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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플래닛이 전하는 가맹점 관리앱의 선택 기준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04.30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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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별‧월별 분석 기능에 데이터 통합 제공 등도 살펴야”

프랜차이즈는 본사와 가맹점이 상호 계약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표준화된 운영절차, 운영 매뉴얼이다. 또 가맹점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과 운영지원도 프랜차이즈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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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리드플래닛

 

이와 관련해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올바른 선택 프랜차이즈 ERP의 핵심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이 두 가지 사항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매출 관리”라며 “수많은 가맹본사가 제일 많이 고민하고 걱정하는게 매출 분석과 수익관리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가맹본사가 효율적인 매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서비스 판매 흐름과 손익구조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경우 가맹본사를 포함해 가맹점도 재고문제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이로 인해 매출 데이터를 좀 더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가맹점 관리앱은 프랜차이즈 본사 입장에서 가장 필수로 갖춰야 할 핵심요소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가맹점 관리를 위한 앱을 구축해도 주의해야 할 요소는 있다. 가맹점마다 세부적인 운영 방식이나 상권, 인력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매출 편차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본사는 정기적으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맹점별 맞춤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가맹점의 매출을 일별, 월별 등 일정 시기마다 분석할 수 있는 가맹점 관리앱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단기와 장기의 매출 흐름을 파악하고 이상 징후를 미리 발견해 세밀한 관리가 가능해 진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가맹점 관리앱을 고려할 경우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 배달앱, POS의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고 있는지,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췄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실적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기능을 갖춘 대표적 관리앱은 리드데이타다. 프랜차이즈 본사만을 위한 최적화 된 가맹점 관리앱으로 평가받고 있다. 리드데이타는 가맹점 매출을 일별, 월별 데이터로 제공하는 한편, 모든 데이터를 한 눈에 효과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 POS와 배달앱 구분 없이 각각 따로 잡히는 매출 데이터를 한 화면으로 비교 조회도 가능하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플랫폼 통합 데이터 조회부터 합리적인 비용으로 데이터 비교분석까지 편하게 확인 할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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