진입을 제한하자는 주장은 지난 1주일간 전혀 힘을 키우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 전기차 보유자는 전기차 회사 신뢰
‘완충해도 문제없다’는 2개 주장에 그 출처를 밝히고 신뢰 여부를 물었다.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서는 ‘현대차·기아의 8월 20일 공식 발표’임을, ‘월1회 완충 권장’은 ‘테슬라의 사용매뉴얼 내용’(실제로는 주1회임)임을 명기했다 [그림2-1].
5차 조사에서 전기차 보유자의 ‘신뢰한다’는 답은 ‘현대차·기아 주장’ 73%, ‘테슬라 매뉴얼’ 56%로 출처를 밝히지 않았을 때보다 각각 6%p 13%p 더 높았고 4차 조사보다도 각각 5%p, 8%p 더 높았다. 이는 전기차 보유자가 전기차 제작사의 주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의 경우에는 4차-5차간에 거의 차이가 없어 제작사 주장에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 ‘전기차 회사’와 ‘전문가∙교수’ 중 어느 편이 믿을 만한가?
정보 출처의 신뢰도에서도 제작사 쪽으로 기울었다. ‘과충전에 문제가 없다’는 ‘현대차∙기아’ 그리고 ‘테슬라’의 입장과 ‘과충전은 위험하다’는 ‘전문가∙교수’의 주장 가운데 어느 편이 더 믿을 만한가 물었다. 그 결과 보유자는 ‘제작사의 주장’에, 비보유자는 ‘전문가∙교수’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4차-5차간의 차이를 보면 제조사의 신뢰는 모두 올라간 반면, ‘전문가∙교수’의 신뢰는 모두 하락했다[그림2-2]. 특히 비보유자의 ‘전문가∙교수’에 대한 신뢰는 1주일 사이에 크게(13%p) 하락했다. 현대차∙기아의 공식 발표 이후 적절한 반론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전기차, 이제 개발 단계임을 생각해야
대형 돌발사고는 아무리 조심해도 없앨 수는 없다. 조속한 해결 역시 모두가 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항상 최선책을 찾기는 어렵다. 전기차는 이제 20년이 채 되지 못했고,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사실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화재가 큰 문제로 떠오르기는 했지만 화재의 원인도 확실치 않다. 화재가 전기차에 더 많은 지, 내연기관차에 더 많은 지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내로라하는 전문기관조차 서로 다른 주장을 툭툭 던지고 있다.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사, 정부, 전문가 모두 조금은 더 진중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 경험과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BEST 뉴스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