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3.0℃
    맑음8.0℃
    맑음철원9.0℃
    맑음동두천8.3℃
    맑음파주6.1℃
    맑음대관령5.3℃
    맑음춘천10.8℃
    맑음백령도9.1℃
    맑음북강릉12.0℃
    맑음강릉13.0℃
    맑음동해12.9℃
    맑음서울8.9℃
    맑음인천7.6℃
    맑음원주10.1℃
    구름많음울릉도9.7℃
    맑음수원6.9℃
    맑음영월9.7℃
    맑음충주6.7℃
    맑음서산6.9℃
    맑음울진12.9℃
    맑음청주10.6℃
    맑음대전9.7℃
    맑음추풍령9.9℃
    맑음안동10.9℃
    맑음상주11.0℃
    맑음포항14.3℃
    맑음군산7.9℃
    맑음대구12.6℃
    맑음전주9.4℃
    맑음울산13.2℃
    맑음창원11.9℃
    맑음광주10.6℃
    맑음부산11.6℃
    맑음통영9.9℃
    맑음목포8.7℃
    맑음여수13.0℃
    맑음흑산도7.6℃
    맑음완도8.7℃
    맑음고창5.3℃
    맑음순천5.8℃
    맑음홍성(예)6.9℃
    맑음9.6℃
    맑음제주10.5℃
    맑음고산10.9℃
    맑음성산9.2℃
    맑음서귀포11.2℃
    맑음진주7.0℃
    맑음강화7.2℃
    맑음양평9.1℃
    맑음이천9.1℃
    맑음인제8.6℃
    맑음홍천8.3℃
    맑음태백6.9℃
    맑음정선군9.6℃
    맑음제천6.8℃
    맑음보은6.6℃
    맑음천안7.6℃
    맑음보령6.0℃
    맑음부여6.7℃
    맑음금산8.0℃
    맑음8.4℃
    맑음부안7.2℃
    맑음임실4.9℃
    맑음정읍6.4℃
    맑음남원6.8℃
    맑음장수3.1℃
    맑음고창군5.5℃
    맑음영광군6.4℃
    맑음김해시13.4℃
    맑음순창군6.3℃
    맑음북창원13.6℃
    맑음양산시9.7℃
    맑음보성군8.1℃
    맑음강진군7.1℃
    맑음장흥5.3℃
    맑음해남4.4℃
    맑음고흥7.9℃
    맑음의령군8.1℃
    맑음함양군10.4℃
    맑음광양시11.5℃
    맑음진도군5.4℃
    맑음봉화4.4℃
    맑음영주11.1℃
    맑음문경8.6℃
    맑음청송군10.6℃
    맑음영덕12.7℃
    맑음의성11.9℃
    맑음구미11.3℃
    맑음영천12.2℃
    맑음경주시9.6℃
    맑음거창7.9℃
    맑음합천9.3℃
    맑음밀양10.4℃
    맑음산청10.8℃
    맑음거제10.0℃
    맑음남해11.8℃
    맑음8.0℃
  • 최종편집 2025-04-06(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하루 만에 제주항공의 같은 기종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과 동일한 문제에 정상적으로 운항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PYH2024123003260001300.jpg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충돌 폭발 사고 현장에서 소방대원이 주변을 수색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B737-800 기종)은 이륙 직후 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에서 이상이 발견됐다.


제주항공은 즉각 이 항공편에 탑승한 161명 승객에게 랜딩기어 문제에 따른 기체 결함을 안내한 뒤 회항, 오전 7시 25분에 김포공항에 착륙했다.


이후 승객 21명은 불안하다는 이유 등으로 탑승을 포기했다.


제주항공은 나머지 승객을 같은 기종의 대체편으로 옮겨 타도록 하고 오전 8시 30분 다시 제주로 출발했다.


이날 회항한 항공편에 투입된 기종은 보잉의 B737-800으로, 전날 참사가 벌어진 기종과 같다. 제주항공 41대의 기단 가운데 39대를 이 기종이 차지한다.


랜딩기어는 안전한 이착륙 등 비행 안전과 직결된 필수 장치로, 비상 착륙 시에도 동체가 받는 충격을 완화해 준다. 이번 참사에서는 랜딩기어 3개가 모두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비행 중에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기는 일은 드문 일은 아니다. 전날에는 캐나다에서도 여객기가 착륙하던 중 랜딩기어 문제로 착륙 과정에서 위험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통계에 따르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있었던 항공 사고의 53%가 랜딩기어 이상 등에 따라 착륙 과정에서 발생했다.


아시아나항공 기장 출신인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바로 전날 큰 사고가 있었던 만큼 랜딩기어 이상 경고에 제주항공이 평소보다 더 민감하게 대응해 회항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회항은 안전 운항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였다.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자발적으로 비행기에서 내린 승객들에는 전액 환불을 하고, 탑승객들에는 지연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태그

전체댓글 0

  • 349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항공 사고 동일기종서 랜딩기어 이상…21명 탑승포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12.30 10:4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