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7.8℃
    비5.0℃
    흐림철원4.9℃
    흐림동두천5.8℃
    구름많음파주5.4℃
    구름많음대관령1.3℃
    흐림춘천5.0℃
    비백령도4.0℃
    구름조금북강릉5.6℃
    맑음강릉8.0℃
    맑음동해6.7℃
    흐림서울7.4℃
    구름많음인천7.1℃
    흐림원주6.4℃
    구름많음울릉도8.3℃
    흐림수원6.9℃
    흐림영월6.6℃
    흐림충주7.0℃
    구름많음서산5.8℃
    맑음울진6.5℃
    흐림청주7.5℃
    구름많음대전6.8℃
    흐림추풍령6.4℃
    흐림안동7.8℃
    흐림상주7.8℃
    맑음포항10.8℃
    맑음군산5.3℃
    맑음대구9.3℃
    맑음전주6.5℃
    맑음울산10.8℃
    맑음창원9.2℃
    맑음광주6.5℃
    맑음부산10.7℃
    맑음통영10.5℃
    맑음목포6.4℃
    맑음여수8.8℃
    맑음흑산도7.1℃
    맑음완도7.9℃
    맑음고창2.8℃
    맑음순천5.6℃
    맑음홍성(예)6.4℃
    흐림7.9℃
    맑음제주9.3℃
    맑음고산10.4℃
    맑음성산9.2℃
    맑음서귀포9.2℃
    맑음진주8.4℃
    구름조금강화6.3℃
    흐림양평7.4℃
    흐림이천7.0℃
    흐림인제4.1℃
    흐림홍천5.9℃
    구름많음태백4.5℃
    흐림정선군5.7℃
    흐림제천6.2℃
    흐림보은7.1℃
    흐림천안7.4℃
    맑음보령3.4℃
    맑음부여4.9℃
    맑음금산6.6℃
    구름많음6.4℃
    맑음부안3.5℃
    맑음임실2.9℃
    맑음정읍3.7℃
    맑음남원3.4℃
    맑음장수4.1℃
    맑음고창군3.4℃
    맑음영광군3.2℃
    맑음김해시10.3℃
    맑음순창군3.5℃
    맑음북창원9.8℃
    맑음양산시10.1℃
    맑음보성군6.3℃
    맑음강진군7.6℃
    맑음장흥3.5℃
    맑음해남3.4℃
    맑음고흥7.7℃
    맑음의령군8.0℃
    맑음함양군7.1℃
    맑음광양시7.6℃
    맑음진도군3.0℃
    흐림봉화6.8℃
    흐림영주7.5℃
    흐림문경7.3℃
    구름많음청송군7.5℃
    구름조금영덕9.7℃
    구름많음의성7.7℃
    맑음구미7.8℃
    맑음영천9.2℃
    맑음경주시9.8℃
    맑음거창6.7℃
    맑음합천8.8℃
    맑음밀양10.4℃
    맑음산청6.8℃
    맑음거제10.5℃
    맑음남해8.5℃
    맑음9.6℃
  • 최종편집 2025-04-05(토)
 

주류의 통신판매가 제한적으로 허용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사전 주문한 주류를 편의점, 대형마트 등 매장에서 직접 수령하는 ‘주류 스마트오더’가 활성화되고 있다.


mobile-phones-1490691_640.jpg
사진=픽사베이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국내 주류 스마트오더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오더로 주문한 주류를 매장에서 수령할 때 반드시 본인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도 신분증을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입 후 7일 이내 소비자의 청약철회가 가능함에도 이를 제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스마트오더로 구매한 주류는 주문자 본인이 매장에 방문해 수령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자는 주문자에게 교환증(QR코드, 바코드, 문자 등)을 제공하고, 주문자의 신분증을 준비해 방문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스마트오더로 주문한 주류를 수령해 본 결과, 11개 매장 중 8개는 신분증을 확인하지 않았다.


조사대상 9개 사업자 중 6개 사업자의 교환증은 캡처 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는데, 이는 미성년자의 주류 대리 수령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므로 매장에서의 신분증 확인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사대상 사업자 모두 미성년자의 주류 스마트오더 앱 다운로드를 허용하고 있어, 대부분 성인인증 없이 주류 판매 상품 목록에 접근해 제품명, 가격 등을 볼 수 있었다. 다만, 현행 법령상 주류에 대해 온라인상 공개적으로 전시되지 않도록 접근제한 조치를 할 의무는 없다.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접수된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40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불만 유형은 ‘청약철회 거부’ 관련 내용이 40.0%(16건)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가 스마트오더로 구매한 주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다. 그러나 1개 사업자(세븐일레븐예약주문)는 앱상에서 단순변심의 경우 7일 이내라 하더라도 청약철회가 불가한 것으로 안내하고 있었다. 다만, 현재는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개선을 완료한 상태이다.


또한, 5개 사업자(데일리샷, 와인25+, 세븐일레븐예약주문, 이마트24주류픽업, 와인그랩)는 앱에서 제품 이상 시 청약철회의 기한·방법·절차 등 규정에 대해 안내하지 않아 소비자가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따르면 스마트오더를 통해 주문한 주류는 주문자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한다. 그런데 1개 사업자(데일리샷)는 주류를 주문한 본인이 직접 수령하기 어려운 경우 타인의 대리 수령이 가능한 것처럼 안내하고 있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게 ▲주류 수령 시 신분증 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타인 전달이 불가한 형태의 교환권을 사용할 것 ▲전자상거래법상 청약철회 규정을 준수할 것 등을 권고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85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너무 스마트해서' 미성년자가 술 구입하는 아이러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10.10 20:0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