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자사 제휴마케팅 서비스 ‘쿠팡 파트너스’를 악용해 이른바 ‘납치광고’를 반복해 온 악성 파트너사 10여곳을 형사 고소했다. 쿠팡은 브랜드 가치 훼손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 강경 대응에 나섰다.
쿠팡 파트너스는 개인이나 법인이 블로그·SNS·홈페이지 등에서 쿠팡 상품을 홍보하고, 실제 구매가 발생하면 일정 수익을 돌려받는 합법적인 제휴 서비스다. 수많은 파트너가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중소상공인도 다양한 채널에서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쿠팡은 이번 조치가 선량한 파트너와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쿠팡에 따르면 일부 악성 파트너사들은 쿠팡 파트너스 운영정책을 상습적으로 위반했다. 강력한 경고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수법을 반복했다는 것이다. 실제 A업체는 광고 화면에 보이지 않게 쿠팡 구매 링크를 심어, 이용자가 클릭하지 않아도 강제로 쿠팡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했다. 쿠팡은 이러한 행위를 단순한 약관 위반이 아닌 영업 방해 행위로 판단하고 법적 절차에 착수했다.
쿠팡은 불법 광고를 막기 위해 ▲모니터링 정책 강화 ▲수익금 몰수·계정 해지 ▲부정광고 신고·포상제 확대 ▲전담 인력 및 시스템 구축 등 조치를 취해왔다. 지난해에는 1회 위반 시에도 수익금 몰수, 2회 이상 반복 시 계정 해지가 가능하도록 정책을 강화했다.
쿠팡 관계자는 “이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는 부정 광고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더 강력한 제재도 추가하고, 정부와 협력해 불법·불편 광고 근절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BEST 뉴스
-
UAM 도입 앞둔 인천, 국가중요시설 간 드론 대응 수준 ‘불균형’
도심항공교통(UAM) 도입과 드론 물류 확대를 앞두고, 공항·항만·발전소·가스 시설 등 국가 주요 기반시설이 밀집한 인천 지역에서 불법 드론 대응 체계가 시설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종식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 -
[단독] 삼양 ‘1963 라면’, 정통성 복원 외쳤지만… 팜유·우지 혼합 ‘골든블렌드’ 논란
삼양식품이 브랜드 탄생 61주년을 맞아 '정통성 복원'을 내세우며 출시한 신제품 ‘삼양라면 1963’이 출시 직후 예상치 못한 논란에 마주쳤다. 김정수 부회장이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식품 신제품 출시 발표회에서 우지 유탕으로 만든 삼양 1963을 소개하고 있다.... -
이디야커피, 보이넥스트도어 협업 음료 출시 직후 품절 행렬
이디야커피가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와 협업해 선보인 콜라보레이션 음료가 출시 직후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이미지=이디야커피 제공 이디야커피는 지난 28일 협업 음료 2종을 출시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개점 직후 음료 구매를 위한 이른 방문이 이어졌고, 음료 구매 시... -
위조 서류로 장관상 받았는데… 문체부, 3년 지나서야 수상 취소
위조 서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에 대한 조치가 3년 만에야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수상 취소 사유가 법적으로 명백했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실상 아무 대응도 하지 않은 채 시간을 끌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
국립등대박물관 안내 앱, 개발비 수억 들었지만 이용은 미미
해양수산부가 예산 3억8천여만원을 들여 개발한 국립등대박물관 전시 안내 앱이 출시 후 사실상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금주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국회 문금주 의원(더불어민주당·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이 해수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 -
[단독] 대웅제약 ‘에너씨슬 집중샷’, 수험생 불안 팔아 공격적 마케팅…과연?
2026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포털 검색창에 ‘수험생 영양제’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제품은 대웅제약의 ‘에너씨슬 집중샷’이다. 네이버와 쿠팡,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 상단을 장악한 이 제품은 “몰입력 UP 수험생 필수템”, “1등급 학생들이 함께한 집중 루틴”, “4,000,000포 판매 돌파”라는 자극적인 문구로 학...
