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회천지구 일대 분양 및 양주역 등에서 공급
1호선 덕정역에 GTX-C(계획) 예정...수혜 기대
올 가을 경기 양주에 1호선 라인을 따라 새 아파트 분양이 이어진다. 1호선 기존 역에 추가로 뚫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이용이 편리해지는 점이 단연 호재다. 특히, 탈 서울 인구와 ‘3천(연천·포천·동두천)’에서 인(In) 양주를 노리는 수요도 많아 새 아파트 선점 열기도 뜨거울 전망이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 가을부터 덕계역과 양주역 부근에서 아파트 분양이 시작되며, 이르면 내년부터 회천신도시 2단계 개발로 아파트 공급이 계획되어 있다. 총 공급은 1만6000여 가구에 달할 전망이다.
양주는 그 동안 2026년 말 개통 목표인 7호선 연장(도봉산역~옥정) 호재로 주목 받았다. 수혜지역인 옥정지구는 현재 분양이 마무리 된 상태다.
이어 향후 양주 분양 바통은 1호선을 끼고 있는 회천지구 일대가 이어받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회천지구는 2만5000여 가구(계획 인구 6만2000여명)로 조성된다. 1호선 덕계역과 덕정역을 끼고 있으며, 지역이 팽창하는 만큼 덕계역~덕정역 사이에는 회천중앙역(예정) 신설도 앞뒀다.
회천지구 일대를 띄우는 요인은 단연 덕정역에 정차하는 GTX-C 노선이다. 왕십리, 삼성역 등을 잇는다. GTX-C노선은 올 4월 착공식을 마쳤고, 정부 발표에 따르면 덕정~삼성역 이동 시간은 29분에 불과하다.
현재 덕계역 주변은 아파트 입주를 마쳤다. 대부분 2~3년차 신축이다. 2022년 말 입주한 ‘디에트르 센트럴시티’ 전용면적 84㎡는 9월 5억4000만원에 거래되며 시세를 이끌고 있다. 단지 내 상가와 근린생활시설 추가 조성 등으로 상권, 학원 등도 지속적으로 확충된다.
회천지구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입지에서 아파트 공급도 이어진다. 한신공영은 10월 ‘덕계역 한신더휴 포레스트’ 총 724가구(전용면적 75·84㎡)를 분양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기존 덕계동 원도심 인프라는 물론 입주 시점에 회천지구 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더블 생활권 입지”라며 “자연을 소재로 한 다채로운 테마정원은 물론 도락산과 연계된 둘레길 등 아파트 내부 곳곳에 조경특화 시설을 통해 차별화된 아파트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천지구는 북측 회정동 일대에 2단계 개발로 1만2300여 가구를 순차 공급할 예정이다. 이르면 2025년부터 분양 단지가 나올 전망이다.
양주역 부근에서도 역세권 개발이 이어진다. 양주역과 양주시청 일원 약 64만㎡ 부지에 융·복합도시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총 3700여 가구 공급이 계획되어 있다. 올 가을 공동5(A1)블록부터 순차적으로 새 아파트가 분양 예정이다.
이들 개발과 함께 양주로 진입하는 인구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우리나라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양주시 인구 증가율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대비 10.1% 증가한 2만4594명이 늘면서 현재 양주시의 인구는 28만9781명에 이르렀다. 인구 30만명 달성이 눈앞이다. 특히, 서울 전세가격이 6억1585만원(KB국민은행, 8월)에 달해 13개월 연속 오르면서 탈 서울 수요자들의 관심도 기대된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서울 전세값이 계속 오르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내집마련이 가능하고, 서울행 교통 호재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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