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무구조 개선과 단기채무 상환 등에만 1조5천억원 소요
기업회생(법정관리) 절차를 밟는 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이 소상공인 결제 대금 문제를 해소하고자 사재를 내놓겠다고 밝혔으나 홈플러스의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험난한 길이 예상된다.
산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선 김 회장의 사재 출연 발표를 MBK 경영 실패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우선 구제해 당장의 사회적 비난을 모면하려는 의도로 본다.
하지만 '홈플러스 정상화'라는 근본적인 대책이 없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의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많다.
김 회장은 대중 앞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는 대신 MBK의 보도자료 형식으로 사재 출연 의지를 내비치면서도 구체적인 출연 액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홈플러스 정상화에만 당장 1조원을 훨씬 웃도는 금액이 필요하다는 추정이 나온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기준 홈플러스의 순운전자본은 -8천753억원이다.
순운전자본(Working Capital)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자금으로, 기업의 단기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통상 유동자산(1년 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에서 유동부채(1년 내 갚아야 할 자산)를 빼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다만, 매일 현금이 회전하는 유통업계의 경우 매출채권(받아야 할 상품·서비스 대금)과 재고자산(판매 활동에 필요한 자산)의 합에 매입채무(지급해야 할 상품·원재료 대금)를 제하는 방식이 보다 합리적이라는 게 업계와 회계업계의 시각이다.
순운전자본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1년 안에 현금으로 유입되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다는 뜻이다.
홈플러스의 순운전자본은 동종업계인 이마트와 비교해도 과도하다. 이마트[139480]의 순운전자본은 지난 2023년 말 기준 2천712억원이다.
유통업체의 경우 매일 현금 유·출입이 발생할뿐더러 영업 활동을 통한 판매금 수취와 납품 대금 정산 간 시간차 등의 이유로 수치 변동이 심하고 특정 시점에 마이너스를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문제는 MBK가 인수한 뒤로도 홈플러스의 순운전자본이 예외 없이 매년 마이너스 5천억원 안팎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여기에 이번 법정관리 사태 여파로 대·중소기업 협력사들이 빠른 정산 혹은 선정산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순운전자본 운용이 훨씬 더 빠듯해질 수 있다.
홈플러스 재무·영업 정상화의 첫 단추인 순운전자본을 플러스(+)로 돌려놓기 위한 8천억원대 자금은 '필요 최소한의' 액수인 셈이다.
여기에 단기 채무 상환을 위한 추가 유동성 공급도 필수적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업권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 3일 기준 홈플러스 기업어음(CP)·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ABSTB·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단기사채 등 단기채권 판매잔액은 5천949억원으로 추산됐다. 이 가운데 개인 투자자에게 팔린 게 2천75억원(676건)이다.
단기 채무 상환은 홈플러스가 존속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종합하면, 홈플러스의 전반적인 재무 구조 개선과 유동성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최소 자금만도 1조5천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물론 이는 MBK의 설명대로 홈플러스가 법정관리 아래 매달 돌아오는 상거래채권과 점포 임차료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매출을 지속적으로 거둔다는 시나리오에 기반한 것이다.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바닥으로 추락한 영업 경쟁력을 회복하고 중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도 반영돼야 한다.
홈플러스는 지속 가능한 성장 여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높은 차입금에 따른 이자 비용과 정산대금, 점포 임차료 등을 감당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특히 MBK가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후 매출이 높은 우량 점포를 대거 매각하면서 영업 기반 자체가 매우 허약해졌다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금융투자(IB)업계에 따르면 MBK가 홈플러스 경영을 맡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자본 지출(CAPEX)은 경쟁업체인 이마트의 25%에 불과하다. MBK가 인수 차입금을 갚기 위한 자산 매각에만 몰두한 채 투자를 외면한 결과다.
컫는 자본 지출은 크게 보면 회사가 영업 활동을 지속하고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장 재단장 등의 인프라에 투자하는 비용이다.
그동안 MBK가 이러한 투자를 소홀히 하면서 지난 10년간 홈플러스 매출은 연평균 증가율이 -0.2%로 오히려 감소세를 보였다. 이 기간 이마트는 온라인 시장의 부상 속에서도 매출을 연평균 3.8% 늘렸다.
업계에서는 홈플러스가 이마트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고 본다.
이마트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46개 점포를 재단장했다. 연평균 11.5개 수준이다.
통상 점포 재단장에 100억원대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산술적으로 올해에만 연간 1천억원 이상의 투자비가 필요한 셈이다.
MBK는 공식적으로 언급을 삼가고 있지만 법정관리 과정에서 희망퇴직 등과 같은 인력 효율화 작업이 병행될 경우 MBK로서도 추가 유동성 공급을 책임질 수밖에 없다.
지난해 2월 기준 홈플러스의 임직원 수는 약 1만9천500명이다. 희망퇴직 프로그램으로 36개월치 기본급을 일시에 지급한다고 가정할 때 10%는 2천150억원이, 20% 수준은 4천300억원의 비용이 각각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김병주 MBK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소상공인 정산금만 해결해주겠다는 것은 당장 비난의 화살을 피하려는 요행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홈플러스 정상화라는 청사진 아래 구체적인 자금 출연 계획과 액수를 공개해야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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