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하청노동자의 고공농성이 90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이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철탑 위 농성 중인 김형수 조선하청지회장에게 연대의 뜻을 전하고, 원청인 한화오션에 “손해배상 소송 취하”와 “성실한 교섭”을 촉구했다.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화빌딩 앞 30m 높이 CCTV 철탑 위. 이곳에서 김형수 지회장은 지난 3월 15일부터 임금 교섭 결렬에 항의하며 고공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로 90일째다.
현장을 찾은 의원들은 김주영 환경노동위 여당 간사(더불어민주당)를 비롯해 이학영·김태선·박홍배·이용우 의원, 사회민주당 한창민 의원 등. 의원단은 농성 중인 김 지회장과 통화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노조 측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김춘택 조선하청지회 사무장은 “하청업체 대표들이 교섭에 미온적”이라며 “상여금과 기본급 문제는 원청이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2년 파업 당시 민간인이 불법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국회 차원의 인수 특혜 조사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과거 한국타이어 사례처럼, 고용노동부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의원단은 이후 한화 측과 간담회도 진행했다. 참석한 한화 관계자는 법무총괄 조현일 사장, 홍보총괄 이명건 사장, 대관총괄 문지훈 부사장, 한화오션 경영지원실 김대영 전무 등이다.
김주영 의원은 “470억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청구는 경영 윤리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노사 상생을 위해 손배소를 먼저 취하하고, 교섭에도 적극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화 측에서는 “손배소 건 관련하여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쳤다”며 “회사 이미지에도 플러스가 되고, 지역에서의 요구가 있어, 법률적 이슈등 어려움이 있지만 재발 방지 약속을 전제로 상생협력과 대승적 차원에서 손배소 취하를 적극 검토있다”고 답했다.
이어 임단협 관련해서 “국회와 정부가 우려하고 있는 점을 잘 알고있다”며 “하청과 노조와의 교섭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토하고 곧 개선안을 내놓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노사 간 상여금 인상 관련 입장차는 이미 좁혀진 상태”라며 “이제 필요한 것은 진정성 있는 대화”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는 수개월간 교섭 경과를 검토한 뒤 이번 현장 방문을 결정했다. 의원들은 “원청과 사측의 책임 있는 태도”를 거듭 요구했다.
한화오션의 고공농성 현장을 찾은 뒤, 김주영·김태선·이용우 의원은 세종호텔 앞 지하차도 구조물에서 고공농성 중인 고진수 서비스연맹 지부장도 찾아 격려했다. 의원들은 “국회와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자”고 밝혔다.
BEST 뉴스
-
[단독] ‘노빠꾸네’ 개포래미안 불륜, 신상에 얼굴까지 공개했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에 불륜 사실을 폭로하는 현수막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면 쉽게 인지할 정도로 개인정보를 노출했기 때문이다. ‘래미안 포레스트’ 앞에 내걸린 불륜 비난 현수막 사진출처=블라인드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단지인 ‘... -
[단독] 성인용 ‘섹스 던전’에 단체 투숙한 승무원들
한 항공사가 수십여명의 자사 승무원들을 성인용 모텔에 투숙시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진 출처: Motel Mo.om Milan property marketing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영국항공은 지난 12일 자사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
서영교, “만 18세까지 아동수당 월 20만원 지급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랑갑,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인구미래포럼’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을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출산율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야말로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
[단독] 강선우 장관 후보자 시계, 거짓 해명 논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고가 시계 논란을 불거진 뒤 내놓은 공식 해명이 거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에 강 후보자의 시계와 동일한 시계를 구입했던 글이 발견되면서 나온 분석이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앞... -
[단독] 교원이지, 티메프 피해자에 ‘뒤늦은 포인트 지급’ 논란…"소송 무마용?" vs "투명한 절차"
교원그룹 계열 여행사 교원투어(브랜드명 여행이지)가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뒤늦은 포인트 지급 방침을 밝히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선 가운데 포인트 지급이 발표되면서, “소송 무마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인천도, 부산도 푸꾸옥으로… 국내 항공사들 취항 경쟁 본격화
이스타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베트남 푸꾸옥행 직항 노선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신설한다. 푸꾸옥 혼똔섬 케이블카 사진=모두투어 이스타항공은 오는 7월 26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취항한다고 최근 밝혔다. 초기 운항은 주 2회(수·토)로 시작되며, 9월 3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