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Ti계 수소저장합금 개발
챔버형, 모듈형, 펠릿형, 분말형 등 수소저장장치 등
상온 및 저압에서 저장과 방출 가능해 안전성 확보
      
하이드로럭스(대표 김종원, 강길구)는 다양한 형태의 진일보된 수소저장합금 시스템을 개발하여 25 ~ 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H2MEET 전시에 참가한다.
하이드로럭스는 수소저장합금 분야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챔버형, 모듈형, 팰릿형, 분말 형태 등 다양한 형태의 수소저장시스템을 개발하여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 상온 및 저압에서도 고용량으로 수소를 저장하고 방출할 수 있는 Ti계 수소저장합금을 6종의 개발 완료하고 일본, 미국 등에 수출을 시작했다.
   
새로운 수소저장합금은 기존의 고압 기체형 또는 저온 액화 형태가 아닌 고체형 저장 방식으로 수소 저장량을 증가시키면서도 상온에서 수소를 저장하고 방출할 수 있고,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형태나 크기의 용기에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HL-2.0의 경우 상온(20℃) 및 저압(1MPa)에서 작용하는 수소 저장합금으로 기존 개발되어 있는 수소 저장합금의 운용 시 문제가 되는 고온(100℃)과 고압(10MPa)으로 적용 범위를 획기적으로 낮추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연구, 개발되었다.
또한 하이드로럭스는 2024년 참가한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에서 'HL-2.0'으로 혁신상을 수상하였으며, 일본 '2024 FC EXPO', 그리고 네덜란드 'WHS 2024'등에 참가하여 많은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특히 2024년 참여한 전시를 계기로 일본의 대기업인 '브라더공업'과 미국의 'Biomass Energy Systems Inc' 및 'Element One Energy'사 등이 구매 발주를 하였고, 그 외 많은 회사들이 시제품을 요청 중에 있으며, 국내의 많은 수소 산업 관련자들도 제품을 수출, 납품하고 있다.
   
하이드로럭스는 자신들의 수소 저장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소 산업 분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당장은 높은 수소연료전지 가격으로 인해 상용화되고 있지는 못하지만 몇 년 내로 다가올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시장의 기술 선점을 위해 많은 모빌리티 생산 업체들과 사업 협력을 진행하여 오토바이와 지게차 등에 적용 테스트를 완료하였다.
   
또한 수소 저장기술을 이용한 비상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개발하여 기존 배터리식 ESS 시장에 진입 중에 있으며, 수전해를 통한 수소의 생산과 자신들의 저장 기술 그리고 연료전지 발전을 통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그린 수소 생산과 전력 발전을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소형 통합 수소 발전 시스템' 개발에도 참여하여 실증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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