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12(목)
 

별첨.한국전력기술 건설정보모델링(BIM) 국제표준 인증서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오른쪽 BSI Korea 임성환 대표, 사진 왼쪽 설영실 전력기술연구원장).jpg
사진=한국전력기술 건설정보모델링(BIM) 국제표준 인증서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오른쪽 BSI Korea 임성환 대표, 사진 왼쪽 설영실 전력기술연구원장)

원전 설계 등 엔지니어링 전문기관인 한국전력기술이 12월 11, ‘건설정보모델링(이하 BIM)’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19650 인증을 취득하였다. BIM은 3차원 모델 기반 시설물의 건설 분야 전(생애주기 동안 필요한 정보 및 프로세스를 관리 및 운영하는 기술이다.

 

ISO 19650은 건설 산업에서 정보 기술의 사용을 촉진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2018년에 제정한 BIM 분야 국제인증이다. 인증

심사는 BIM 프로세스의 적합성과 실행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1단계 예비 심사와 2단계 본심사로 진행된다.

 

한국전력기술은 1,2 단계 심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 기관이 운영 중인 건설 정보관리시스템이 최신 국제표준의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효과적으로 이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체코 원전의 발주처는 ISO 19650 기반의 정보관리 인증에 준하는 표준화된 건설정보 관리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전반에서 동 인증 보유 여부 확인과 기준 준수 요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기술은 기관의 설계 정보관리와 운영 프로세스 체계가 국제적 수준임을 증명한 것이다.

 

한국전력기술은 이번 인증을 통해 설계 신뢰도 향상과 수주 경쟁력을 한 차원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BIM 역량과 설계 운영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2294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전력기술, 건설정보모델링(BIM) 정보관리 국제표준인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