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정산 땐 ‘부양가족’, 재산신고 땐 ‘독립생계’… “세법 전문가의 민낯”
이재명 정부의 초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정관 후보자가 실제 소득기준을 초과한 부모를 부양가족으로 올려 수년간 부당한 인적공제를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의원(국민의힘·경북 구미갑)은 5일 “김 후보자가 2020년부터 매년 부모를 부양가족으로 등록해 연간 500만 원 상당의 인적공제를 받았다”고 밝혔다.
문제는 김 후보자의 부친이 월 250만 원의 공무원연금을 수령하고 있음에도, 공직후보자 재산신고 시에는 “독립생계 유지”를 사유로 고지를 거부했다는 점이다. 김 후보자 스스로 부친의 독립 생계를 인정하면서, 동시에 세법상 부양가족으로 올려 세금을 줄였다는 것이다.
현행 「소득세법」에 따르면, 만 60세 이상의 부모를 부양가족으로 등록해 기본공제를 받기 위해선 연간 소득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공무원연금으로만 연 3천만 원 이상을 수령하는 상황에서, 해당 조건을 충족할 수 없음은 명백하다.
구 의원은 “25년간 기획재정부에서 공직을 지낸, 자타공인 경제·세법 전문가라는 김 후보자가 이 같은 인적공제를 단순 실수로 했다고 보긴 어렵다”며 “이는 명백한 부당공제로, 세법을 누구보다 잘 아는 후보자의 도덕성과 신뢰를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국세청 기준에 따르면 인적공제 등으로 세금을 부당 환급받을 경우, 원금뿐 아니라 최대 40%의 가산세까지 부과될 수 있다.
구 의원은 “후보자는 즉시 국민 앞에 사과하고, 부당하게 줄인 세금은 납부해야 한다”며 “공직 후보자로서 최소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이 같은 도덕성 문제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이며, 인적공제 외에도 추가적인 세금 관련 의혹이 더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BEST 뉴스
-
[단독] ‘노빠꾸네’ 개포래미안 불륜, 신상에 얼굴까지 공개했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에 불륜 사실을 폭로하는 현수막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면 쉽게 인지할 정도로 개인정보를 노출했기 때문이다. ‘래미안 포레스트’ 앞에 내걸린 불륜 비난 현수막 사진출처=블라인드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단지인 ‘... -
[단독] 성인용 ‘섹스 던전’에 단체 투숙한 승무원들
한 항공사가 수십여명의 자사 승무원들을 성인용 모텔에 투숙시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진 출처: Motel Mo.om Milan property marketing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영국항공은 지난 12일 자사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
서영교, “만 18세까지 아동수당 월 20만원 지급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랑갑,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인구미래포럼’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을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출산율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야말로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
[단독] 강선우 장관 후보자 시계, 거짓 해명 논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고가 시계 논란을 불거진 뒤 내놓은 공식 해명이 거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에 강 후보자의 시계와 동일한 시계를 구입했던 글이 발견되면서 나온 분석이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앞... -
[단독] 교원이지, 티메프 피해자에 ‘뒤늦은 포인트 지급’ 논란…"소송 무마용?" vs "투명한 절차"
교원그룹 계열 여행사 교원투어(브랜드명 여행이지)가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뒤늦은 포인트 지급 방침을 밝히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선 가운데 포인트 지급이 발표되면서, “소송 무마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인천도, 부산도 푸꾸옥으로… 국내 항공사들 취항 경쟁 본격화
이스타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베트남 푸꾸옥행 직항 노선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신설한다. 푸꾸옥 혼똔섬 케이블카 사진=모두투어 이스타항공은 오는 7월 26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취항한다고 최근 밝혔다. 초기 운항은 주 2회(수·토)로 시작되며, 9월 3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